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특약
김승모 위드플러스시스템 대표

건물 관리도, 경비도, 하물며 청소도 기술이다. 쉬워 보인다고 해서 아무나 그런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세상엔 하찮은 일도, 허드렛일도 없다. 사회적기업 위드플러스시스템은 인력파견 전문기업이다. 청소근로자, 경비원 등을 파견하는 게 주요 업무다. 주목할 점은 이들 인력 중 70%가 사회적 약자라는 거다. 쉽지 않은 사업 방식이지만 김승모 대표는 원칙을 지키면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김승모 위드플러스 대표는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기업을 추구한다.[사진=천막사진관]
김승모 위드플러스 대표는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기업을 추구한다.[사진=천막사진관]

중견기업에서 인사를 담당했다. 고지식한 데다 곧아서인지 경영진은 그에게 중책을 맡겼다. 자부심도 상당했다. 그가 다니는 회사가 장애인을 고용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게도 ‘선善’을 베풀었기 때문이었다. 그 역시 같은 꿈을 꿨다. “사회적 약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업무를 하고 싶다.”

현실은 냉정했다. 이윤을 내는 게 기업의 ‘일’인 만큼 그의 회사가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에게 의사결정권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희망이 봄꿈처럼 흩어지던 2014년, 그는 아내에게 조용히 말했다. “이제 내가 직접 해보고 싶어. 더 많은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아내는 고개를 끄덕였고, 직접 후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2015년 위드플러스시스템은 이렇게 설립됐다. 김승모(44) 대표와 아내인 김현경(42) 대표가 부부통장을 탈탈 털어 만들었다. 위드플러스시스템은 인력파견 전문기업이다. 의료(간병ㆍ간호), 경비, 청소, 물류 등 각 분야의 전문인력을 파견한다. 이중엔 여성ㆍ노인ㆍ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70%에 이른다. 쉽지 않은 사업 방식이지만 위드플러스시스템의 성과는 눈부시다.

한국석유공사 울산가스전 시설경비(2016년 1월), 청담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현재) 등 굵직한 용역을 수행했다. 사회적기업 중 최초로 특수경비업 인증을 받은 건 이 회사의 자랑거리다. 특수경비업이란 공항ㆍ항만ㆍ발전소를 비롯한 국가중요시설 · 방위산업체 등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국가 허가를 득해야 영위할 수 있다는 건데, 그만큼 파견인력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김승모 대표의 말을 들어보자. “우여곡절도 많이 겪었습니다. 처음 창업했을 땐 어떤 인력파견도 수주하지 못했어요. 여성, 고령자, 장애인을 어떻게 받느냐는 편견에도 시달렸죠. 그럴수록 직무교육에 신경을 썼습니다.” 위드플러스시스템은 창업 초기부터 원칙을 지켰다. 경비원은 경비업법에 지정된 교육수료자만 배치했다. 미화, 시설관리 등 파견 직원도 월별 1시간씩 교육했다.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추고 나니, 현장에선 신뢰가 쌓였다. 매출도 따라왔다. 2016년 2억원이던 위드플러스시스템의 매출액은 지난해 20억원가량으로 훌쩍 늘었다. 올해엔 6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고용인력도 230명에 육박한다. 김 대표가 “우린 사람이 아닌 신뢰를 파견한다”고 자부하는 이유다.

그렇다고 그가 원칙을 고수하는 데만 열중한 건 아니다. 발품을 팔면서 현장을 다녔고, 명절이면 직원들에게 꼭 좋은 선물을 보냈다. 정작 스스로는 “별것 아니다”면서 손사래를 치지만, 김 대표의 ‘나눔경영’은 벤치마킹할 만하다.  그는 물품 하나를 구입할 때에도 사회적기업 생산물품을 우선 구매한다. 그런 행동 하나가 이윤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함께…’ 김 대표의 경영철학인 셈이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