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리튬이온전지 신소재 개발

수명이 긴 고용량 배터리 신소재가 상용화하면 전기차의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수명이 긴 고용량 배터리 신소재가 상용화하면 전기차의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리튬이온전지는 밀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워 쓰임새가 많다. 특히 고용량의 전지를 만드는 데 유리해 전기차용 배터리로 적극 활용된다. 하지만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방전을 반복하면 성능이 빠르게 저하하는 문제가 있어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도 지적돼 왔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리튬이온전지 신소재가 전기차 업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난 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에너지저장연구단은 급속 충전·방전 조건에서도 고용량과 긴 수명을 유지하는 신개념 리튬이온전지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KIST의 리튬이온전지 신소재는 실험에서 충전과 방전을 50분씩 약 5000회를 반복해도 97.18%의 성능을 유지했다. 기존 2차전지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급속충전 시간(충·방전 4분)으로 실험했을 때도 기존 대비 1.5배의 성능을 보였다. 350회 충·방전을 한 이후에도 99%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 업계에서는 이 신소재가 상용화하면 전기차의 배터리 문제를 극복하고 전기차 가격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중기 KIST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신소재는 전기차의 급속충전은 물론 드론·근력증강 로봇 등 다양한 기계 장비에 응용할 수 있다”면서 “다른 무선 이동원의 설계에도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텐트에 서핑보드까지 OK!
레저용 SUV ‘티구안 올스페이스’ 출시

폭스바겐코리아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출시했다. 이번 모델은 캠핑·서핑 등 다양한 야외 레저 활동을 즐기는 고객을 타깃으로 디자인됐다.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공간 활용성이다. 뒷좌석을 접을 경우 최대 적재량이 1920L에 달한다. 길이 1.9m, 폭 1.5m 의 짐을 수납할 수 있어 레저 장비를 운반하기에 편리하다. 주행 성능도 부족함이 없다.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4.7㎏·m의 성능을 발휘한다.

최신 안전 기술도 대거 탑재했다. ▲ 보행자의 부상 강도를 낮춰주는 ‘액티브 본넷’ ▲ 주행 속도와 차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의 교통상황을 모니터링 해주는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등이 적용됐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4760만원이다.

미니 고객을 위한 AS 예약앱이 출시됐다.[사진=BMW코리아 제공]
미니 고객을 위한 AS 예약앱이 출시됐다.[사진=BMW코리아 제공]

“미니 오너만 내려받으세요”
미니 전용 AS 예약앱 출시

BMW코리아가 사후서비스(AS) 예약 애플리케이션 ‘미니 플러스’를 출시했다. 미니 플러스는 ‘미니’ 고객들이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서비스센터를 예약하고 차량을 편리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예약 방법이 간편하다. 미니 플러스로 서비스를 신청하면 예약 확정까지 1분이 걸리지 않는다. MSI(미니서비스보증) 항목인 에어필터·마이크로 필터·점화플러그·연료필터·와이퍼 블레이드 등의 교체 예약을 신청할 수 있다. 예약을 완료하면 확인 문자도 발송한다.

각종 편의기능도 제공한다. 앱을 통해 고객 주변에 있는 서비스 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픽업·딜리버리 서비스, 긴급출동 서비스 등도 요청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AS 예약 앱 ‘BMW 플러스’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앱 내에서 보유한 할인 쿠폰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향후 실내외 세차와 무상점검을 해주는 ‘에어포트’의 실시간 예약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미니 플러스 앱은 안드로이드와 애플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임종찬 더스쿠프 기자 bellkick@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