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서울시 생활정보 관련 커뮤니티 맵 공동구축

▲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서울시와 공동으로 사회참여형 커뮤니티를 구축할 계획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14일 ‘서울시-다음 포괄적 업무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 서울 생활정보 및 재난·재해 ‘커뮤니티 맵’ 공동 구축 및 운, ▶ 다음 ‘아고라’‘tv팟’ 등을 활용한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제휴뿐만 아니라 모바일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MOU의 핵심인 ‘커뮤니티 맵’은 지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서비스다. 다음은 서비스 구축과 운영을 담당한다. 서울시는 ‘커뮤니티 맵’에 올라온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 서울시의 조치사항은 ‘커뮤니티 맵’을 통해 시민에게 공유된다.

다음은 현재 ‘커뮤니티맵 MOU’의 일환으로 아고라에서 시민이 직접 수해 현장을 위치정보와 함께 제보하는 ‘수해 커뮤니티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C와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다음 지도와 연동해 보다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다.

‘수해 커뮤니티맵’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해의 원인이 되는 막힌 빗물받이나 배수구, 수해 피해 현장을 촬영한 후 제보하면 된다. 제보 사진과 의견은 지도에 실시간으로 등록된다.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수해안전대책 마련해 조치할 예정이다. 뛰어난 현장 제보를 해준 시민에게는 서울 명예시민상을 수여한다.

최세훈 다음 대표는 “다음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잇는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MOU를 바탕으로 서울시민이 다음의 우수한 지도․검색․모바일 등의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서울시와 소통하고, 시정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간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효율적인 의견수렴과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민참여형 민관(民官) 거버넌스 실현은 시민 의견을 보다 폭 넓게 수렴하고, 시정을 안내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