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현주소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자동차엔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돼 있다. 하지만 스스로 주행하는 그런 수준의 차는 아니다.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수준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적지 않은 운전자들은 자율주행기술을 과신한다. 그러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숱하다.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다. 
 

자율주행차를 과신했다간 교통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사진=뉴시스]
자율주행차를 과신했다간 교통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사진=뉴시스]

자율주행차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이다. 5세대 이동통신(5G)과 인공지능(AI), 라이다센서(3차원 인식 센서) 등 첨단 과학기술의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카셰어링ㆍ라이드셰어링 등 공유경제 모델의 핵심 기반이다. 그만큼 자율주행기술의 개발 정도에 따라 자동차 관련 산업도 변할 공산이 크다는 건데, 이 변화의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실제로 요즘엔 기본적인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차들이 많다. 뉴스에서도 자율주행차 관련 기사가 부쩍 늘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를 바라보는 인식은 아직 미비하다. 이는 심각한 문제다.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면 자율주행기술의 편리함을 온전히 누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위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율주행기술의 수준에 따른 차이를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SAE)는 자율주행차를 0단계부터 5단계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0단계는 오롯이 사람이 운전하는 단계다. 1단계는 차량이탈경보장치ㆍ크루즈 컨트롤 등의 간단한 도움을 받아 운전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현재 가장 보편적 기술이다.

2단계에선 좀 더 고도화된 기술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탑재된다. 짧은 시간 손을 놓고 간단한 일을 볼 수 있을 정도다. 3단계가 되면 한산한 도로에선 일정 구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최근 고급차를 중심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첨단기술이다. 

진정한 의미의 자율주행차는 4단계부터다. 4단계는 비상시에만 사람이 개입하고 나머지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한다. 5단계는 말 그대로 완전한 자율주행차다. 탑승자가 있든 없든 모든 상황에서 자동차가 자율적으로 운전을 한다. 4단계까지는 향후 4~5년 내에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5단계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말했듯 현재 자동차에 탑재되는 자율주행기술은 3단계 수준이다. 3단계까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다. 완전한 자율주행기술이라기보단 운전에 도움을 주는 보조기능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 문제도 기존과 다르지 않게 적용될 공산이 크다. 자율주행 시스템에 의지해선 안 되는 이유다. 

그럼에도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에 운전을 맡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미국에서 발생한 테슬라 사고도 마찬가지다. 3단계 자율주행기술 수준인 오토파일럿 기능에 완전히 의지했다가 사고가 난 경우다. 심지어 고속으로 달리는 테슬라 자동차의 운전자가 자고 있는 모습이 찍히면서 이런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자율주행기술의 현주소를 정확히 직시할 필요도 있다. 현재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은 먼지가 많은 오프로드나 폭우ㆍ폭설이 내리는 환경에선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그뿐만 아니라 포트 홀(아스팔트 표면에 생기는 작은 구멍)이나 햇빛에 의한 역광, 심야 운전 등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도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 

운전은 분업할 수 없다.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밟고, 가속페달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담당하는 등 역할을 나눌 수 없다는 얘기다. 모든 운전 과정을 사람이나 자동차가 도맡아 해야 한다. 자율주행기술을 사용한다면 운전자는 자동차의 자율주행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는 거다.

자율주행차의 탑승자가 안전을 위협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자율주행차의 한계는 분명하다. “내가 나를 못 믿는데, 내가 너를 어떻게 믿느냐”는 인식으로 운전해야 한다. 당장 믿을 수 있는 건 운전자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autoculture@hanmail.net | 더스쿠프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