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악재… 아베 지지율 급락
한미 방위금 설전, 더 내 VS 뭘 더
호주, 코로나19에 올림픽 ‘고민’

[日, 흔들리는 아베]
벚꽃, 경제, 코로나19 “아뿔싸” 

코로나19 사태 이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30%대로 급락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 이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30%대로 급락했다.[사진=뉴시스]

악재가 겹친 일본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30%대로 곤두박질쳤다. 지난해 11월 불거진 ‘벚꽃놀이’ 스캔들부터 실질 국내총생산(GDP) 감소, 코로나19 대처 논란까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월 24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2월 22~23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이전 조사(1월 11~12일) 대비 8.4%포인트 하락한 36.2%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46.7%로 2018년 7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지지율을 웃돌았다. 

지지율이 급락한 건 코로나19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일본 국내로 확산하면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어서다. 실제로 코로나19와 관련해 “매우 불안하다” 또는 “불안하다”는 응답자는 85%대에 달했다. “코로나19가 일본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응답자도 94.0%에 달했다.

산케이신문은 “아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미지근하고 뒤늦다”면서 “여기에 경제 불안까지 더해지고 있어 아베 총리가 고삐를 어떻게 쥐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이 달라질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WHO의 고민]
코로나19 ‘대유행’ 선언할까 


2월 넷째주 주말을 기점으로 한국과 이탈리아ㆍ이란 등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하자,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팬데믹’은 그리스어로 모두를 의미하는 ‘팬(Pan)’과 사람을 의미하는 ‘데믹(Demic)’의 합성어다. 전염병이 대륙 간에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WHO의 전염병 경보단계(6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월 2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무제한 확산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도 “팬데믹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물론이다”고 답했다. 현재 WHO는 코로나19를 ‘에피데믹(epidemicㆍ한 국가 혹은 한 대륙에 국한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전염병이 유행하는 수준)’ 단계로 설정하고 있다. 


WHO의 ‘팬데믹 대응 계획’에 따르면 팬데믹 선언 후 세계 각국은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국가 차원의 의료제도, 시설, 인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국가는 개인에게 보호장비를 배포하고, 국가 보건계획에 따라 항바이러스제와 기타 의약품을 보급해야 한다.

일부에선 ‘팬데믹 선언’이 일부 국가의 보건 상황에 혼란을 줄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2009년 WHO가 조류독감(H1N1)에 팬데믹을 선언했을 때 일부 국가는 “불필요한 공황을 야기한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표하기도 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한미 방위비 분담 설전] 
美 “더 내라” VS 韓 “뭘 더…”

정경두 국방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한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벌였다.[사진=뉴시스]
정경두 국방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한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벌였다.[사진=뉴시스]

주한 미군의 방위비 분담과 관련해 한미 간 견해차가 팽팽하다. 2월 25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은 워싱턴DC에서 방위비 분담과 관련해 설전 수준의 발언을 주고받았다.

에스퍼 장관은 “한국은 방위비를 더 분담할 능력이 있고 그렇게 해야 한다”며 “공동 방위비용에서 양국 납세자가 불공평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내는 분담금은) 전체 비용의 일부”라고 주장했다.

정경두 장관은 “한국은 방위비 분담금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직·간접 지원으로 주한 미군의 안정적 주둔에 기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2019년에도 예년보다 높은 8.2%의 증가율을 적용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타결됐다”며 “지금 진행되는 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도 기본적으로 예년보다 높은 증가율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미국이 압박수단으로 꺼내든 ‘한국인 직원 무급휴직’도 비판했다. 미국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불발되는 경우 4월 1일부터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휴직을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정 장관은 “한국의 국방장관으로서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안정을 저해하는 요소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코로나 확산 우려한 IMF]
“가혹한 시나리오 검토”


