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과 패션

“나이도 있는데, 이렇게 튀는 옷은 좀….” 혹시 이렇게 생각한다면 과감히 생각을 바꾸길 권한다. 남의 눈을 의식해서 내 복장을 제한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패션은 노년의 체형 변화는 물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멋쟁이가 되라는 얘기다. 더스쿠프(The SCOOP)와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가 노년과 패션의 상관관계를 취재했다. 남윤자 서울대 의류학과 교수의 분석이다. 

옷은 나이든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줄 수 있다. 사진은 사회적 기업 ‘뉴시니어라이프’에서 배출한 시니어모델들의 패션쇼.[사진=연합뉴스]
옷은 나이든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줄 수 있다. 사진은 사회적 기업 ‘뉴시니어라이프’에서 배출한 시니어모델들의 패션쇼.[사진=연합뉴스]

“2030년 한국 여성의 기대수명이 세계 최초로 90세를 넘길 것이다. 한국 남성의 기대수명도 84.07년으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설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연구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 대상으로 수명을 분석한 결과다. 이는 2017년 의학저널 ‘랜싯(Lancet)’에도 실린 바 있다. 약 12년 후 한국인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대수명을 자랑할 거라는 얘기다. 

그렇다면 기대수명이 늘어난 한국의 노년은 어떤 모습일까. 일단 노년기에는 기존의 체형이 변한다. 신체적 쇠퇴라 봐도 무방하다. 사실 노화는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시작된다. 20세부터 인간의 뇌세포는 매년 수백만개씩 죽고, 25세 이후부터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간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 노화는 40세 이후에 확연히 나타난다. 흰머리가 나고 머리카락이 빠지며, 피부 탄력은 줄어들고, 주름이 생긴다. 

실제로 한국인의 인체치수를 측정하고 표준정보를 구축하는 ‘사이즈 코리아(국가기술표준원 DB)’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키가 줄고, 가슴둘레와 허리둘레가 점차 늘어난다. 

이뿐만이 아니라 근육도 줄고, 피하지방의 분포가 변화해 얼굴과 다리 지방이 감소한다. 반면 배와 엉덩이 지방은 늘어나 ‘근감소성 비만(sarcopenic obesity)’ 경향이 나타난다. 특이한 점은 과거와 비교해 노년의 체형 변화 속도가 매우 느려지고 있으며, 이 또한 개인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는 거다.

 

2014년 ‘사이즈 코리아’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고령자 3차원 인체형상 측정조사 결과를 통해서도 이와 같은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측정사업에 참여한 필자는 70세부터 85세까지 고령자 분들을 접할 기회가 많았는데, 80세를 전후해 개인 간 체형 변화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아울러 체형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도 확인할 수 있었다. 건강한 체형을 가진 고령자일수록 고른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 있었다. 성격도 긍정적이었고, 명랑했다. 개인의 가치관이나 성격이 체형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거다.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든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매우 자연스러운 변화다. 노화가 늘 부정적인 것만도 아니다. 와인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향기와 맛이 그윽해진다. 마찬가지로 인간 또한 나이가 들면서 신체는 늙지만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숙한 아름다움을 풍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패션이다. 옷은 나이든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훌륭한 도구 중 하나다. 옷은 그 자체로 불가사의한 힘을 갖고 있다.

패션, 노년을 아름답게 만드는 힘

영국 하트퍼드셔 대학 카렌 파인(Karen Pine) 교수는 슈퍼맨 티셔츠를 입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좋은 성적을 받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외부의 모습에 따라 상징적 의미를 구체화한다”며 “따라서 옷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과정과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가 있다. 영국 시인 제니 조지프(Jenny Joseph)는 ‘놀라지 마세요(Warning)’라는 시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나이가 들면 저는 보라색 옷을 입을 겁니다. 거기다 어울리지도 맞지도 않는 빨간 모자를 쓸 거예요.” 이후 미국의 평범한 여성이었던 수 앨런은 이 시를 읽고, 55세 생일을 맞은 친구에게 빨간 모자를 선물하며 “나이가 들어도 주위 눈치 보지 말고, 더 많이 웃고 즐겁고 활기차게 살아가자”고 다짐했다.

이 일을 계기로 앨런과 그의 친구들은 빨간 모자와 보라색 옷을 입는 모임을 시작했다. 이는 입소문을 타고 확산돼 50세 이상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빨간모자협회(Red Hat Society)’라는 조직으로 발전했고, 현재 30개국의 2만개 이상 클럽이 가입한 국제적인 여성 단체가 됐다. 

이 빨간모자협회가 사적인 모임에서 국제적인 단체로 성장한 이유는 옷이 가진 힘에서 찾을 수 있다. 빨간모자회원 중 한 사람이 전했던 다음 말은 패션의 힘을 실감케 한다. “길을 다닐 때 아무도 제게 눈길도 주지 않았고, 저는 사회로부터 분리된 퇴물처럼 느껴졌어요. 나이 들어가며 점차 투명인간이 되어 가는 것 같았죠. 하지만 빨간 모자를 쓰고 나가자 사람들이 미소를 띠고 먼저 인사하거나 ‘어디 좋은 모임에 가시나 봐요?’라고 말을 걸어주더군요. 그러면 저는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대답하죠. 멋진 모임에 간다고.” 

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노년의 사례는 사회적 기업 ‘뉴시니어라이프’에서도 찾을 수 있다. 뉴시니어라이프는 패션디자이너 출신의 구하주 대표가 설립한 기업으로 중노령층을 위한 실버패션쇼를 기획했다. 2007년 시작된 이 패션쇼를 통해 지금까지 2000여명의 시니어 모델이 탄생했고, 이들은 총 158회의 패션쇼를 진행했다. 시니어모델들은 국내는 물론 독일ㆍ네덜란드ㆍ중국ㆍ일본ㆍ미국 등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공연하기도 했다.

 

미국의 50대 이상 여성들이 빨간 모자를 쓰면서 생겨난 빨간모자협회는 국제적인 여성단체로 발전했다.[사진=Red Hat Society]
미국의 50대 이상 여성들이 빨간 모자를 쓰면서 생겨난 빨간모자협회는 국제적인 여성단체로 발전했다.[사진=Red Hat Society]

패션쇼를 통해 마음에 드는 옷을 입은 사람들은 자신의 멋진 모습을 보고 자신감을 얻는다. 그것은 곧 ‘스스로 아직 살아있다’는 울림으로 이어진다. 2007년 뉴시니어라이프 1기 실버모델로 선발돼 아흔이 넘은 지금까지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인 최고령 모델 박양자씨와 1940년대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기네스북 최고령 모델 카르멘 델로피체(Camen Dellorefice)는 패션의 영향력을 보여준 살아있는 증거다. 

나이 들수록 멋있을 수 있다

미국의 사진작가 아리 세스 코헨(Ari Seth Cohen)은 사진집 「어드밴스드 스타일」을 통해 평균 나이 75세, 멋쟁이 노년의 옷차림을 소개한다. 세월만큼 깊은 철학이 담긴 노년의 이야기도 함께 실려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더 멋있을 수 있다”는 작가의 말은 의미심장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했던가. 그렇다면 인체치수 역시 숫자에 불과할지 모른다. 개인의 건강관리에 따라 체형 변화 속도가 더뎌짐을 거론하지는 않더라도, 삶에 대한 열정과 의지는 멋진 노년, 젊은 노년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인간의 마음에 깊은 영향을 주는 패션은 노년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남윤자 서울대 의류학과 교수 yunja@snu.ac.kr | 더스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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