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악화에도 백만장자 증가
英, 친환경차 혜택 두고 탁상행정 논란
日, 한ㆍ미ㆍ중 3국서 모두 수출 부진

글로벌 경제상황이 악화됐지만 백만장자는 오히려 더 늘었다.[사진=뉴시스]
글로벌 경제상황이 악화됐지만 백만장자는 오히려 더 늘었다.[사진=뉴시스]

[부의 불평등 시대]
0.9%가 세계 부 44% 독점


전 세계 성인 중 0.9%에 불과한 백만장자들이 전체 부의 절반가량(자산기준)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1일(현지시간) CNBC는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가 발간한 ‘글로벌 웰스 보고서’를 인용, “보고서에 따르면 자산 100만 달러(약 11억7000만원) 이상을 보유한 백만장자 4680만명(전체의 0.9%)이 전체 부의 44%에 해당하는 158조300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CNBC는 특히 “미중 무역전쟁과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증시 불안 등 경제상황이 악화됐지만 자산 100만 달러 이상을 소유한 백만장자는 2018년 중반과 2019년 중반 사이에 110만명 증가했다”고 전했다.

백만장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1860만명)이었고, 중국(450만명), 일본(300만명), 호주(12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중국의 백만장자 수는 미국보다 뒤졌지만, 상위 10% 부자 숫자에서는 미국보다 많았다. 한국의 백만장자는 74만1000명, 전 세계 상위 1%에 포함되는 자산가는 80만6000명이었다.

반면 전 세계 하위 50%가 보유한 자산은 전체 부의 1%도 채 안 됐고, 하위 90%(약 45억명)의 보유 자산은 전체의 18%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부의 불평등은 다소 완화됐다. 상위 1%가 보유한 자산 비중은 2000년 47%였지만 올해는 중산층 증가 등으로 45%로 2%포인트 떨어졌다. 보고서는 “불평등은 지난 3년간 줄었으며, 향후 중산층이 늘면서 더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고민 깊어진 영국 존슨 총리]
브렉시트 새 합의안 ‘퇴짜’


영국 정부와 유럽연합(EU) 협상팀이 만든 새로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ㆍBrexit) 합의안이 지난 21일 영국 하원의 승인을 받는 데 실패했다. 영국 하원이 새 합의안을 거절한 건 19일에 이어 두번째다.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에는 ‘아일랜드-북아일랜드 국경 문제를 북아일랜드 이중관세로 해결하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 합의안에 따르면 북아일랜드는 법적으로 영국 관세 영역에 속하지만 실질적으로는 EU 관세 규칙과 절차를 적용 받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 19일 영국 하원에 브렉시트 새 합의안의 승인을 요청했으나 표결 자체가 무산됐다. 그러자 존슨 총리는 이틀 후인 21일 ‘브렉시트 합의안’의 재논의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번엔 존 버커우 하원의장으로 반대로 무산됐다.

존 버커우 의장은 이날 “21일 정부에서 요청한 안건은 19일 안건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며 “오늘 이 안건을 토론한다면 반복적이고 무질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하원의 안건 재표결 여부는 하원 의장이 결정한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英, 친환경차 녹색번호판 논란]
“식별 필요” vs “탁상행정”


