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피리(끝)

밤의 여왕 아리아로 유명한 오페라 ‘마술피리’는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 작품이다.[사진=연합뉴스]
밤의 여왕 아리아로 유명한 오페라 ‘마술피리’는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 작품이다.[사진=연합뉴스]

타미노 왕자는 ‘밤의 여왕’ 시녀들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한다. 그는 밤의 여왕으로부터 마법사 자라스트로에게 자신의 딸인 파미나가 납치됐다는 얘기를 듣는다. 파미나 공주의 초상화를 보고 한눈에 반한 타미노는 공주를 구해오겠다고 맹세한다. 밤의 여왕도 딸을 구해주면 결혼을 허락하겠다고 말하며 그에게 마술 피리를 선물한다.

그렇게 타미노는 새잡이 파파게노와 함께 공주를 구하러 떠난다. 하지만 여행 중 만난 사제에게 자라스트로의 행동이 밤의 여왕으로부터 공주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얘길 듣고 혼란스러워한다. 타미노가 마술피리를 불자 파미나 공주, 자라스트로의 부하 모노스타토스가 나타난다.

♬ 2막 = 이윽고 등장한 마법사 자라스트로. 6마리의 사자가 끄는 마차에서 내린 자라스트로는 공주를 납치한 모노스타토스를 크게 꾸짖는다. 타미노와 파미나가 포옹하지만 아직 끝이 아니다. 그녀와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험에 들어가기 전 타미노는 지혜와 깨달음을, 파파게노는 친절한 여인을 원한다고 얘기한다. 첫번째 시험은 유혹을 견디는 것이다. 밤의 여왕을 섬기는 3명의 여인이 나타나 온갖 방법으로 타미노를 유혹하지만 그는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는다.

그 무렵, 잠든 파미나에게 모노스타토스가 입을 맞추려 한다. 하지만 밤의 여왕이 등장하자 모노스타토스가 사라진다. 밤의 여왕은 파미나에게 검을 주며 자라스트로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모녀의 대화를 엿들은 모노스타토스가 이 사실을 알리겠다며 파미나를 협박하지만 자라스트로가 나타나 모노스타토스를 쫓아낸다. 두번째 시험은 침묵이다. 타미노는 침묵을 지키기 위해 파미나 공주에 말을 걸고 싶어도 참는다. 이 시련을 이겨내야 나머지 시험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서다.

하지만 파미나 공주는 왕자의 마음이 변했다고 오해한다. 그리곤 밤의 여왕이 준 검으로 목숨을 끊으려 한다. 다행히 3명의 소년이 등장해 나타나 공주의 자살을 막는다. 곧이어 사제가 나타나 타미노가 공주를 사랑하고 있다고 말해준다. 시험은 지하 신전을 통과하는 것이다.

그 신전을 통과하려면 땅과 바람, 물과 불의 시련을 견뎌야 한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타미노는 시험을 통과하고 파미나 공주와 재회한다. 파미나 공주는 타노미에게 마술피리는 아버지의 유품으로 천둥 번개가 치는 특별한 시간에 오래된 나무를 잘라 만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순간, 밤의 여왕이 자라스트로에게 쫓겨난 모노스타토스와 함께 타미노 왕자와 파미나 공주가 있는 신전을 공격한다. 하지만 신전의 성스러운 힘에 공격은 실패로 끝난다. 밤의 여왕과 그의 무리는 3번에 걸쳐 떨어진 벼락을 맞고는 어둠의 세계로 돌아간다. 태양의 신전에 있던 타미노와 파미나, 자라스트로는 승리의 노래를 부른다.
김현정 체칠리아 성악가 (소프라노) sny409@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