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이름 바꾸는 기업들
변경 후 나아진 기업 극소수
외형 말고 내실부터 쌓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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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하면 아이폰, 삼성 하면 갤럭시다. LG 하면 뭘까. 13년 전 CION(싸이언)일까, 10년 전 CYON(싸이언)일까, G시리즈나 V시리즈일까. 그것도 아니라면 요즘 이름을 바꾼 벨벳폰? 위기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고육책이었겠지만 바꾼다고 달라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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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캐나다 스마트폰 제조사 림(RIM)은 자신들의 사명을 인기 제품이던 블랙베리로 바꿨다가 폭망했다. 파스타헛으로 이름을 바꾼 피자헛도 부진의 늪에서 허우적거렸다. 이름을 바꾸고 ‘값’이 쭉 올라간 IBM과 같은 사례도 있지만 이는 극소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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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은 더 냉정하다. 2019년 1~8월 코스피 시장에서 사명을 바꾼 기업은 21곳이었다. 이중 17개 기업의 주가가 사명변경 6개월 후 떨어졌는데, 평균 낙폭은 -18.53%였다. 그 기간 코스피지수가 상승세를 탔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혹한 성적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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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은 함부로 바꾸는 게 아니다. 내실이 튼튼해야 변경 효과가 나온다. 그런데 내실이 있다면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을까. 변경의 역설이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고준영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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