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두고 로비 경쟁하는 美 대기업
홍콩, 공공집회서 마스크·복면 금지
영국과 교류 중단 나선 국가들

미국 대기업들이 백신 우선 확보를 위한 로비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아마존 등 미국 대기업들이 백신 우선 확보를 위한 로비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美 대기업 백신 로비 경쟁]
아마존, 우버 … “우리 직원 먼저”


아마존·우버 등 미국 대기업이 코로나19 백신을 먼저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로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현재 바이러스 취약계층인 의료종사자·요양원 거주 고령자에게 우선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배포 중이다. 이 접종 후 두달 내로 ‘필수 근로자’에게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12월 20일(현지시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현장근무 근로자‧교사‧식료품 직원 등이 다음으로 백신을 맞아야 하는 필수 근로자’라는 권고안을 내놨지만 강제성은 없다.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정하는 건 각 주州 당국의 권한이라서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로비를 통해 자사의 직원이 우선적으로 맞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12월 21일 워싱턴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가장 적극적으로 로비전을 펼친 기업은 아마존이다. 아마존은 워싱턴포스트에 “아마존의 물품을 배송하는 직원들은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있는 동안 생필품을 전달하는 필수 공급망에서 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우버·리프트도 로비 중이다.

대중교통 운전기사가 상위 필수 노동자에 속할 것으로 알려지자 자사 운전기사의 백신 우선 접종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대기업의 백신 경쟁을 두고 “강력한 로비팀을 가진 부유한 기업에 유리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대기업에 속하지 않은 배달기사 등은 ‘보이지 않는 차별’을 받을 우려가 있다는 거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조 바이든의 소신]
백신과 거리두기 ‘별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코로나19 백신을 공개 접종한 후 거리두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2월 21일(현지시간) ABC 등 현지 언론 생중계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배우자인 질 바이든과 함께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 왼팔에 백신을 맞은 바이든 당선인은 접종 직후 “걱정할 것 없다”며 “2차 접종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의료진을 향해 “아주 큰 빚을 졌다”며 “진짜 영웅들이다”는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백신 배포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모두 새해 연휴 기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전문가의 말을 듣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행 자제도 권고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여행을 할 필요가 없다면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행정부는 2020년 말까지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현재까지 화이자와 모더나가 미국 식품의약처(FDA) 긴급 사용 승인(EUA)을 받았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홍콩 복면금지법] 
집회서 마스크 ‘징역 1년’


홍콩 종심법원이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한 ‘복면금지법’에 최종 합헌 판결을 내렸다. 이로써 공공집회에서 마스크나 복면을 착용할 경우 최고 1년 징역 혹은 2만5000홍콩달러(약 3737만원)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집회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도 경찰이 요구할 경우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홍콩 종심법원이 복면금지법에 대해 최종 합헌 판결을 내렸다.[사진=뉴시스] 
홍콩 종심법원이 복면금지법에 대해 최종 합헌 판결을 내렸다.[사진=뉴시스] 

지난 12월 22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홍콩 종심법원이 복면금지법의 시행 근거가 된 ‘긴급정황규례’와 관련한 상고심에서 2심의 위헌 판결을 깨고 합헌 판결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홍콩정부가 영국 식민지 시대의 긴급정황규례를 근거로 복면금지법을 제정한 것은 적당하고 합법적인 조치”라고 밝혔다. 

이로써 엎치락뒤치락해 온 복면금지법 논란이 일단락됐다. 복면금지법은 지난해 10월 시행됐다. 하지만 홍콩 야당 의원 25명이 복면금지법이 헌법인 ‘기본법’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11월 홍콩고등법원이 위헌 판결을 내렸지만 홍콩 정부는 또다시 상소했다. 고등법원이 올해 4월 ‘부분 합헌’ 판결을 내리자 야당 의원 전원이 불복하면서 종심법원에 고소장을 낸 바 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영국발 변이 코로나]
세계 40여개국 ‘빗장’ 

 
영국에서 나타난 변이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40여개국이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다. 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들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와 남미 국가들까지 영국 항공편을 중단하거나 여행을 제한했다. 최근 영국에선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가 나타났다. 변이 코로나19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이 70% 강하고, 어린이들에게도 쉽게 감염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당국은 변이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런던 등 남동부 일대에 지난 12월 20일(이하 현지시간)부터 4단계 긴급 제한 조치를 내렸다. 

변이종 코로나19가 영국에서 빠르게 확산하자 해외 곳곳에서는 영국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을 잠시 중단하고 있다. 프랑스는 12월 21일(현지시간) 영국과 맞닿은 국경을 48시간 동안 폐쇄하겠다고 선언했고, 네덜란드는 “내년 1월 1일까지 영국에서 오는 항공기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갈수록 불안감이 더해지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영국발 변이 코로나19는 통제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그동안 해온 방역 조치를 계속해야 한다”면서 “바이러스를 확실히 통제하기 위해 조금 더 강도 높게, 조금 더 오래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애플은 연료전지 개발 중] 
‘사과 로고’ 전기차 나올까 


미국 IT기업인 애플이 2024년에 자율주행 전기자동차(EV)를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12월 22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고 명명한 독자적인 전기차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지난해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드라이브 닷에이아이(drive.ai)를 인수한 애플은 현재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약 5000명의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원가의 30%를 차지하는 연료전지 비용을 대폭 낮추는 기술 개발에 힘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사진=뉴시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사진=뉴시스]

하지만 일부에선 애플이 자체 브랜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고, 기존 자동차 메이커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애플은 전기차 양산을 아이폰 등과 마찬가지로 외부에 위탁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만개에 달하는 자동차부품 공급망을 구축하는 게 말처럼 쉽지 않아서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구글·페이스북 밀약]
“반독점법 조사 함께 피하자”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을 독점 중인 구글과 페이스북이 “반反독점법 조사를 받을 경우 서로 긴밀히 협조하자”는 밀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12월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10개주 법무장관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구글의 반독점 소송 관련 서류 초안을 입수했다.

초안에 따르면 구글과 페이스북은 2018년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경쟁을 회피하자고 합의했다. 반독점법의 협조 문제도 명시했다. 반독점법 문제가 제기되면 양사가 서로 협력하고, 정부 조사를 받게 되면 나머지 회사에 신속하게 관련 정보를 알려준다는 게 협조의 골자다. 구글 측은 “반독점 위협을 두고 그런 방식으로 합의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고 해명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