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한방학

신바람과 열정은 발모에너지로 쓰인다. [일러스트=게티이미지뱅크]
신바람과 열정은 발모에너지로 쓰인다. [일러스트=게티이미지뱅크]

바쁜 현대인은 병을 일으키는 에너지인 스트레스와 과로를 달고 산다. 이들은 두뇌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신질환·만성두통·탈모에 시달리는 사람이 갈수록 늘어나는 이유다. 이뿐만이 아니다. 두뇌활동이 호르몬에까지 영향을 주면, 당뇨·암·고혈압·심장병 등 성인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큰 문제다. 현대의학이 진화를 거듭했음에도 당뇨·암·고혈압·공황장애 등 성인병을 완전하게 고칠 수 있는 방법은 개발하지 못했다. 탈모도 마찬가지다. 모발이식과 약물요법은 현대의학으로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빠졌던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는 ‘발모 상태’를 유지하려면 평생 약물에 의존해야 한다. 그래도 탈모 부위의 퇴화된 ‘발모력’은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비만이 에너지의 소모량과 섭취량 차이를 활용해 살을 빼는 것이라면, 탈모 및 발모는 탈모·발모 에너지의 차이에 따라 좌우된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열은 탈모열이나 발모열이 될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발생하는 두뇌과열은 탈모열이 돼 탈모에너지로 사용된다. 반면 신바람이나 열정 등으로 발생하는 열은 포지티브한 동력으로 활성화해 발모에너지로 쓰인다. 

그렇다면 탈모를 막는 방법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탈모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두뇌가 뜨거워져 발생하기 때문에 두 변인變因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동시에 두피를 차갑게 하면서 두피에 영양을 주는 적절한 탈모치료제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발모 기대감과 발모 열정을 갖는 것도 좋다. 탈모 초기에 이런 마음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발모환경이 만들어져 시중의 발모제만 사용해도 큰 효과가 있는 듯 느끼게 된다. 

이 상태에서 발모에너지를 높이는 행위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방법이 ‘충분한 수면’이다. 잠을 많이 잘수록 머리가 더 많이 난다는 건 한의학계의 정설이다. 여기에 적절한 치료제를 이용하면서 ‘머리용 비닐하우스’라 할 수 있는 발모캡을 쓰고 머리가 풍성하게 자라는 이미지를 그리며 숙면을 취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종합해보면, 원형탈모나 탈모면적 30% 이내의 정수리 탈모는 완쾌 의지가 있으면 치료 확률이 상당히 높다. 적절한 치료제를 사용하되 그 과정에서 ‘머리가 다시 날 것’이란 확신과 ‘완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다면 발모력 복원이라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치료 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탈모 면적 70% 이상의 경우는 발모 열정을 유지하면서 발모 행위를 하도록 돕는 특별관리시스템이 있을 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같은 고민을 가진 탈모인들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서로 격려하고 정보를 공유한다면 생각 이상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거다. 탈모는 넘을 수 없는 벽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 실천해 나갈 것이냐의 문제다.  
이해민 모생한의원 원장 haeminle@naver.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