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Global] 배송용 드론 편대, ‘플라잉’
[Weekly Global] 배송용 드론 편대, ‘플라잉’
  • 김다린 기자
  • 호수 405
  • 승인 2020.09.03 19: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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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드론 배송 첫걸음
영국 주4일 근무 시대 열까
유나이티드항공의 생존법
아마존이 드론을 이용한 배송을 할 수 있게 됐다.[사진=뉴시스]
아마존이 드론을 이용한 배송을 할 수 있게 됐다.[사진=뉴시스]

[美 FAA, 아마존 프라임에어 승인]
배송용 드론 편대, ‘플라잉’ 


드론이 택배를 배송하는 모습을 곧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미 연방항공청(FAA)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배송용 드론 운항을 공식 승인하면서다. 8월 3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FAA는 배송용 드론 편대인 ‘프라임 에어’를 운영하도록 허가했다. FAA는 “이번 승인으로 아마존이 고객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광범위한 특권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그간 드론 배송의 상용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해 8월에는 FAA에 운항 승인을 신청하면서 안전성을 특별히 강조했다. 아마존은 배송용 드론을 인구 밀도가 낮은 곳에서만 사용하고, 무게 5파운드(약 2.3㎏) 이하 소포만 배송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FAA에 직접 기술 시범을 보이는 등 안전성 입증에 주력했다. 

정부 승인을 확보한 아마존은 드론 배송 시험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데이비드 카본 아마존 프라임에어 부사장은 “이번 승인은 아마존의 운영과 안전에 대한 FAA의 신뢰를 잘 보여준다”면서 “아마존은 언젠가 전 세계 고객에게 자율주행 드론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카타르 노동법 개정] 
악명 높은 ‘카팔라’ 폐지


이주노동자 노동 착취로 거센 비난을 받던 카타르가 노동법을 개정했다. 최저임금제를 도입함과 동시에 이주노동자가 직장을 바꿀 때 고용주의 허가를 얻어야 하는 규정도 삭제했다.

로이터통신은 8월 30일(현지시간) “카타르가 최저임금을 월 1000리알(약 32만5000원)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보도했다. 개정 전 정부 권장액은 750만 리알이었다. 중동의 부국富國 카타르는 국민소득이 7만 달러에 이른다. 하지만 그동안 저임금과 차별대우로 이주노동자를 착취한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악명 높은 카팔라(Kafala) 제도도 폐지한다. 카팔라는 이주노동자가 고용주의 허가 없이 직장을 옮기거나 출국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다. 국제적인 비난에 2015년 개혁안을 발표했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노동법에서 아예 삭제했다.

카타르가 변화를 택한 건 2022년 월드컵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이주노동자들의 노동 착취 행태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카타르는 월드컵 개최 때까지 노동 개혁을 이루겠다고 약속했고, 순차적인 노동법 개정을 발표하고 있다. 유엔 산하 국제노동기구(ILO)는 “카타르가 중동 지역으론 처음으로 내외국인 간 차별 없는 최저임금제를 채택했다”며 환영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英 실업문제 해결책]
“주4일 근무로 일자리 50만개 창출”


영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실업 문제를 주4일 근무제로 해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8월 30일(현지시간) 가디언지에 따르면 영국 진보성향 싱크탱크 오토노미(Autonomy)는 주4일(주32시간) 근무로 임금 손실 없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최근 영국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은 올해 말 영국의 실업률이 3%대에서 7.5%대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영국서 주4일제 근무가 실업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뉴시스]
영국서 주4일제 근무가 실업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뉴시스]

오토노미는 주4일 근무를 시작하면 근로자 6명 중 1명이 공공 부문에 종사하는 중부 돈커스터·브래드퍼드·반즐리 등의 지역에선 일자리가 약 10%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영국의 공공 분야 근로자는 약 500만명으로, 최대 50만개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다는 거다.

