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은 의외로 오래갈 수 있다.[일러스트=게티이미지뱅크]
교통사고 후유증은 의외로 오래갈 수 있다.[일러스트=게티이미지뱅크]

“5년 전 운전 중 뒤에 오던 차에 의해 추돌하는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큰 사고가 아니라서 며칠 입원하고 끝냈습니다. 하지만 목 언저리와 오른발이 저려 아직도 고생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재활운동도 꾸준히 했는데 큰 차도가 없어 고민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저림 현상이 더 심한데 한방으로 고칠 수 있을까요?”

이분처럼 교통사고를 당한 후 한참 지나서 한의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교통사고 직후부터 약 1개월간을 ‘급성기急性期’로 분류하는데, 그 시기에는 ‘저림’이나 ‘심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통증이 없다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초기에 잘 치료해야 교통사고 후유증을 겪지 않습니다.

한방에서는 피하 출혈이나 타박 부위의 부종, 연부조직 손상 등을 개선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를 병행해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합니다. 염증을 개선하는 데에는 대황大黃이라는 생약이 많이 사용됩니다. 한방 치료의 초점은 기본적으로 혈행血行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도핵승기탕桃核承氣湯이나 당귀작약산當歸芍藥散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후유증은 사고 당시 순간적인 충격으로 목이 뒤로 젖혀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볍게 생각했다가 후유증이 의외로 오래갈 수 있으므로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➊ 뼈와 근육에 직접적인 손상이 생겨 상처 부위가 아프고 활동에 제한을 받는다.  ➋ 어깨ㆍ등ㆍ허리 부위가 가만히 있어도 쑤시고 누르면 아프다. ➌ 두통ㆍ어지럼증ㆍ구역질ㆍ소화불량 등이 지속된다.  ➍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다. ➎ 피로감이 빨리 찾아오고 불면증ㆍ신경과민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진다.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갈근탕葛根湯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갈근탕은 교통사고를 당해 순간적으로 목이 젖혀졌을 때 생기는 두통과 통증, 팔다리 저림 현상, 이명, 어지럼증, 시각장애 등의 증상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적절한 처방과 함께 침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면 통증이 줄고 후유증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경락을 소통하는 침은 교통사고 후유증을 다루는 한방의 기본치료법입니다. 그다음 어혈을 풀어주고 교통사고에 놀란 심신을 진정시켜 주는 처방도 중요합니다.

특히 관절이나 척추에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는 콜라겐 성분의 교제膠劑로 만든 연골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전이 더딘 환자에게는 봉약蜂藥 침을 써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제된 봉약은 강력한 소염 효과와 손상된 인대강화 효과는 물론 통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김정명 튼튼마디한의원 대전점 원장 ttjointd@ttjoint.com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