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도로지도 2만㎞ 구축

정부가 2022년까지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확대, 자율주행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사진=뉴시스]
정부가 2022년까지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확대, 자율주행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사진=뉴시스]

[정밀도로지도 2만㎞ 구축]
오차범위 25㎝의 시대 


자율주행차의 핵심 인프라로 꼽히는 ‘정밀도로지도’가 2022년까지 전국에 2만㎞ 범위로 구축된다. 4일 국토교통부는 “2021년 정부 예산안에 160억원을 반영해 수도권, 강원권, 전라권, 경상권 등 4개 권역 일반국도 1만4000㎞의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제작이 완료된 정밀도로지도는 전국 고속국도 및 주요 도심 등 6000㎞ 길이다. 이를 더하면 전국에 2만㎞의 정밀도로지도가 구축되는 셈이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 정보를 불과 25㎝ 이내의 오차로 담아낼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노면선 표시(차선ㆍ정지선 등), 안전표지판, 신호등, 노면 표시(화살표ㆍ횡단보도 등) 등 14종의 정보가 입력돼 있다. 기상 악천후, GPS 수신불량 등의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차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이유로 이 지도는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차량-도로 간 협력주행체계(C-ITS)의 기본 인프라로 활용 중이다. 

정밀도로지도는 올해 8월 기준으로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을 통해 1200여개 기관ㆍ기업에 1만8000여건이 제공됐다. 새로 제작되는 정밀도로지도는 완전(레벨4~5)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핵심 인프라로 활용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는 2025년까지 4차로 이상 지방도 및 군도 등 구축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MW 뉴 5시리즈 출격]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의 정수


BMW코리아는 5일 경기도 광주 퍼들하우스에서 ‘뉴 5시리즈’와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공식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BMW 뉴 5시리즈 및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지난 5월 영종도 드라이빙센터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모델이다. 

BMW 뉴 5시리즈.[사진=BMW코리아 제공]
BMW 뉴 5시리즈.[사진=BMW코리아 제공]

한층 정제되고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후진 어시스턴트’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이 기본 탑재됐다. 더불어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BMW 5시리즈는 1972년 처음 공개된 이후 전 세계에 800만대 이상 판매된 BMW의 대표 모델이다. 특히 7세대 5시리즈는 국내에서만 지난 4년간 총 7만7000대가 판매되면서 명실상부한 대표 비즈니스 세단으로 자리매김했다. BMW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비즈니스와 레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모델로 꼽힌다. 스타일리시한 외관 디자인,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실내, 뛰어난 공간 활용성 등 뛰어난 상품성을 앞세우고 있다. 


[쉐보레 10월의 가을 페스타]
코로나 부담 덜 만한 파격 혜택


쉐보레가 ‘10월 쉐보레와 떠나는 가을 페스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차량 가격의 최대 10%를 지원하고, 선수금이 없는 최대 60개월 무이자 할부를 진행하는 등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말리부’ ‘트랙스’ ‘이쿼녹스’ 등 1000대 구매 고객 한정(할부와 현금 지원이 결합한 콤보 할부 이용 시)으로 차량 가격의 10%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선수금과 이자를 모두 없앤 더블제로 할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스파크’ 60개월, ‘볼트EV’ 48개월, ‘트래버스’ 36개월까지 전액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국GM 쉐보레 말리부.[사진=한국GM 제공]
한국GM 쉐보레 말리부.[사진=한국GM 제공]

또한 주요 판매 차종을 대상으로 7년 이상 된 노후차 보유 고객에게 최대 5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스파크 구입 고객에게는 기존 보유 차량이 경차일 경우에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용태 한국GM 국내영업본부 전무는 “코로나19로 인한 고객들의 차량 구입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채로운 혜택을 마련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