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세계화 프로젝트

해외 가공식품 업체를 잇따라 인수해온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냉동피자 업계 2위 업체 쉬완스컴퍼니의 인수ㆍ합병(M&A)을 추진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냉동피자 업체의 인수를 추진하는 까닭은 뭘까.  더스쿠프(The SCOOP)가 CJ제일제당의 세계화 전략을 취재했다. 

CJ제일제당은 2020년 비비고 만두 매출액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2020년 비비고 만두 매출액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사진=CJ제일제당 제공]

‘비비고 만두’로 미국 만두시장을 움켜쥔 CJ제일제당이 미국 냉동식품업체 쉬완스컴퍼니(Schwan’s Company)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쉬완스컴퍼니는 냉동피자ㆍ냉동디저트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업체다. 미국 전역에 20여개 생산공장, 4개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다. 쉬완스컴퍼니의 냉동피자 시장점유율은 19.0%(시장조사전문기관 스태티스타)로, 네슬레(47.0%)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3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2000억원 규모다.

증권업계는 쉬완스컴퍼니의 인수금액을 2조8000억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쉬완스컴퍼니 인수는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인수ㆍ합병(M& A)으로, 그룹 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CJ그룹은 2020년 ‘그레이트(그룹 매출액 100조원)’, 2030년 ‘베스트 CJ(3개 사업부문 세계 1위)’를 목표로 삼고 있다. 그 일환으로 CJ제일제당은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액을 1조원으로 끌어올리고, 매출액의 70%를 해외시장에서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이다. 이 회사가 쉬완스컴퍼니 인수에 혼신의 힘을 쏟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문가들은 CJ제일제당이 쉬완스컴퍼니의 인수에 성공하면 코스트코에 편중된 미국 내 유통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비비고 브랜드를 알리는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이도 많다. 백운목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는 “쉬완스컴퍼니를 통해 비비고 브랜드의 생산ㆍ물류ㆍ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원가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쉬완스컴퍼니의 냉동피자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캐시카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박상준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쉬완스컴퍼니는 미국 냉동피자 점유율 2위 기업으로 인수가 성사된다면 CJ제일제당의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M&A 효과를 부풀리면 큰코다칠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미국 냉동식품 시장의 성장률이 연간 2%대로 정체 중인 데다 미국 내 한식제품의 수요가 많지 않아서다. 이경주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쉬완스컴퍼니를 인수하더라도 그 효과는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