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車 충전 해결책

국내 스타트업이 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콘셉트를 출시했다.[사진=스타코프 제공]
국내 스타트업이 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콘셉트를 출시했다.[사진=스타코프 제공]

220V용 콘센트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 콘센트가 개발됐다. 전기차 충전 콘센트 개발업체인 스타코프가 지난 19일 출시한 ‘차지콘’이다. 이 제품을 쓰면 일반 콘센트를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콘센트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부족한 충전 인프라 문제로 정체됐던 전기차 시장에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다.

‘차지콘’을 출시하는 덴 정부도 한몫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3월 개최한 제2차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에서 스타코프를 지정기업으로 선정하고 지원해왔다. 현행 전기사업법에선 플러그 형태의 전기차 충전설비를 갖춘 업체만 전기차 충전사업자로 등록할 수 있는데, 스타코프는 예외적으로 일반 콘센트를 활용해 충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다. 차지콘이 빠르게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임시 판매 허가도 부여했다.

스타코프는 향후 서울 성동구청, 한국전력 등과 협력해 생활밀착형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저비용으로 충전시설을 늘리면 증가세를 띠고 있는 전기차 충전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과기부 관계자는 “스타코프를 시작으로 전기차 관련 신기술·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예정인 지정기업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경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날렵하게 단단하게
렉서스 뉴 RX 출시

렉서스가 ‘뉴 RX’를 선보인다. 이번 모델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RX의 부분변경 모델로, 313마력의 출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12.8㎞/L다(RX 450h 기준). 전면부는 기존 그릴을 세련된 L자형 블록 메시 형태로 변경했다. 트리플 LED 헤드램프와 변경된 범퍼 하단 디자인은 날렵함을 강조했다. 후면은 범퍼 하단부를 더 낮추고 수평축을 강조해 넓으면서도 단단한 이미지를 구축했다. 차체 강성을 높이고 서스펜션을 개선한 것도 뉴 RX의 특징 중 하나다.

편의사양으로는 ▲12.3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홀더 ▲센터 콘솔 박스 ▲후면의 USB충전 포트 등이 제공된다. 킥타입 파워백도어도 적용했다. 양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라도 키를 갖고 있으면 백도어를 여닫을 수 있는 킥타입 파워백도어도 적용했다. 뒤범퍼 아래로 발을 차는 동작만 취하면 백도어의 조작이 가능하다. 가격은 8210만~8450만원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롱바디 모델인 RX 450hL 이그제큐티브는 3월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쏘렌토가 이렇게 넓었나
기아차 4세대 쏘렌토 출시

기아차 신형 쏘렌토.[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차 신형 쏘렌토.[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차가 4세대 쏘렌토를 공개했다. 2014년 3세대를 출시한 이후 6년 만의 풀체인지 모델이다.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공간 활용성이다. 엔진룸 크기를 줄이고 설계 구조를 최적화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동급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견줄 만한 실내공간을 갖췄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신형 쏘렌토는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디젤 등 2개 모델로 출시된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f·m의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를 조합했다. 이를 기반으로 최대토크 35.7㎏f·m, 연비 15.3㎞/L의 성능을 발휘한다. 디젤 모델은 최대토크 45.0㎏f·m에 연비효율 14.3㎞/L다. 기아차는 2개 모델 외에도 고성능 가솔린 터보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추가로 선보여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lhk@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