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 기대

국토해양부에서는 해상용으로만 사용하던 1m 이내의 정밀한 DGPS 위치정보를 육상교통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 지상파 DMB 방송을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전국 17개소에 GPS 보정국을 2009년 구축 완료하여 약 10~30m의 오차가 있는 GPS 위치정보를 1m 이내까지 보정한 DGPS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 GPS 위치오차를 보정해 주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으나 수신기가 별도로 필요함에 따라 항해 선박, 측지·측량, 산림자원관리 및 인터넷을 통한 후처리 데이터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이에 2010년 8월부터 2년간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 없이 지상파 DMB를 통해 DGPS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DMB를 수신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고정밀 위치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기술은 향후 DMB 방송과 관련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국토해양부에서는 KBS, MBC, SBS, YTNDMB 등 4개 지상파 DMB 방송사와 상호 협력하여, 2014년 상용방송을 목표로 9월부터 약 1년간 시험방송을 실시하게 되며, 상용화 이후에는 차량 네비게이션은 물론, 육상 교통·물류, 레져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훈 기자 ted@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