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의 원인과 치료법

근육통은 기혈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으면 생기는 통증이다.[사진=케티이미지뱅크]
근육통은 기혈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으면 생기는 통증이다.[사진=케티이미지뱅크]

누구나 경험해봤을 근육통을 한방에서는 ‘통하지 않아 생기는 통증’으로 봅니다. 경맥經脈의 흐름이 나빠져 기혈氣血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근육통을 치료하는 데엔 혈류를 개선하는 한약, 오한을 없애주는 한약, 진통 성분(부자 등)이 함유된 한약을 단독 또는 병용해 처방합니다.

근육통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혈액의 이상에 의해 생기는 통증입니다. 어느 조직의 혈류가 보통 때보다 감소된 상태를 혈허血虛라고 합니다. 혈허는 생명에 위협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심한 통증’으로 인식됩니다. 타박상 등으로 충혈된 상태는 어혈瘀血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통증이 약하고 둔한 편입니다. 혈허로 인한 근육통에는 사물탕四物湯, 어혈에 의한 근육통에는 계지복령환桂枝茯笭丸이 대표적인 처방입니다.

근육의 통증은 나타나는 부위가 골격근骨格筋인가 평활근平滑筋인가에 따라서도 처방이 달라집니다. 뼈에 붙어있는 골격근은 뼈의 움직임이나 힘을 만들어 내는 근육입니다. 평활근은 의지에 관계없이 수축이완을 하는 내장근육 같은 것을 말합니다.

골격근 통증에 효과적인 처방은 소경활혈탕疎經活血湯입니다. 요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물탕을 포함하는 처방으로, 소변을 잘 내보내는 이수利水 효과가 있는 생약, 혈액의 이상을 개선하는 생약, 진통 효과가 있는 생약 등이 포함됩니다.

내장 기능이나 척추 주변 근육 조직의 근력 저하로 인한 요통에는 팔미환八味丸이 효과적입니다. 허리가 나른하고 무거운 느낌이 들며, 허리에서 다리까지 아픈 경우에 사용합니다. 어깨 결림이나 목덜미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승모근의 혈류 순환을 개선하는 갈근탕葛根湯이 좋습니다.

평활근의 통증에 효과적인 처방으로는 계지가작약탕桂枝加芍藥湯이 있습니다. 소화관의 연동 운동이 원활하지 못해 가스가 축적되면 장관腸管이 늘어나기 때문에 복통이 일어납니다. 이럴 때 작약은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해 진통 효과가 일어납니다. 생리시 복통에도 유효한 처방입니다.

근육통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했거나 수면이 부족한 경우, 피로가 쌓인 경우에도 근육통이 생깁니다.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하거나, 근육양이 적은 사람도 근육통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통을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평소 기혈氣血을 충분하게 보충해줘야 합니다.

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끼니를 거르거나, 피가 부족한데 단백질·철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통이 생깁니다. 운동 후 근육통은 염증(열)·어혈에 의한 통증이 많습니다. 따라서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하고, 염증이 생기면 환부를 차갑게 식혀줘야 합니다. 그밖의 근육통은 환부를 따뜻하게 해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현록 튼튼마디한의원 분당점 원장 vamos2@ttjoint.com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