재활용 대책 통할까

이르면 10월부터 대형마트에서 일회용 비밀봉투가 사라질 수도 있다. 정부가 재활용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종합대책을 내놔서다. 대형마트들도 자발적으로 일회용 비닐봉투와 과대포장을 줄이겠다며 캠페인까지 하고 있다. 하지만 마트 곳곳엔 여전히 일회용 포장 범벅이다.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얘기다. 
 

일회용 봉투 줄이기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사진은 지난 4월 이마트 성수점을 방문한 김은경(왼쪽에서 세번째) 환경부 장관.[사진=뉴시스]
일회용 봉투 줄이기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사진은 지난 4월 이마트 성수점을 방문한 김은경(왼쪽에서 세번째) 환경부 장관.[사진=뉴시스]

“2030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50% 감축하고, 현행 34.4%인 재활용률도 70%까지 끌어올리겠다.” 지난 5월 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7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내용은 이렇다. 제조 단계부터 재활용이 쉽도록 생산하고, 과대포장은 억제하는 등 정부ㆍ지자체ㆍ생산자ㆍ소비자의 역할을 강화해 생활폐기물 발생을 억제하는 생산ㆍ소비구조를 확립한다는 거다.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페트병 중 재활용이 가장 쉬운 1등급(무색ㆍ비접착식ㆍ비중 1미만의 합성수지 마개) 비중은 1.8%에 불과하다. 색상이 화려하거나 분리가 어려운 라벨이 부착된 페트병들은 재활용이 쉽지 않다. 유색의 맥주페트병, 뚜껑이 알루미늄인 요구르트병 등이 대표적인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쓰고 버리는 것들이다. 

일회용컵, 일회용 비닐봉투도 넘쳐난다. 2009년 191억개 발생했던 일회용컵은 2015년 257억개로 급증했다. 비닐봉투 역시 176억개(2009년)에서 211억개(2015년)로 크게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4월 재활용 업체들이 폐비닐과 플라스틱 수거를 거부하면서 혼란을 불러온 이른바 ‘폐기물 대란’이 일자 정부가 소매를 걷어붙인 거다.

기업과 시민단체도 나섰다. 지난 4월 26일에는 환경부와 5개 대형마트(농협하나로유통ㆍ롯데마트ㆍ메가마트ㆍ이마트ㆍ홈플러스), 소비자시민모임이 ‘일회용 비닐쇼핑백ㆍ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을 개최했다. 5개 대형마트는 매장 내 속비닐 사용량을 50% 이상 감축하고, 과대포장한 제품은 입점을 제한하는 식으로 폐기물을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추가적으로 PB상품은 기획ㆍ개발 과정에서부터 환경과 재활용을 고려한 소재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PB상품은 기획 단계부터 줄인다고 해도 마트 진열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반 상품이다. 제조업체가 동참하지 않으면 효과는 미미할 게 뻔하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제조사들은 알아서 실천하기보다 법과 규정에 따라 움직인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관련 규정들을 명확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아직까지 생활에 녹아들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마트에 가면 여전히 비닐로 겹겹이 포장된 상품을 볼 수 있다. 물기가 있는 생선과 채소, 과일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미 한번 포장된 조리식품과 제과, 떡 코너에도 일회용 비닐봉투가 수북하게 쌓여 있다. 주부 이선애(41)씨는 “줄여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습관이 돼서인지 자꾸 쓰게 된다”며 “그래도 장바구니는 들고 다니려고 노력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병화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일회용품 사용과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산업체와 유통업체의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지원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한다”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누가 하나가 아니라 모두의 손발이 맞아야 일회용 포장을 줄일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일회용 포장 줄이기 약속, 과연 지켜질 수 있을까.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