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셧다운 언제 해제하나
재택근무 호소하는 아베 총리
IMF 극빈국 채무 상환 유예

미국 내에서 셧다운 조치를 언제 해제할지를 두고 논란이 뜨겁다.[사진=뉴시스]
미국 내에서 셧다운 조치를 언제 해제할지를 두고 논란이 뜨겁다.[사진=뉴시스]

[뉴욕 주지사-美 대통령 대립]
“경제 밸브 다시…” vs “그건 내 맘” 

미국 내 코로나19 최대 피해 지역으로 경제활동이 중단됐던 뉴욕이 도시 정상화를 노리고 있다. 뉴욕을 중심으로 미국 동부 6개 도시가 경제 회복을 위한 ‘다주多州 협의체’를 구성하면서다. 

13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주와 뉴저지주, 코네티컷주, 로드아일랜드주, 펜실베이니아주, 델라웨어주 등 6개주 주지사들은 콘퍼런스콜(전화회의)을 열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 경제 정상화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여기엔 각 지역의 보건전문가와 경제개발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코로나19 사태를 지켜보면서 자택 격리령 등 셧다운을 점진적으로 해제할 방침이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감염률을 지켜보는 동시에 경제 활동의 밸브를 천천히 열어야 할 때”라면서 “멈춘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사람들이 일터로 돌아가도록 영리하고 일관된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협의체의 계획이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트럼프 행정부가 셧다운 해제를 성급하다고 보고 있어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가짜 뉴스 언론들은 갈등과 혼란을 조장할 목적으로 (경제 활동 재가동이) 주지사의 결정사항이라고 말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는 대통령의 결정사항”이라고 꼬집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뉴욕의 또다른 그림자]  
흑인ㆍ히스패닉계 파고든 역병 

미국 내 코로나19의 진원지가 된 뉴욕주에선 지난 13일까지 18만8694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다. 미국 전체 확진자(56만1103명)의 3분의 1에 달하는 숫자다. 뉴욕주에서도 특히 뉴욕시에 피해가 집중됐다. 뉴욕시의 감염 사례는 미국 내 다른 도시보다 8~9배가량 많고 사망률도 6% 정도 높다. 이렇게 뉴욕시가 최대 피해지가 된 건 인구 수가 많은 데다 인구 밀도까지 높기 때문으로 풀이돼 왔다. 

그런데 최근 CNN이 다른 분석을 내놨다. CNN은 확진자ㆍ사망자 중에 소수민족과 저소득층이 많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뉴욕 사망자 중 흑인이나 히스패닉계 확진자의 비중이 61%에 달하는데, 이는 뉴욕 인구에서 흑인·히스패닉계의 비중 51%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사회ㆍ경제적 격차가 의료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는 거다. 

CNN은 “돈과 시간, 환경 등의 영향으로 제때에 검사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이들이 치명적인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면서 “또 이들이 지역사회에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 활동의 재개 시점을 조율하고 있는 뉴욕시의 또 다른 그림자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아베의 뒤늦은 호소]
“사무실 출근자 70% 줄여달라”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자 아베 신조 총리가 “사무실 출근자를 70% 줄여달라”고 당부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1일 각료들에게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된 7개 지역 모든 기업들에 출근자를 최소 70% 줄이라고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아베 총리는 앞서 지난 7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발령 기간은 5월 5일까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본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본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긴급사태 선언 후 많은 일본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강화하고 있다. 재택근무 규정을 ‘장려’에서 ‘원칙’으로 바꾸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일본 대표 종합상사인 미쓰이 물산은 긴급사태 발령 지역의 본점과 지점에서 일하는 직원 4000명을 대상으로 출근을 원칙적으로 금지했다. 

