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세꼭지 뉴스
남양유업에 칼빼든 국민연금
수소차 테마주 엇갈리는 전망
기약 없는 민생법안 처리

남양유업은 저배당 성향의 기업 중 한곳이다. 사진은 지난 1일 열린 2019년도 제2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남양유업은 저배당 성향의 기업 중 한곳이다. 사진은 지난 1일 열린 2019년도 제2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남양유업이 국민연금 타깃 된 까닭

국민연금이 남양유업에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추진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지난 7일 주주권 행사 분과위원회를 열고 남양유업에 ‘배당정책 수립·공시와 관련해 심의·자문하는 위원회를 설치하라’는 내용의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하기로 했다. 남양유업이 지난해 공개중점관리기업에 선정된 이후에도 배당정책을 개선할 노력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참고: 주주제안은 상장사 지분 1% 이상을 최소 6개월간 보유한 주주가 의제 또는 의안을 주총에서 제안할 수 있는 권한이다.]

남양유업은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주당 배당금을 1000원으로 유지했다. 배당금 총액은 3년 합계 8억5000여만원에 불과했다. 국민연금이 남양유업을 대화대상기업(2016년), 비공개중점관리기업(2017년), 공개중점관리기업(2018년)에 잇따라 선정한 이유다.

국민연금의 중점관리기업 선정기준은 ▲횡령·배임·부당지원행위(일감몰아주기)·경영진 사익편취 등 법령상 위반 우려 ▲경영성과 대비 이사 보수한도 과다책정 ▲합리적인 배당정책 미수립·비공개 ▲최근 5년 이내 이사·감사 선임시 동일사유로 2회 이상 반대의결권 행사 등이다.

국민연금은 배당성향이 낮은 기업과 환경·사회책임·기업지배구조 하위등급기업, 횡령·배임 등 법령을 위반한 기업을 대상으로 주주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국민연금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기업 중 지난해 배당성향(당기순이익 중 배당금으로 지급한 비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한 기업은 49곳에 이른다.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방침은 3월 주총을 앞두고 있는 기업들의 배당정책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수소차 관련주 왜 뜨나]
수소 없이 달리는 수소차 테마주

국내 증시시장에 수소차 관련주가 꿈틀대고 있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면서다. 성창오토텍은 8일 코스닥시장에서 1만2400원에 마감, 지난 1월 16일(8930원)에 비해 38.8% 뛰었다. 성창오토텍은 현대차의 수소차 관련 부품 제조사다. 같은 기간 수소차 테마주로 분류되는 ‘일진다이아(33.2%)’ ‘대우부품(19.0%)’ ‘코오롱머티리얼(17.9%)’ ‘S&T모티브(15.5%)’ 등도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수소차 관련주가 뜨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수소차 관련주가 뜨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는 1월 17일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영향이 크다. 로드맵에는 올해 수소차를 4000대 이상 보급하고 2025년까지 연 1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춘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7000만원 수준인 수소차 가격을 3000만원대로 낮춰 수소차를 대중화하고, 핵심 인프라인 수소차 충전소를 1200개까지 늘린다는 방침도 들어있다.

하지만 수소차 관련주의 상승세는 거품일 가능성이 높다. 수소차의 실효성을 따지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많아서다. 무엇보다 수소차는 상용화 단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공산이 크다. NH투자증권은 현재 시점의 수소차 개발은 시작 단계이며, 2025년 전후 본격적으로 시장이 태동할 것으로 관측했다. 대당 평균 설치 비용이 30억원을 훌쩍 넘는 수소차 충전소를 확산시키는 일도 만만치 않은 과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세계 수소차 기술을 주도하는 만큼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방향은 좋지만 주식시장에선 다른 얘기”라며 “4~5년은 수소차 분야에서 성과를 내기 힘들고, 이에 따라 관련주의 단기 급등락에 유념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표류하는 민생법안]
지들끼리 싸우느라 민생법안 ‘제동’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해 7일 비공개 회담을 가졌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ㆍ나경원 자유한국당ㆍ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 두차례 만나 2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만남을 이어갔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다.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지난 7일 만났지만 국회 정상화 합의에 실패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지난 7일 만났지만 국회 정상화 합의에 실패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은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국정조사, 김태우 전 수사관 폭로 관련 특검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민주당은 손 의원 국정조사 대신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국회의원 이해충돌 실태를 전수조사하자고 역제안했지만 이번엔 한국당이 거부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2월 국회를 열어야 한다”면서 “야당에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당이 여러 의혹에 대한 공방을 꺼려하며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국회 정상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월 임시국회의 회기는 오는 16일까지다.
하지만 여야가 의사 일정에 합의하지 못한 탓에 본회의가 한차례도 열리지 못했고, 2월 임시국회 일정도 불투명해졌다. 당연히 산적한 민생법안을 처리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이 나온다. 현재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는 민생법안은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3법 ▲체육계 성폭력 근절법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법안 ▲탄력근로제 확대 법안 등이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