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금융계열사 매각과 설설설

롯데그룹의 금융계열사(롯데카드·롯데손해보험) 매각을 두고 숱한 설說이 떠돌고 있다. 롯데손보의 매각 불발설, 롯데카드 패키지 매각설, 매각 후 되살 수 있는 바이백(Buy Back) 조항 설정 등 설도 다채롭다. 롯데카드와 롯데손보의 흥행 실패 가능성 때문일까, 아니면 매도자와 인수자가 벌이는 물밑 입씨름의 단면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롯데 금융계열사 매각 과정에서 떠도는 설들을 취재했다. 

롯데그룹의 금융계열사(롯데카드·롯데손해보험) 매각이 본격화하고 있다. 주목할 부분은 벌써부터 흥행실패 가능성이 제기된다는 점이다. 이는 롯데카드와 롯데손보를 향한 시장의 극명한 온도차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롯데그룹이 매각 희망가를 1조5000억원으로 책정한 롯데카드는 하나금융과 한화그룹의 2파전이 예상된다.

문제는 롯데손보다. 새 회계기준(IFRS 17)이 도입되면 최대 3000억원의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롯데그룹의 원하는 롯데손보의 매각금액이 5000억원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8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한 셈이다. 손보업계의 어두운 전망을 생각하면 가격이 높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롯데카드와 롯데손보의 패키지 매각 가능성’ ‘롯데그룹의 롯데카드 바이백 옵션 제시’ 등등 숱한 설說이 떠도는 이유다.

 

롯데그룹은 두 가능성을 모두 부인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카드와 롯데손보 패키지 매각설은 사실이 아니다”며 “숏리스트도 개별적으로 선정했는데 이제 와서 시장에 혼선을 주는 선택을 할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바이백 가능성도 설에 불과하다”며 “되팔아야 할지도 모르는 기업을 누가 큰돈을 주고 인수하겠냐”고 반문했다.

그렇다면 이런 설이 떠도는 이유는 뭘까. 투자업계는 본입찰을 앞두고 매도자와 인수자의 수싸움이 시작됐기 때문으로 풀이한다. 더 비싸게 받아야 하는 롯데그룹과 조금이라도 싸게 인수하려는 기업들의 물밑작업이 다양한 설을 양산하고 있다는 거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인수·합병(M&A)이 시작되면 이런저런 설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M&A 전략이 다양한 설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