오토노미는 주4일 근무를 실현하기 위해 연간 54억~90억 파운드(약 8조5329억원~14조2216억원)의 비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90억 파운드는 공공 부문 인건비의 6% 수준으로, 올해 영국의 각 기업이 임금보조금 명목으로 받은 보조금 예산과 비슷하다.

윌 스트롱 오토노미 연구원장은 “주4일제는 올겨울 우리가 직면한 실업난에 대처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며 “공공 부문은 고용주로서, 또 서비스 제공업자로서 선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달라진 유럽의 코로나 대응책]
反마스크 시위 NO! 


프랑스ㆍ독일 등에서 일어난 ‘반反마스크 시위’가 정부의 강경 대응으로 제압됐다. 경찰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시위대 수백명을 현장 체포하고 벌금을 부과했다.

8월 30일(현지 시간) APF통신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경찰은 29일 파리 동쪽 나시옹 광장에서 일어난 ‘마스크 강제 착용 반대 시위’를 해산하고 시위대 123명에게 각각 135유로(약 19만원)의 벌금을 적용했다. 시위주도자는 ‘폭행 및 반란’ 혐의로 체포했다. 같은날 독일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광장에서는 반마스크 시위에 3만8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마스크 의무화는 파시즘”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독일 경찰은 약 300명을 체포하고 50유로(약 7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호르스트 제호퍼 독일 내무 장관은 “공공기물 파손자와 극단주의자들에게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런던에서도 반마스크 시위가 열렸다. 트래펄가 광장에 모인 1000여명의 시위대는 “마스크는 입마개”라는 손팻말을 들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비난했다. 런던 경찰은 “30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는 누구나 형사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자구책 꺼내든 유나이티드항공]
살기 위해 3억 달러 포기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놓인 항공사들이 생존책 마련에 나섰다. 항공권 변경 수수료 면제정책은 그중 하나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월 30일(현지시간)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 국내선 고객에 한해 항공권 변경 수수료를 영구적으로 폐지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 국내선 항공권 변경 수수료를 영구적으로 없앴다.[사진=뉴시스]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 국내선 항공권 변경 수수료를 영구적으로 없앴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권 변경 수수료를 일시적으로 면제한 항공사는 많다. 하지만 수수료를 영구적으로 없앤 건 유나이티드항공이 처음이다. 항공권 변경 수수료가 항공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행보다. 

항공권 변경 수수료는 200달러(약 24만원) 정도다. 유나이티드항공의 모기업인 유나이티드 홀딩스는 지난해 항공권 변경 수수료로 6억2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업계에 따르면 그 가운데 약 55%가 국내선에서 발생한 수익이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약 3억4000만 달러의 수익을 포기하는 셈이다. 미국 항공사 전체가 지난해 벌어들인 항공권 변경 수수료는 총 28억 달러에 달했다.

스콧 커비 유나이티드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수수료를 없애 달라는 고객들의 요청이 많았다”면서 “유나이티드항공은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포스트 아베는 누구]
이시바 지지율 높지만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후임으로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부상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8월 31일 “아베 총리가 사임을 표명한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8월 29~30일)에서 이시바 전 간사장이 차기 총리에 적합한 인물 1위(28.0%)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이어 고노 다로 방위상이 2위(15.0%),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이 3위(14.0%)를 차지했다. ‘아베 정권 2인자’로 불리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1.0%로 4위에 머물렀다. 

교도통신의 여론조사(8월 29~30일)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시바 전 간사장은 지지율 34.1%로 1위를 차지했고, 스가 관방장관은 14.3%로 2위에 올랐다. 

하지만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다고 반드시 총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선 집권당 총재가 총리 자리에 오르는데, 총재 선출은 국회의원ㆍ당원 투표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시바 전 간사장의 경우, 당원지지 기반은 튼튼하지만 당내 세력(이시바파 19명)이 약해 국회의원 투표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자민당 총재 선거 투ㆍ개표는 9월 14일 진행될 전망이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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