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세꼭지 뉴스
독점화된 배달앱 시장
한국 경제지표 위기 국면
미중 무역전쟁 끝날까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며 배달앱 시장 독점체제를 구축했다.[사진=연합뉴스]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며 배달앱 시장 독점체제를 구축했다.[사진=연합뉴스]

배민 인수합병
배달 독점하나


국내 배달앱 1위인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독일업체인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된다. DH는 국내 배달앱 2ㆍ3위인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회사다. 13일 우아한형제들과 DH는 “DH가 우아한형제들의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DH가 평가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40억 달러(약 4조7500억원)다. 이번에 인수하는 투자자 지분 87%는 힐하우스캐피탈ㆍ알토스벤처스ㆍ골드만삭스ㆍ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ㆍ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이 보유한 지분이다. 이와 별도로 김봉진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양사는 싱가포르에 50대 50 지분으로 합작사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는 내용의 글로벌 진출 파트너십도 맺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고, 딜리버리히어로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 사업 전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번 인수ㆍ합병(M&A)을 두고 벌써부터 뒷말이 무성하다. 딜리버리히어로가 국내에서 배달의민족과 요기요ㆍ배달통 등 각사의 서비스를 현재처럼 독자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혀서다. “경쟁 체제를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키겠다”는 게 이유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한 기업이 1~3위의 배달앱을 다 운영하는 독점구조가 형성된다는 점이다. 배달앱마다 각각 수수료를 지불하는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수수료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부진 표현 제외하면
부진 탈출하는 걸까


정부가 11월에 이어 12월에도 우리 경제를 두고 내린 평가에서 ‘부진’ 판정을 뺐다. 다만, 현재 경기를 바라보는 정부의 시각이 마냥 긍정적인 건 아니다. 13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2월호’를 보자. 기재부는 “최근 우리 경제는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수출과 건설투자가 성장을 제약했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우리 경제를 두고 내린 진단에서 2개월 연속 ‘부진’ 판정을 뺐다.[사진=뉴시스]
정부가 우리 경제를 두고 내린 진단에서 2개월 연속 ‘부진’ 판정을 뺐다.[사진=뉴시스]

실제로 각종 경제지표를 보면 위기 국면이다. 11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3% 줄었다. 3분기 건설투자는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3.7% 감소했다. 3분기 설비투자는 1년 전보다 2.6% 감소했다.

그럼에도 기재부는 ‘부진’ 표현을 쓰지 않았다. 11월에 이어 2개월 연속이다. 기재부는 앞서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부진 표현을 썼다. 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된 통계도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11월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만1000명 증가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고용률은 67.4%로 1년 전보다 0.3%포인트 올랐다. 10월 서비스업 생산지표도 원활한 흐름을 보였다. 숙박ㆍ음식업(3.1%), 정보통신업(1.9%) 등 증가해 서비스산업 생산이 전월보다 0.3% 늘었다. 

기재부는 “정부는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재정집행과 정책ㆍ무역금융 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서명 했지만
스냅백이 변수


미중 무역전쟁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하면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일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의 빅딜에 매우 가까워지고 있다. 그들은 이를 원하고 우리도 그렇다!”면서 합의를 예고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했다.[사진=뉴시스]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했다.[사진=뉴시스]

블룸버그는 “트럼프의 이번 결정은 2020년 대선에서 재선을 노린 것”이라면서 “그가 중국과의 긴장감을 고조할지, 갈등을 중단해 미국 경제의 회복을 돕는 길을 택할지를 아직 선택하지 않은 셈”이라고 전했다. 

‘스냅백’ 조항 얘기가 나오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CNBC는 “트럼프 행정부가 대중對中 추가 관세를 철회하고, 36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관세를 반으로 줄이겠다고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미국은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111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15% 관세를 매기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과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내년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을 사기로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외신들을 종합하면 미국이 관세를 줄이겠다고 했지만, 중국이 농산물 구매 약속을 어길 경우 관세가 원래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얘기다. 아직 변수가 많다는 거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