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세꼭지 뉴스
저무는 공인인증서 시대
수출 회복 뚜렷하지만…
인프라코어 삼킨 현대重

공인인증서 제도가 10일 폐지됐다.[사진=뉴시스]
공인인증서 제도가 10일 폐지됐다.[사진=뉴시스]

애물단지 굿바이
“이젠 간편인증”

말 많고 탈 많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됐다.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를 없애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10일부터 적용됐기 때문이다. 1999년 개발된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다. 지금까진 이 인증서를 꼭 소지해야만 공공기관이나 은행 등에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액티브엑스나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따로 깔아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애물단지 취급을 받아왔다. 
 
앞으론 다양한 민간업체의 전자서명 서비스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로는 ‘카카오페이’ ‘뱅크사인’ ‘토스’ ‘패스’ ‘네이버’ ‘KB스타뱅킹’ ‘페이코’ 등이 있다. 이들 민간인증서는 발급ㆍ사용 절차가 간편하다. PC나 휴대전화 등 비대면으로도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10자리 이상의 복잡한 비밀번호도 필요 없다. 홍채ㆍ지문 등 생체정보나 간편 비밀번호(PIN) 등을 이용하면 된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보관도 용이하다.

공인인증서가 독점적 지위를 잃는다고 못 쓰는 건 아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유효기간이 끝날 때까지 쓸 수 있다. 유효기간이 끝나면 공동인증서로 갱신하거나, 민간인증서를 발급하면 된다. 공동인증서는 공인인증서의 새 이름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전자서명 평가ㆍ인정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한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수출 회복세       
어디까지 갈까 


부진의 늪에 빠져 있던 수출 실적이 ‘회복세’를 보였다. 12월 1~10일 열흘 동안 수출은 163억 달러, 수입은 154억 달러를 기록해 수출입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9%, 7.9% 늘었다. 지난 11월 수출이 플러스로 돌아선 이후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얘기다. 

수출 회복세를 이어간 품목은 반도체와 무선통신기기, 승용차, 자동차부품 등이다. 전년 동기 대비 반도체는 52.1%, 무선통신기기는 59.6%, 승용차는 22.4%, 자동차부품은 34.0% 증가했다. 반면 석유제품(36.8%) 수출은 감소했다.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12.1%), 미국(23.1%), EU(45.6%), 베트남(51.5%), 일본(22.5%)에선 증가했지만 중동(-33.6%), 싱가포르(-25.1%)에서의 부진을 메우지 못했다. 

12월에도 수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12월에도 수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수입은 반도체(28.2%), 승용차(85.4%), 정밀기기(8.8%) 등에서 늘었다. 반면 원유(23.4%), 기계류(3.0%), 가스(18.0%) 등은 줄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20.6%), EU (14.4%), 미국(4.3%), 일본(23.0%) 등에서의 수입이 증가했고, 중동에서의 수입은 감소했다.

이처럼 무역 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올해 실적은 여전히 좋지 않다. 올해 연간 수출 누계는 4777억 달러, 수입은 438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 감소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1ㆍ2위 결합 
독점논란 변수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KDB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본입찰에 참여한 현대중공업그룹은 ▲자금조달 여력 ▲인수 후 시너지 등에서 경쟁자인 유진기업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5.41%다. 최종 매각가는 8000억~1조원으로 추산된다. 두산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 컨소시엄은 추가 협상을 거쳐 연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품을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품을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매각이 마무리되면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의 판도가 재편될 공산이 크다. 두산인프라코어 자회사인 두산밥캣이 이번 매각ㆍ인수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고려해도 두산인프라코어를 품은 현대중공업그룹은 점유율 10위권에 무난히 입성할 전망이다. 주력시장이 겹치지 않아 시너지 효과도 뚜렷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시장 점유율 수위를 다투는 회사고, 현대중공업그룹의 건설기계 계열사인 현대건설기계는 인도ㆍ러시아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독점 논란은 해결해야 할 문제다. 국내 1ㆍ2위 업체가 합쳐 국내시장 점유율이 60%에 이르게 되는 만큼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공정위는 시장 경쟁을 제한하고 독점을 유발할 수 있는 기업결합을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