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극복하는 車테크 Step 2. | 자동차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자동차가 생기면 나와 내 차를 지키기 위한 보험가입은 필수다. 하지만 막상 보험을 들려고 하니 보험사부터 보험상품까지 종류가 너무 많아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보험이나 들 수도 없는 일. 보험사별로 비용부터 특약 사항까지 천차만별인 만큼, 사전에 나에게 맞는 보험 상품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따져보고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자동차가 생기면 나에게 꼭 맞는 자동차 보험을 찾아야 한다.
보험의 종류는 크게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두 보험의 차이는 쉽게 말해 사고가 났을 경우, 그 사고에 의한 보험처리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와 그의 가족, 운전자의 자동차 그리고 타인, 타인의 자동차나 물건에 대한 손해를 배상해준다. 이는 자동차 자체에 드는 보험이기 때문에 가입 시 해당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를 지정한 후 가입이 진행된다. 만약 자동차보험을 든 차량이라 하더라도 지정된 운전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사고를 낸다면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만약 여러 명의 운전자를 지정하려면 추가 보험료가 발생한다.

운전자보험의 경우, 사람에게 드는 보험이기 때문에 가입 운전자는 차량에 상관없이 사고가 발생하면 보장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는 내용 외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책임에 대한 배상 부분을 처리하는데, 사고 시 발생하는 변호사 선임비용, 행정소송변호사 선임비용 등이 이에 해당된다. 결국 자동차보험만 가입하는 것보다 운전자보험까지 함께 가입하는 것이 더 많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 가입 방법도 선택해야 한다. 보험 설계사를 통하는 것과 온라인상 직접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이 있다.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 지정된 담당자가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게 편리하다.

다이렉트 보험은 말 그대로 인터넷•전화 등 온라인채널을 통해 보험사와 직접 계약하는 형태의 보험상품이다. 이는 오프라인 보험과 동일한 보장을 제공하면서도 보험료는 10~16%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혼자 가입해야 하는 만큼 보장 내용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과정은 보험 상품 선택부분인데, 보험사마다 연령이나 차종별로 보험료 차이가 크다. 각 사마다 전년도에 사고가 많이 난 연령대와 차종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인지도가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보험사별 상품을 비교하면, 최대 30% 이상 절약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자료제공 | 카즈 데이터리서치팀
정리 |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