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략 나선 유니클로
日 항공사 ANA, 페이 사업
온실가스 배출량 줄었지만…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가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사진=뉴시스]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가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사진=뉴시스]

[日 유니클로 중국 공략]
한국서 뺨 맞고 ‘차이나 러시’ 


한국에서 ‘불매운동’으로 곤욕을 치른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패스트리테일링)가 중국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야나이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회장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아사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인구는 일본의 10배에 달하고 소득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출점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야나이 회장은 향후 중국과 홍콩·대만을 포함한 중화권 국가에 매년 100개 이상 점포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는 당초 출점 계획보다 2배 이상 많은 숫자다. 2002년 중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유니클로는 현재 중국 내 78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내 매장 수(766개)를 웃도는 수치다. 

유니클로의 공격적 행보는 코로나19 사태가 기회 요인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패션에 ‘캐주얼화’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이다. 야나이 회장은 “유니클로는 집에서나 회사에서나 두루 입을 수 있는 옷이다”면서 “코로나19 국면에서 가장 좋은 ‘포지션’에 있다”고 말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G20 정상선언문 채택]
“코로나 백신 공평 보급”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공평하게 보급하기로 했다. G20 정상들은 22일(현지 시각) 사우디아라비아 주최 G20 화상 정상회의 후 정상선언문을 발표했다. 총 38개 항목이 담겼는데, 핵심은 공평한 백신 보급이다.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 공공재다. 코로나19 진단기기, 치료제·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 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G20 정상들은 저소득국의 채무상환 기한을 연장해주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도 힘을 모은다. 이들은 특히 ‘다자무역’을 강조했다. G20 정상들은 “다자무역체제를 지원하는 게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자유롭고, 공정하고, 포용적이고,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 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 및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의 시장을 개방해두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을 원활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도 모색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선언문에 담았다. 정상들은 “환경 훼손을 예방하고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현재 가장 시급한 과제”라면서 “지구를 보호하고 더욱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아나 페이 내놓는 ANA]
비행기 못 띄우니 결제라도…

일본의 대형항공사 전일본공수(ANA)가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대형항공사 전일본공수(ANA)가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대형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가 모바일 결제시장에 나선다. 지난 23일 요미우리 신문 등은 ANA의 모기업인 ANA홀딩스가 QR코드를 이용한 현금결제 사업인 ‘아나 페이(ANA Pay)’를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세계 항공사 중 QR코드 결제 사업에 뛰어든 곳은 ANA가 유일하다.

아나 페이는 ANA 마일리지 앱에 충전한 현금을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3700만명의 마일리지 클럽 회원이 대상이다. 결제금액의 0.5%, 현금 충전액의 0.6%가 마일리지로 쌓인다. 쇼핑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하다. 향후 여행, 보험 등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입할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방침이다. 

ANA가 난데없이 결제 사업을 시작한 건 항공업계가 불황인 상황에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서다. ANA는 2020회계연도 연결 기준(2020년 4월~2021년 3월) 5100억엔(약 5조원)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ANA의 마지막 적자는 2009회계연도였다. ANA는 지난 10월 사업 규모를 축소해 비용을 줄이고, 모바일 결제시장에 진출할 것을 선언하는 등 사업 구조 개혁 조치를 발표하기도 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中 인구 고령화 대응책]
“쑥쑥 낳아야 막는다” 


중국 정부가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출산 장려책을 펼 계획이다. 23일 차이나 데일리 등 현지 언론은 “중국 정부가 제14차 경제 5개년(2021~2025년) 계획에 출산을 장려하는 새로운 대책을 포함한다”면서 “부부가 자녀를 더 많이 출산하도록 자금과 정책적으로 지원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1978년 중국은 인구 급증이 빈곤 퇴치와 경제발전을 저해한다고 판단해 ‘한 자녀 갖기 정책’을 시행했다. 하지만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인구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자 2016년 자녀 2명 출산을 허용했다. 정책까지 바꿨지만 고령화를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지난해 중국 인구 1000명당 출생자 수는 10.48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고령인구 비중도 여전히 높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8.1%인 2억5400만명에 이른다. 중국 정부는 65세 이상 인구가 2025년에는 3억명, 2035년에는 4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인구 전문가들이 “인구증가를 억제하는 정책이 출생률을 높이는 제도로 바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위안신 중국인구학회 부회장은 “한층 포괄적인 인구정책을 도입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유엔 WMO의 온실가스 경고]
바보야! 문제는 축적도야 


코로나19 확산으로 산업 활동과 이동이 줄면서 지구 내 온실가스 총배출량이 감소했다. 23일(현지시간) 유엔(UN) 세계기상기구(WMO)는 연례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이산화탄소·메탄·산화질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에 비해 4.2~7.5% 줄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지구 온난화를 막지는 못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확산이 지구 온난화를 막지는 못했다.[사진=뉴시스]

하지만 보고서는 “온실가스 배출량보다 더 중요한 지표인 대기 중 온실가스 축적도는 그 기울기가 약간 완만해졌을 뿐 계속 늘고 있다”고 경고했다. 온실가스는 배출량보다 축적도를 낮추는 게 관건이다. 그래야 지구 평균기온을 산업혁명 이전보다 1.5도 높은 수준으로 제한할 수 있다.

온실가스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이산화탄소의 축적도는 2015년 400ppm을 넘어선 뒤 4년 만인 2019년에 410ppm을 넘어섰다. 올해 하와이 마우나 로아 관측점의 이산화탄소 축적도는 9월 평균 411.3PPM이었고, 호주 태즈매니아섬의 케이프 그림 관측점에선 410.8PPM이었다. 둘 다 전년 동기보다 2PPM 이상 증가했다. 온실가스 축적도는 노력 없이 낮아지지 않는다는 얘기다.


juckys@thescoop.co.kr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푸틴의 푸념]
“러시아-미국은 이미 망쳤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조 바이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TV에 출연해 “미국 국민의 신뢰를 받는 사람과 함께 일할 것”이라면서도 “이는 상대 후보의 인정을 받거나 승리를 합법적인 방법으로 확인한 후의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지도자와 일할 준비는 돼 있지만 바이든의 승리를 인정할 준비는 돼 있지 않다”며 “특별한 계산에 따른 것이 아니라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의 방침으로 양국의 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에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미국과의 관계는 더 망가질 것이 없다”며 “이미 망친 관계”라고 말했다.

미 언론은 조 바이든의 당선으로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이전보다 껄끄러워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러시아는 바이든이 집권 후 2016년 대선 개입 의혹을 문제 삼아 추가 제재를 가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바이든이 러시아 내 인권에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근심거리”라고 분석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