브리지스톤 도쿄 본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도 1300여명 가운데 80% 이상이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미쓰비시 머티리얼은 도쿄 본사 폐쇄 후 인근 소규모 사무실로 옮겨 최소 직원만 출근하고 있다. 소니는 재택근무 확대를 위해 자택 네트워크 환경 정비 등 필요한 경비를 보조하는 제도를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기업들도 있다. 정보유출을 경계하는 콜센터와 법률 제약이 있는 회계 부서 등은 여전히 출근을 유지하고 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소프트뱅크그룹 실적 악화]
비전 덕에 웃더니 … 손정의 눈물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그룹(SBG)이 지난해 15조원의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SBG는 14일 2020년 3월 회계연도(2019년 4월~2020년 3월) 영업이익 전망치가 1조3500억엔(약 15조24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발표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6조15000억엔으로 전년(9조6022억엔) 대비 36%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조3500억엔, 7500억엔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SBG의 연간 영업이익과 순손익이 모두 적자를 기록한 것은 2005년 이후 15년 만에 처음이다. 지난해(2018년 회계연도) 영업이익이 사상 최대인 2조3539억엔을 달성했다는 걸 감안하면 1년 만에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셈이다. 

SBG의 실적이 악화한 것은 비전펀드(10조엔 규모)의 부진 때문으로 풀이된다. SBG는 차량공유업체 ‘우버’, 사무실 공유업체 ‘위워크’ 등에 투자했다. 하지만 우버의 실적부진과 위워크의 상장실패 등으로 투자손실이 발생했다. 투자한 기업의 지분가치가 코로나19 탓에 하락한 것도 실적 악화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SBG가 3월 결산에 반영한 비전펀드의 투자 손실만 1조8000억엔에 달한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SBG의 투자 사업이 고비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3월 신용등급 강등에 이어 실적부진까지 나타나고 있어서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3월 25일 SBG의 신용등급을 ‘Ba1’에서 ‘Ba3’로 2단계 낮추고 등급 전망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IMF의 구제 기능]
25개국 채무, 6개월간 ‘구제’ 

국제통화기금(IMF)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가난한 나라들을 돕기로 했다. 13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IMF 집행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25개 최빈국이 향후 6개월간 갚아야 할 채무 원리금을 ‘재해 억제·부채 경감 기금(CCRT)’을 활용해 ‘구제(Debt Relief)’해주는 안건을 승인했다. 

IMF가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재원이 부족한 최빈국의 채무를 구제해주기로 했다.[사진=뉴시스]
IMF가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재원이 부족한 최빈국의 채무를 구제해주기로 했다.[사진=뉴시스]

채무구제란 차관을 빌려준 국가나 기관이 수혜국의 채무이행상 어려움을 구제해주는 걸 의미한다. 구제 방식에는 재융자(refinancing), 기간연장(rescheduling), 지불유예(moratorium), 탕감(cancellation) 등이 있다. 쉽게 말해 최빈국이 갚아야 할 돈을 IMF가 다시 빌려주거나 돈을 늦게 받거나 혹은 탕감해줄 거란 얘기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이날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Pandemic)의 충격을 해소하기 위한 집행위의 채무구제 승인을 발판으로 최빈국들은 부족한 재원을 필수적인 응급 의료와 기타 구호활동에 더 많이 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채무구제 대상 국가는 아프가니스탄, 부르키나파소, 콩고민주공화국, 말리, 네팔, 니제르, 르완다, 시에라리온, 솔로몬 제도, 예멘, 감비아, 기니비사우, 아이티, 라이베리아, 말라위 등이다. IMF는 이들 국가에 향후 2년간 계속 채무구제를 해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원유 2000만 배럴 감산하면 …]
과잉+위축 리스크 ‘해소’ 

산유국들이 석유 생산량을 줄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제유가의 급락을 막기 위해서다.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OPEC+(비OPEC 산유국)가 하루 2000만 배럴 감산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OPEC+가 생각하고 있는 감산 규모는 하루 2000만 배럴”이라며 “보도되고 있는 1000만 배럴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19로부터 복귀하면 에너지 사업은 예상보다 더 빨리 강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워치는 “2000만 배럴은 전문가들이 말한 ‘코로나19 이후 줄어든 수요와 과잉 생산된 원유를 감당할 수 있는 수치’에 가깝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2000만 배럴 감산’은 OPEC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원유 감산 추정치를 말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