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세계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독일과 프랑스 EU 주축으로 부상
옥스팜, “전세계 양극화 심화”

국제통화기금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5%로 전망했다.[사진=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5%로 전망했다.[사진=연합뉴스]

[IMF의 세계 경제 전망]
침체 임박한 건 아니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경제 성장 전망치를 3개월 만에 다시 내려 잡았다. 지난 21일(현지시간) IMF가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경제 전망’을 통해 밝힌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3.5%다.

지난해 10월에도 성장률을 7월(3.9%) 대비 0.2%포인트 내린 3.7%로 전망했는데, 다시 석달 만에 0.2%포인트를 낮춘 셈이다. 2020년 성장 전망치도 기존 3.7%에서 3.6%로 0.1%포인트 하향조정했다.

IMF가 미국의 올해 성장 전망치를 2.5%로 기존 수치를 유지한 건 그나마 위안거리다. 3%에 육박했던 지난해(2.9%)보다는 둔화하겠지만, 2%대 중반에서 비교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의미다. 

IMF는 ‘노딜 브렉시트(영국의 아무 협의 없이 유럽연합 탈퇴)’ 가능성,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치) 장기화, 동아시아와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 등을 경기둔화 요인으로 꼽았다. 

IMF는 “미중 무역갈등의 긴장이 상존하고 있는 데다,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 속에 금융시장의 투자심리가 약화했다”면서 “전 세계적인 무역 협력을 지속하고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지난 2년간 탄탄했던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예상보다 둔화하고 있고 위험은 커지고 있다”면서 “글로벌 침체(recession)가 임박한 건 아니지만 성장세의 급격한 하강(sharper decline) 위험은 분명 증가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각국에 과도한 정부부채를 줄여 경기둔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심 잃은 트럼프]
미국인 절반 “트럼프 실패할 것”


미국인 10명 중 4명 이상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실패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CNN은 19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퓨 리서치의 설문조사(미국 성인 1505명) 결과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성공적으로 임기를 마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한 미국인이 47.0%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성공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29.0%에 그쳤다. 나머지 23.0%는 평가하기에 이른 시점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실패할 것이라는 의견은 지난해(41. 0%)보다 6.0%포인트 상승했다. 전임 대통령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퓨 리서치가 오바마 전 대통령과 부시 전 대통령의 재임 2주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들이 실패한 대통령이 될 것이다’는 응답률은 각각 26.0%, 20.0%에 불과했다.

[獨佛조약의 함의]
두 리더, EU의 독불장군 노리다


독일과 프랑스가 양국의 경제ㆍ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조약을 맺었다. 1963년 1월 22일 샤를 드골 전 프랑스 대통령과 콘라트 아데나워 전 독일 총리가 엘리제조약(화해협력조약)을 맺은 지 56년 만이다. 

 

메르켈 독일 총리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새 조약을 통해 우호관계를 다졌다..[사진=뉴시스]
메르켈 독일 총리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새 조약을 통해 우호관계를 다졌다..[사진=뉴시스]

조약의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경제수역을 확대하고 시장을 통합한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의 격차 해소를 위해 유럽 군사력을 개발한다. 독불獨佛대학 설립을 목표로 문화 교류를 확대한다. 양국 언어를 상용화한다.”

중요한 건 이번 조약에 담긴 의미가 양국의 협력을 다지는 데만 있지 않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독일과 프랑스가 유럽연합(EU)에서 구심점이 되겠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약을 이끈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대표적인 친親EU파다. 반反EU 정서가 강한 국가들이 독불 조약에 반발하는 이유다. 이탈리아 우파동맹을 이끄는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독불 조약의 초안을 확인한 후 “이탈리아-폴란드 축을 만들어 프랑스-독일 축을 견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빠진 다포스 포럼]
트럼프도 없고 마크롱도 없고


보르게 브렌데 세계경제포럼(WEF) 총재가 글로벌 경제의 성장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정학적 리스크’를 꼽았다. 21일(현지시간) 브렌데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나를 걱정시키는 것은 많지만 지정학적 갈등이 처리되지 않으면 글로벌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브렌데 총재의 주장엔 이유가 있다. 세계자유무역 질서의 상징으로 꼽히는 세계경제포럼, 일명 다보스 포럼의 위상이 크게 약화됐기 때문이다. 올해 다보스 포럼엔 주요 정치 지도자들이 줄줄이 불참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예산안을 둘러싼 갈등으로 시작된 연방정부 셧다운 수습을 위해 불참을 선언했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ㆍBrexit) 해법 도출에 난항을 겪고 있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 노란조끼 시위로 위기에 몰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참석하지 않는다. 브렌데 총재는 “우리 모두가 세계화된 세계에서 한배를 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세계화는 현실이고 우리는 그것을 멈출 수 없는 만큼 이를 개선해야 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7년 3월 이후의 양극화]
이틀에 한 명꼴로 억만장자 탄생


부의 양극화가 끝을 모르고 심화하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 억만장자의 부는 하루 25억 달러(약 2조8138억원)씩 증가했다. 그사이 하위 50%에 해당하는 38억명의 재산은 11%가량 감소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억만장자 수가 2배가량 증가했다.[사진=뉴시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억만장자 수가 2배가량 증가했다.[사진=뉴시스]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은 지난 21일(현지시간) ‘공익이냐 개인의 부냐’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 억만장자 수는 2배가량 증가했다. 2017년 3월 이후 이틀에 한 명꼴로 새로운 억만장자가 탄생한 셈이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26명의 지난해 재산 규모는 1조4000억 달러(약 1578조9200억원)로 하위 38억명의 총 재산과 맞먹었다.억만장자는 급증했는데 이들에게 적용되는 세율은 1970년대보다 감소했다. 개인소득세 최고비율은 1970년 62.0%에서 2013년 38.0%로 낮아졌다.

옥스팜은 보고서를 통해 “상위 1% 부자에게 0.5%의 추가 세금을 부과하면 2억6200만명의 어린이를 교육시키고 330만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옥스팜은 2013년부터 매년 다보스포럼 개최에 맞춰 부의 불평등 보고서를 발표하고, 다보스포럼 현지에서 부의 불평등 해소를 위한 각국 정부과 기업의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 민감한 일본]
트럼프가 단거리 미사일 놔둔다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일본 내부에선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자신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문제를 확실하게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의 국제정세 분석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협상에서 일본을 불안하게 할 수 있는 요소를 남겨둘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외교적 승리만을 열망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핵 동결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해체에만 동의하고 단거리 미사일은 내버려둘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