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팔아 현금” 떨어지는 금값
미 연준 제로 수준 금리 인하
줄도산 위기에 빠진 항공사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마저 값이 하락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마저 값이 하락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금값도 떨어뜨리는 코로나19]
“돼지저금통이라도 털 판국”

전 세계에서 코로나19가 확산 양상을 보이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잠시 반등하긴 했지만 국제 유가가 폭락하면서 상승세가 계속될지는 의문이다. 이처럼 주식시장이 불안할 땐 안전자산인 금값이 오르기 마련이다.

그런데 최근엔 금값마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금값은 16일 온스당 1466달러에 거래됐다. 지난 9일 온스당 1703달러를 달성했을 때보다 무려 237달러나 하락했다. 금값이 1500달러 이하로 떨어진 건 지난해 11월 27일 이후 처음이다.

통례를 깨고 위험자산인 주식시장과 안전자산인 금값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건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심리가 그만큼 확산됐다는 의미다. 금 시장의 전문가 로스 노먼 크레딧 스위스 애널리스트는 “뭐든지 다 팔아서 현금화하겠다는 게 투자자들의 심리”라면서 “지금은 돼지저금통이라도 털 판”이라고 설명했다.

시티은행의 애널리스트들 역시 “금은 현금화가 쉬운 유동자산이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이라면서 “주식에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자 투자자마다 손에 현금을 쥐려고 모든 자산을 앞다퉈 내다팔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푸틴 위한 헌법 개정안]
3연임 불가, 푸틴만 예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5선 재임 가능성이 높아졌다. 러시아 헌법재판소는 16일(현지시간) 4기 연임 중인 푸틴 대통령의 재집권을 사실상 가능하게 만드는 헌법 개정안을 합헌으로 판정했다. 지난 11일 연방 상하원이 가결한 개헌안은 개헌 이전의 대통령 연임 이력을 ‘백지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한마디로 ‘푸틴을 위한’ 개헌안이란 얘기다.

푸틴 대통령은 2000년 1월 처음 대통령이 된 이후 연임을 2회까지만 허용하는 러시아 헌법에 따라 총리직으로 내려왔다. 이후 임기가 6년으로 늘어난 2012년 대선에 도전해 당선됐으며 2018년 5월 다시 당선되면서 두번째 연임에 성공했다.

2024년 임기가 끝나면 푸틴은 ‘3연임 불가능’ 조항에 걸려 대통령직에서 내려와야 했다. 하지만 4월 22일 개헌안이 전국 국민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어 통과된다면 이전까지의 연임 이력이 ‘백지화’돼 2024년 대선에 출마할 수 있다. 러시아 헌법상 2연임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푸틴은 2036년까지도 대통령으로 재임할 수 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美 연준 추가 대책 논의]
금융위기 때 쓴 극약처방 ‘만지작’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15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1.00~1.25%에서 0.00~0.25%로 1.00%포인트 내렸다. 연준은 “7000억 달러 규모의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사들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럼에도 한편에선 연준이 남은 카드를 다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 “시장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연준의 더 큰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사용한 2가지 도구에 주목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경제가 타격을 입자 연준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경제가 타격을 입자 연준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사진=뉴시스]

하나는 유동성이 부족한 금융회사에 경매 방식으로 연준이 자금을 공급하는 ‘기간입찰대출(TAF)’이다. 2007~2009년 시행됐는데, 통상 금리가 일반 시중금리보다 낮다. 시중은행들을 위한 일종의 정부 보조다.

다른 하나는 기업어음매입기구(CPFF)를 활용하는 것이다. 기업이 발행한 CP를 연준이 직접 매입해 단기 회사채 시장을 안정시키는 건데, 이 역시 2008년 사용한 적이 있다. 일단 연준은 1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기업과 가계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CP시장이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다”면서 “CPFF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매입 대상은 3개월짜리 달러 표시 CP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도 포함된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美 식료품 구매 제한]
트럼프까지 나서 “사재기 말라”

코로나19 우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미국에선 식료품 사재기가 가파르게 증가해 유통업체들이 인기 있는 식료품 구매를 제한하거나 고용을 크게 늘리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최대 식품체인 H-E-B는 식료품 사재기로 진열대가 텅텅 비자 달걀·우유·빵 등 인기 있는 12가지 식료품 구매를 제한하기 시작했다. 가령, 달걀·우유는 1인당 4개까지만 구매할 수 있다. 매브리 잭슨 H-E-B 대변인은 “재고 상황에 따라 리스트가 계속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마트와 크로거 등은 급증한 고객을 대응하기 위해 고용을 늘리는 방법을 택했다.

미국 식료품 소매업체들 모임인 FMI의 더그 베이커 부사장은 “식료품 매장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생명줄 역할을 한다”면서 “코로나19를 헤쳐 나가려면 다른 사람을 등한시한 채 자신만을 챙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사재기가 판을 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사재기를 중지하라”고 요청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여러분은 그렇게 많은 것을 살 필요가 없다”면서 “안심하고 천천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oop.co.kr

[지원 요청한 美 항공업계]
트럼프! SOS

미국 항공업계가 트럼프 정부에 500억 달러(약 62조원) 규모의 지원을 요구했다. 코로나19로 미 항공업계가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어서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미국항공운송협회(AFA)의 성명을 인용해 “경제 환경이 지속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항공사들은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미국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다.[사진=뉴시스]

실제로 미국 항공사들에 닥친 위기는 예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CNN에 따르면 미국 주요 항공사 대부분이 노선을 대폭 줄인 데다, 오는 6월부터 현금보유량이 바닥날 가능성이 높다. 오스카 무뇨스 유나이티드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운항 가능한 항공기 좌석의 20~30%만 찰 것 같다”면서 무급 휴직을 제안했고, 자금 부족으로 인한 일시 해고도 고려 중이다. 미 항공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는 46만여명에 이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항공업계 지원을 논의 중이지만 지원 규모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건 항공사의 잘못이 아니다”면서 “항공사를 100%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루이비통의 명품 행보]

“향수 대신 손 소독제 만든다”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 명품업체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이하 루이비통) 그룹이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손 소독제 생산에 돌입했다. 미국 CNBC에 따르면 루이비통 그룹은 자사 브랜드인 크리스챤디올‧지방시 등의 향수와 화장품 생산시설에서 수급난에 빠진 손 소독제를 생산하고 있다. 해당 물량은 루이비통 그룹 본사가 있는 프랑스의 보건당국과 파리 공립병원에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루이비통 그룹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계획으로 프랑스 내의 손 소독제 수급난을 해결하고, 더 많은 사람이 코로나19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겠다”면서 “프랑스 정부와 협력해 수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손 소독제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루이비통 그룹까지 손 소독제 생산에 나설 만큼, 프랑스에선 마스크와 손 소독제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200명을 넘어서는 등 불안감이 확산하자 사재기에 나선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이들 제품의 가격을 법령으로 규제할 수 있다”며 엄포를 놓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