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본 인터넷전문은행

2017년 인터넷전문은행 돌풍이 불었다. 기존 은행이 갖고 있지 않은 혁신성과 편리함에 금융소비자가 열광했다. 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의 혁신성은 문을 연 지 2년여 만에 희미해졌다. 시중은행과의 차별화 전략도 찾아보기 힘들다. 은행 업계를 흔드는 ‘메기’ 역할을 해야 할 인터넷전문은행이 전통적인 수입원인 ‘예대마진’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메기’는 사라지고 ‘이자놀이’만 남았다는 얘기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인터넷전문은행의 현주소를 숫자와 그래픽으로 풀어봤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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