국제통화기금(IMF)이 코로나19의 확산이 글로벌 경제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 취약한 상태에 있는 글로벌 경제가 후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2월 23일(현지시간)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를 마친 후 성명을 통해 “세계 경제 회복세가 취약하다”며 “전 세계 보건 위급 상황인 코로나19가 중국에서의 경제활동에 지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IMF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5.6%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1월 보고서에서 전망한 6.0%보다 0.4%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IMF의 예상대로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5.6%로 떨어지면 1990년(3.9%) 이후 30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IMF는 더불어 전 세계 성장률도 이전 전망치(3.2%)보다 0.1%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올해 세계 경제가 급격하게 악화했다가 빠르게 회복하는 V자형 흐름을 보일 것으로 진단했다. 하지만 전 세계 금융지도자에게 부정적인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를 덧붙였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얼마나 빨리 통제하고 중국과 그 영향을 받는 경제권이 얼마나 빨리 회복하느냐에 따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고 세계로 확산하는 가혹한 시나리오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식품난] 
먹기 위해 자산까지 처분


베네수엘라 국민 3명 가운데 1명은 뿌리채소와 콩으로 생활을 연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 23일(현지시간) 유엔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ㆍWFP)은 베네수엘라 정부가 위촉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WFP에 따르면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930만명의 베네수엘라 국민은 중간 또는 아주 극심한 ‘식품 불안정 상태’에 처해 있다. 식품 불안정 상태는 식품 섭취량과 질이 가장 기초적인 상태에 달성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WFP가 전국 8375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체의 20%는 식사량을 줄였고, 33%는 돈 대신 식품으로 임금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20%는 기본적인 식사를 위해 집안의 자산을 처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품이 없어서가 아니라 급등한 가격 탓에 식품을 구하기 어려워서다.

WFP 연구진은 “엄청난 하이퍼인플레이션 탓에 임금의 액수가 무의미해졌다”면서 “앞으로 베네수엘라 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굶주리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베네수엘라의 야당 지도자인 미구엘 피사로는 “이번 보고서에서 드러난 실상은 이 나라의 정치·경제·사회적 위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말해준다”고 지적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코로나19 파급효과]
호주, 올림픽 참가 글쎄 

호주가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올림픽에 불참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호주가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올림픽에 불참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호주가 2020 도쿄 올림픽에 불참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코로나19 때문이다.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모닝헤럴드는 호주 올림픽 선수단 의료팀 데이비드 휴스 국장의 말을 인용해 “일본에서 코로나19가 인간 대 인간으로 전염되고 있다”면서 “선수들을 일본으로 데려가는 게 안전하다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확진자가 없는 지역에서 훈련과 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안심할 순 없다는 게 휴스 국장의 설명이다. 상당수 지역에서 국지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어 통제가 가능할지 알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휴스 국장은 “앞으로 몇주는 일본이 코로나19의 확산을 통제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시험기간이 될 것”이라면서 “지카 바이러스가 유행했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과는 또다른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차라리 2020 도쿄올림픽에 출전하지 않는 게 의미 있는 도전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중국 양회 연기 결정]
코로나19 3월 양회도 깼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미뤄졌다. 2월 24일 중국 CCTV에 따르면 이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베이징北京에서 제16차 상무위원회를 열고 3월 5일 개막 예정이던 ‘13기 3차 전인대’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언제 다시 개최할지는 확정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국회 격인 전인대는 중국 최대 정치행사로 꼽힌다. 각종 법안이 통과되고 경제정책 운용방향이 제시된다. 전인대는 3월 중 또다른 정치행사인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와 함께 열리는데, 이를 통칭해 양회라고 부른다. 앞서 정협도 전국주석회의를 열어 ‘13기 정협 3차 회의’ 연기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문화대혁명 이후인 1978년부터 매년 양회를 개최하고 있다. 양회를 연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협은 3월 3일, 전인대는 3월 5일 개최하던 관례도 깨졌다. 중국 정부가 그만큼 코로나19 사태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얘기다. 양회 기간 중엔 전국 각지에서 모인 5000여명의 고위 관료가 베이징에서 2주간 머물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살아날 공산도 크다.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인민 군중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전인대 개최를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