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파괴자 테슬라

테슬라가 비싼 보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보험업에 진출했다.[사진=뉴시스]
테슬라가 비싼 보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보험업에 진출했다.[사진=뉴시스]

[영역파괴자 테슬라]
“너무 비싸”… 보험도 우리 식으로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가 자동차 보험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1일(현지시간) 테슬라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보험사가 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8월 미국 보험사 마켈과 연계해 테슬라 전기차 구매고객을 위한 새 자동차보험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던 테슬라가 한발 더 나아가 보험업에 진출하기로 결정했다는 얘기다. 

이유는 높은 보험료 때문으로 추정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3만8000달러(약 4612만원)에서 최대 8만 달러에 달하는 보험료에 불만을 제기해왔다. 머스크 CEO는 “우리 보험은 다른 어떤 보험사의 상품보다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자동차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고객의 위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 합리적인 보험료 측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재 설계된 테슬라 보험 프로그램대로라면 테슬라 전기차 소유주들은 기존 보험료보다 최대 30%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개인정보 침해 우려에 테슬라는 “위험 평가는 운전자의 개인 데이터가 아닌 익명화된 데이터를 사용할 것”이라며 일축했다.   

[美 중소기업의 불만]
“체감경기 7년 만에 최악”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미국 기업들의 손실과 타격이 커지고 있다. 최근 미국 소규모 기업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7년 만에 가장 나빴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 모임인 비스티지월드와이드는 최근 670여개 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이들의 체감경기 지수는 92.9로 2012년 11월(83.9) 이후 가장 낮았다. 미국 소기업 중 40.0%는 “향후 12개월 안에 미국 경기가 악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지난 7월 조사(29.0%)와 비교해 11.0%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1년 전엔 23.0%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한다고 예고한 8월 1일부터 3주간에 걸쳐 이뤄졌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 45.0%는 “추가 관세가 자사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관세 문제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사업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G2 무역전쟁 점입가경]
관세 치받기, 무역협상 ‘시계제로’


중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겠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미 행정부가 1일(현지시간)부터 총 112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5% 관세를 부과하자, 맞대응을 시작한 셈이다. 이와 함께 중국은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5% 또는 10% 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중국 정부가 추가 관세를 부과한 미국을 WTO에 제소한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중국 정부가 추가 관세를 부과한 미국을 WTO에 제소한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미국이 관세를 부과한 중국산 품목은 3243개다. 스마트폰워치ㆍ반도체 메모리 등 디지털 가전제품, 옷ㆍ신발을 비롯한 소비재가 포함돼 있다. 미국은 오는 12월 15일부터 156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차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중국 상무부는 2일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조치는 오사카 미중 정상합의와 크게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중국은 WTO 관련 규칙에 따라 합법적 권익을 확고히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관세전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건데, 미중 양국은 무역협상을 위한 테이블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이 추가 관세부과를 연기해 달라는 중국의 요청을 거부하면서 양국은 9월로 예정된 고위급 무역협상의 날짜를 잡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협상이 진전되고 있는 것처럼 밝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말과 달리 협상의 기본 조건조차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존슨 브렉시트 좌충우돌]
“백스톱 대안 문제 수두룩”


영국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ㆍBrexit) 실무단이 보리스 존슨 내각의 ‘브렉시트 백스톱(브렉시트 안전장치ㆍBackstop) 대안’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백스톱’은 아일랜드와 영국령인 북아일랜드가 유럽연합(EU)에 잔존하는 만큼, 두 국가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영국 전체를 EU 관세동맹에 남기는 방안이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런 백스톱을 “영국의 경제주권을 강탈하는 비민주적 방안”이라고 비판하면서 일시적인 EU 잔존 대신 모바일로 통관 물품을 확인하거나 인공지능(AI)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브렉시트 실무단의 의견은 완전히 달랐다. 이들은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 통관 물품 확인은 자칫 수개월이 소요될 수 있고 AI 도입의 경우 음식료품의 화학적 오염을 감지할 수 없다”면서 “존슨 내각이 제안한 모든 백스톱 대안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르헨티나 자본시장 흔들]
정부 허가 못 받으면 외환거래 No!


아르헨티나 정부가 1일(현지시간) 외환거래를 제한했다. 이로써 중앙은행의 허가를 받지 않으면 기업이 외화를 매입하거나 송금할 수 없다. 수출로 벌어들인 외화는 즉시 아르헨티나 내에 팔아야 한다. 개인의 달러 매입ㆍ송금 액수도 월 1만 달러로 제한됐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자본시장 통제에 나섰다.[사진=뉴시스]
아르헨티나 정부는 자본시장 통제에 나섰다.[사진=뉴시스]

이유는 아르헨티나 외환보유고가 빠르게 줄고 있어서다. 지난 8월 대선 예비선거에서 야당 후보가 승리하자 정치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페소화 가치는 달러화 대비 25%가량 떨어졌다.

8월 28일엔 아르헨티나 정부가 약 1000억 달러의 단기채권 상환기한을 일방적으로 연기하자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아르헨티나의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했고, 29~30일 이틀 만에 아르헨티나 외환보유고가 30억 달러가량 증발했다. 그러자 은행 앞에는 출금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출금 제한이 확대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日 차기 총리 전망]
아베 꺾은 고이즈미 1위


개각을 앞둔 일본에서 고이즈미 신지로 자민당 중의원이 차기 총리 후보자로 떠오르고 있다. 아사히 신문은 지난 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9월 둘째주 개각을 단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보도했다. 또 “아베 총리가 ‘여당은 노년ㆍ장년ㆍ청년 인재의 보고’라고 발언한 만큼, 이번 개각에서 입각 적령기 의원뿐만 아니라 젊은 인재가 기용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고 전했다.

고이즈미 의원의 입각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고이즈미 의원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차남으로, 올해 38살(1981년생)이다. 2007년 정치에 입문해 2009년 8월 이후 내리 4선을 지내고 있다. 이번 개각에서 고이즈미 의원이 발탁될 경우, 최초의 30대 장관에 등각한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