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불 켜진 중국 경제성장률
높아진 일본 내 한국 부정 여론
세대갈등으로 번진 홍콩 시위

리커창 중국 총리가 6%대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리커창 중국 총리가 6%대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중국 경제 빨간불]
6%대 성장률 ‘위태위태’


리커창 중국 총리가 6%대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16일 러시아 타스통신과 가진 서면 인터뷰를 통해서다. 그는 중국 경제가 보호주의 여파에 시달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세계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보호주의와 일방주의 등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중국 경제도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8월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하는 데 그쳤다. 시장 예상치 5.2%를 크게 밑돈 수치로, 2002년 2월(2.7%) 이후 17년 만에 최저치다.

그럼에도 리 총리는 대규모 유동성 공급은 자제하겠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최대 40조 위안(약 6713조2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를 의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리 총리는 “대규모 유동성 공급 대신 거시적 조정을 지속하고 정부 부채비율을 낮게 유지하려 한다”면서 “감세, 융자 비용 절감, 창업 혁신 격려 등 조치로 미시 경제의 기초를 단단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자 ‘세계의 시장’으로 여전히 많은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외부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요인”이라며 “중국은 대외 개방을 확대하고 시장화·법제화·편리화 등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을 보완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美 사우디 사태 숨고르기]
트럼프, 범인 알고 있지만…

“그 누구와도 전쟁을 하길 원치 않지만, 우리는 그 누구보다 (전쟁할) 준비가 돼 있다. 여러 선택지가 있으나 지금은 옵션들을 살펴보고 있지 않다.”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미국의 대對이란 공세가 조금 완화된 모습이다. 덕분에 군사적 충돌 우려도 다소 누그러졌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14일 드론 공격을 받은 사우디아라비아 대형 석유가공 시설 2곳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그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고 맹비난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당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란은 세계 에너지 공급망에 전례 없는 공격을 감행했다”면서 “우리는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이란의 공격을 공개적으로 그리고 분명하게 비난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금은 한발 물러섰지만 같은날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우리가 범인을 알고 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고, 검증 후 (공격을 위해) 장전을 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란은 대통령과 외무부 장관 등이 나서 미국의 의혹 제기를 일축하고 있다.

[악화하는 한일관계]

일본인 64% “韓 백색국가 제외 지지”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한 가운데, 다수의 일본인이 아베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을 지지한다’고 의사를 밝힌 응답자는 64.0%로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한 이들(21.0%)보다 훨씬 많았다.

일본인의 64.0%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뉴시스]
일본인의 64.0%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뉴시스]

이는 지난 14~15일 만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다. 다만 한일 관계 갈등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가 대화를 통한 외교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의견도 57.0%로 절반을 넘었다. 앞서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실시한 여론조사(8월 30일~9월 1일) 결과도 비슷했다. 당시 조사에선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조치를 지지한다’는 응답자가 67.0%에 달했다.

일본 내 한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앞으로도 유지될 공산이 크다. 한국 정부도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 고시를 발표했다.

[홍콩 송환법 반대시위 세대의 辯]

20‧30대 90% “난 중국인 아니다”

홍콩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2030세대가 자신을 중국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AFP는 16일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하는 2030세대와 부모 세대 간 중국 인식의 차이 때문에 가정 내에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홍콩대학의 정기 여론조사에 따르면 자신을 중국 시민이라고 생각하는 홍콩인의 수는 27% 수준이었다. 여론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저치다. 특히 홍콩 시위를 이끄는 18~29세의 응답자 중에서 자신을 스스로 중국인이라고 생각하는 비중은 10% 수준에 불과했다. 한 학술연구에 따르면 집회에 참여한 사람 중 절반이 20~30세 사이였다. 그중 77%는 학위를 보유하고 있었다.

송환법 반대 시위를 펼치고 있는 시위대의 상당수가 자신을 중국인으로 생각하지 않는 비중이 컸다. 
익명을 원한 24세 시위 참가자는 “어머니에게 민주적인 홍콩을 만드는 것이 시위 목적이라고 설명했지만 내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어머니는 중국이 말하는 대로 시위대가 외국인들로부터 돈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나를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콩 시위는 캐리람 홍콩 행정장관이 송환법 철회 결정을 내리며 시위의 목적을 달성했으나 경찰 과잉 진압 조사,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 민주화 확대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다.

[디젤 게이트의 그림자]

호주에서 1000억원 보상 합의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이 호주 소비자들에게 최대 1억2700만 호주달러(약 1033억원)를 보상한다. 2015년 폭스바겐이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를 조작한 사건인 이른바 ‘디젤 게이트’의 여파다.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으로 호주 소비자들에게 최대 1억2700만 호주달러를 보상하기로 합의했다.[사진=뉴시스]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으로 호주 소비자들에게 최대 1억2700만 호주달러를 보상하기로 합의했다.[사진=뉴시스]

16일(현지시간) 호주 ABC방송에 따르면 폭스바겐 호주법인은 배출가스 조작에 따른 집단소송을 제기한 피해자들에게 최대 1억2700만 호주달러를 배상하기로 합의했다. 소송에 참여한 피해 차량 차주에겐 1인당 평균 1400호주달러(약 114만원)가 지급된다. 호주에서 배출가스 조작 사건과 연관된 차량은 약 1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폭스바겐 호주법인은 “호주에서 디젤 관련 소송을 완전히 해결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라면서 “보상 절차가 2020년에 마무리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차주들의 소송비용도 지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나일강 댐건설 진통]

아프리카판 ‘칼로 물베기’

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수력발전 댐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을 둘러싼 에티오피아, 수단, 이집트의 분쟁이 심화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와 수단은 댐이 가져다줄 이득에 기대를 내비치고 있지만 이집트는 자국에 미칠 악영향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아프리카 3국이 나일강을 두고 ‘칼로 물베기’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격이다.

분쟁의 핵심은 물이다. 나일강에 위치한 GERD는 2011년부터 에티오피아가 건설 중이다. 완공되면 6000㎿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저수량도 740억㎥에 이른다. 문제는 에티오피아보다 하류에 있는 이집트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이다. 5~6년 내에 댐에 물을 채우자는 에티오피아와 달리 이집트가 “더 오랜 기간에 걸쳐 물을 채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아비 아메드 에티오피아 총리는 지난해 “댐이 완공돼도 이집트가 사용할 물의 양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의 계획은 나일강으로부터 이득을 얻겠다는 것이지만, 그렇더라도 이집트 국민에게 해를 끼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3국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16일(현지시간)에도 댐의 운영 문제를 두고 회담을 열었지만 별다른 진전 없이 끝났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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