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리나요? 열두소녀의 이야기
정부 최초 위안부 구술집
일본판은 왜 사라졌을까


 

누군가 물었습니다. “시끄러운 데 왜 지금인가요?” 우린 답했습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늦습니다.” 위안부 인권운동이 격랑에 휘말렸습니다. 특정 시민단체의 ‘흠’에서 시작된 논란입니다.

문제는 위안부 인권운동마저 부정당하고 있다는 겁니다. 일본의 노골적인 역사왜곡이 심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우리가 ‘위안부의 아픈 역사, 이젠 시민이 기록하자’라는 취지의 영상 프로젝트를 기획한 이유입니다. 먼저 두가지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Q1. 정부 최초 위안부 구술기록집 「들리나요? 열두소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Q2. 「들리나요? 열두소녀의 이야기」 일본어판의 제작이 2015년 납득 못할 이유로 중단됐던 사실을 아시나요?


지금부터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들리나요? 열두소녀의 이야기(이하 들리나요)」’는 2013년 2월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조사위원회가 발간한 위안부 구술기록집입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12명의 소녀 시절 ‘절규’가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참여정부 때인 2005년부터 모은 자료가 바탕이 됐습니다. 2014년엔 영문판도 미국 현지에서 발간됐습니다.

하지만 「들리나요」를 아는 이는 많지 않습니다. 「들리나요」 일본어판의 발간 작업이 2015년에 돌연 중단됐다는 사실도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고작 ‘일본어 번역본 감수비용 400만원과 인쇄비용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공교롭게도 2015년은 한일 위안부 합의가 이뤄진 바로 그 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최근 「들리나요」 일본어판의 발간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위안부 인권운동이 좌표를 상실한 지금,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까요?

시사경제지 더스쿠프(The SCOOP)와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부천사회적기업협의회는 ‘75주년 광복절 특집-들리나요 프로젝트’로 영상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들리나요」 를 ‘펜슬드로잉’이란 새로운 영상기법으로 총 12편 제작해 시민에게 전달하자는 게 우리의 목표입니다. 제2편 ‘침묵의 꽃’을 공개합니다.

드로잉은 송정섭 작가가 진행했습니다. 음악은 이윤혁 VIC POINT ENTERTAINMENT 대표, 사운드 효과 & 믹싱은 김지협 DOLCO CONTENTS 대표가 참여했습니다. 나레이션은 가수 한라산, 박원영의 목소리입니다. 

이윤찬 더스쿠프 기자 
chan4877@thescoop.co.kr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