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증권사 리포트 분석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대외변수에 국내 증시가 크게 흔들렸다. 일본은 지난 7일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에서 제외했다.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지난 5일)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이었다. 연이어 터진 대외변수에 코스피지수는 3년 1개월 만에 장중 1900포인트 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주간 주요 증권사 리포트를 분석해 주식·채권·스몰캡 등의 동향을 정리했다.

Point


-3.94%. 8월 첫째주 코스피지수가 기록한 주가 상승률이다. 지난 1일 2017.34포인트로 시작한 코스피지수는 5거래일 만에 1909.71포인트로 주저앉았다. 급등한 대외불확실성에 외국인 투자자는 7거래일 연속 ‘셀 코리아(Sell Korea)’를 외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망도 어둡다. 미중 무역전쟁은 환율전쟁으로 번졌고, 한일 무역분쟁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Weekly View

Market Index

Bond

미국이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2.00~ 2.25%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2008년 12월 이후 10년 7개월 만이다. 시장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연준이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의 확실한 시그널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올해 한차례 더 금리를 낮출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미중 무역전쟁 등 미국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 숱해서다.

Fund

KOSPI

KOSDAQ

강서구·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