영국 정부가 친환경 전기차에 녹색 번호판을 붙이겠다고 발표했다. 녹색 번호판이 붙은 차량에 주차비 할인ㆍ면제, 자동차세 할인 등의 혜택을 부여하겠다는 취지에서다. BBC는 22일(현지시간)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0)를 목표로 하는 영국 정부가 새로운 번호판을 도입해 친환경 차량을 구분하고 각종 혜택을 주는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정부가 친환경 전기차에 녹색 번호판을 붙이고 각종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영국 정부가 친환경 전기차에 녹색 번호판을 붙이고 각종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영국 교통부는 “지자체의 결정에 따라 녹색 번호판을 단 차량은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거나, 주차비를 면제하는 등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며 “녹색 번호판은 유용한 시각적 식별장치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를 두고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버스ㆍ화물차 산업단체(CPT UK)’는 친환경차가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건 ‘큰 실수’라고 주장했다. 그레이엄 비들러 CPT UK 대표는 “버스 전용차선은 이미 상당히 붐비고 있다”며 “친환경차량까지 전용차선을 이용하면 교통 체증만 더 가중시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던 사람까지 다시 운전대를 잡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녹색 번호판을 도입해 전기차 판매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두고도 뒷말이 많다.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분석 때문이다. 영국 자동차 서비스 회사 ‘로열자동차클럽(Royal Automobile Club)’의 정책 담당자는 “자체적인 설문조사 결과, 운전자들의 5분의 1만이 이번 정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번호판 정책 때문에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사람은 일부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페북 가짜뉴스에 엄포]
“회색 딱지 붙여 필터링”


페이스북이 2020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가짜뉴스 근절에 나섰다. 21일(현지시간) AP통신과 CNBC 등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최근 180여개의 계정을 삭제했다. 이중 135개 계정이 이란과 연계된 계정이었다. 이들은 미국과 북아프리카, 중남미 사용자를 대상으로 허위정보를 유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삭제 계정은 러시아의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 소속으로 분류됐다. IRA는 러시아 정부가 후원하는 댓글 부대다.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선거 개입 혐의로 미국 정부에 기소되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적발된 계정은 전부 합쳐 25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었다”면서 “이들은 부동층 또는 보수ㆍ진보로 위장한 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 긴장 미국 선거, 환경 문제, 인종 문제, 성소수자 문제, 정치 이슈 등을 자주 게재했다”고 설명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日, 무역 성적표 빨간불]
3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


한국과 무역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이 3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재무성 발표를 인용해 “일본의 9월 무역수지가 1230억엔(약 1조3380억원) 적자를 기록하면서 3개월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고 보도했다. 이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퀵(QUICK)의 당초 전망치인 23억엔(약 248억원) 흑자를 훨씬 밑도는 수준이다. 

 

한국과 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일본이 무역수지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과 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일본이 무역수지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사진=뉴시스]

무엇보다 한국 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한국과 교역액이 대폭 감소한 게 영향을 미쳤다.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5.9% 감소한 4028억엔(약 4조3502억원)을 기록했다. 11개월 연속 감소세로 특히 맥주를 포함한 식료품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62.1%나 급감했다. 수입액은 같은 기간 8.9% 줄어든 2513억엔(약 2조7140억원)을 기록, 5개월 연속 감소했다. 

한국뿐만 아니라 대중對中ㆍ대미對美 수출 성적표도 신통치 않았다. 대중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6.7% 감소한 1조1771억엔(약 12조7126억원), 수입액은 1.0% 줄어든 1조6181억엔(약 17조4615억원)을 기록했다. 대미 수출도 같은 기간 7.9% 줄어든 1조1874억(약 12조8137억원)에 그쳤다. 자동차ㆍ항공기 엔진부품 등의 부진이 타격을 입혔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마크롱의 속내]
발칸반도 EU 가입 외면한 이유


발칸반도 국가들의 유럽연합(EU) 가입을 막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향해 비난이 쏟아졌다. 지난 21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17~18일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북마케도니아ㆍ알바니아 등 발칸반도 국가들의 신규 가입 이슈가 논의됐는데, 28개 회원국 정상들 중 마크롱 대통령만이 반대했다”면서 “유럽의 결속과 협력을 주장하는 마크롱 대통령이 특정 국가를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발칸반도 국가들의 가입을 반대한 이유는 두가지다. 첫째는 새로운 회원국을 추가하기 전에 기존의 정책과 제도를 확립ㆍ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신규 회원국에도 기존 회원국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면 민주주의ㆍ자유주의 체제에 결함이 있는 국가엔 부작용이 발생할 거라는 것이다. 

하지만 FT는 “유로존을 강화하고 민주적인 기준을 강화하는 새로운 구조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가입 협상은 10년여가 소요되기 때문에 그동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반박했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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