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방출 논란
구글 내부 부조리 없앤다
영국 세 번째 전국 봉쇄령

2021년에도 미국 투자자들의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2021년에도 미국 투자자들의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에브리싱 랠리 이어질까]
2021년 자산가치 “Up Up


2021년에도 ‘에브리싱 랠리(Everything Rally)’가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에브리싱 랠리는 달러ㆍ금 등 안전자산을 제외한 모든 자산의 가치가 오르는 상황을 말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월 3일(현지시간) “코로나19가 여전한 가운데 미국 투자자들은 2021년에도 주식부터 비트코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산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에브리싱 랠리는 2020년 말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었다. 그 결과, 뉴욕 증시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33번이나 신고가를 갈아치웠고, 다우존스30산업평균 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3만을 돌파했다. 

미국 투자자들은 이런 양상이 당분간 지속될 거라고 내다봤다. 미국개인투자자협회(AAII)에 따르면 향후 6개월간 강세장을 전망한 투자자 비율은 2020년 3월 32.9%에서 12월 43.6%로 높아졌다.

국제금융시장 전문가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추진된 저금리 대책과 유동성 확대책이 자산가치 상승을 불렀다”면서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경기부양 법안이 통과하면서 기대감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에선 “코로나19의 확산세와 미국 정치 지형의 변화에 따라 상승세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日 원전 오염수 방출]
일본 국민 절반 이상 “반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탱크가 오는 2022년 10월이면 가득 차게 된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해양에 방출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일본 국민들의 반발이 적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4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국민 절반 이상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는 방안에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이 2020년 11~12월 전국 유권자 2126명에게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안’을 물어본 결과, 55.0%가 “반대한다”고 답했고 “찬성한다”는 응답자는 32.0%에 그쳤다.

특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면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소문에 “매우 불안하다”는 응답자는 42.0%, “어느 정도 불안하다”는 응답자는 44.0%에 달했다. 실제로 도쿄전력이 오염수를 다행종제거설비(ALPS) 장치로 여과한 후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지만 방사능 물질을 제거하는 데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미 뉴욕주지사의 경고]
백신 접종 새치기하면 형사처벌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새치기’ 행위를 형사처벌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당국이 정한 우선순위를 어기고 접종하는 행위를 범죄로 간주하겠다는 뜻이다.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어기는 행위를 처벌하는 방안을 추진한다.[사진=뉴시스]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어기는 행위를 처벌하는 방안을 추진한다.[사진=뉴시스]

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쿠오모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어떤 사람에게 백신은 황금과 같다”면서 “나는 새치기 행위가 범죄라고 믿고 있고 그런 취지의 법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우선순위 접종 대상자가 아닌 사람에게 먼저 백신을 투여하거나 판매할 경우, 해당 의료기관과 관련자의 면허를 박탈할 뿐만 아니라 형사처벌까지 하겠다는 게 그의 계획이다.

쿠오모 주지사의 엄포는 의약품 공급업체인 파케어 커뮤니티 헬스케어가 우선 접종 대상자가 아닌 이들에게 백신을 접종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지 일주일 만에 나왔다. 뉴욕주에서는 요양원 거주자와 직원, 의료 종사자들을 우선으로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파케어는 불법으로 백신을 확보한 뒤 온라인으로 신청한 보건업계 종사자, 60세 이상, 기저질환이 있는 일반 대중에게 거액을 받고 백신을 공급하려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구글 모기업 노조 설립]
“학대, 보복, 차별 없애겠다”


미국 IT기업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에 노조가 설립됐다. 이런 사실은 알파벳 노조 지도부가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오피니언에 기고를 하면서 알려졌다. 노조 지도부는 기고를 통해 “226명의 직원이 전미통신노동자연맹의 노조 카드에 서명했다”면서 “노동자들이 공정한 임금을 받고 학대나 보복, 차별의 두려움 없이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노조에는 정직원과 계약직이 함께 가입돼 있다.

구글은 보수가 많고, 근무 환경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구글 입사’는 전세계 직장인들에게 선망의 대상이다. 하지만 구글은 최근 몇몇 노동자들을 회사 방침에 맞서거나 노조를 구성하려 한다는 이유로 해고했다는 지적을 미 연방 노동당국으로부터 받은 바 있다. 앞서 NYT는 구글의 고용 관행이나 보수 체계, 근무 환경이 알려진 것처럼 좋지 않다고 지적하는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영국 3차 전국 봉쇄]
모든 학교ㆍ회사 ‘비대면 전환’ 


영국이 코로나19 확진자 재증가로 전국 3차 봉쇄에 돌입했다. 4일(현지시간) 영국 신종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는 5만8784명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경보는 5단계로 격상됐다. 경고 최고 단계로 ‘보건 서비스의 수용 능력을 넘어선’ 상황이다.

존슨 영국 총리가 사실상 전국 3차 봉쇄 조치를 내렸다.[사진=뉴시스]
존슨 영국 총리가 사실상 전국 3차 봉쇄 조치를 내렸다.[사진=뉴시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3차 전국 봉쇄’를 선언했다. 존슨 총리는 대국민 연설을 통해 “지난 4월 1차 유행 때보다 상황이 더 심각하다”며 “2월 중순까지 요양원 환자ㆍ간병인, 70세 이상 노인, 일선 의료진, 취약계층 등 우선 접종자의 백신 접종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 접종이 완료된다고 해도 2~3주는 있어야 면역 체계가 갖춰질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영국의 모든 회사, 학교는 비대면으로 전환한다. 유치원은 제외된다. 존슨 총리는 “필수품을 구매하기 위한 외출이나 불가피한 출근을 제외하면 모두 집에 머물러야 한다”며 “5일부터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고 이를 위한 추가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中, 부패 고위관료 처벌]
“호랑이 사냥 멈추지 않는다”


중국 정부가 일명 ‘호랑이 사냥’이라고 불리는 반부패 운동을 2021년에도 이어간다. 사정 당국은 연초부터 고위관료 처벌 소식을 전하며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새해 첫 근무일인 지난 4일 중국공산당의 사정ㆍ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중앙기율위)는 고위관료 4명의 처벌 소식을 발표했다.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고위 관료는 덩후이린 전 충칭시 부시장 겸 공안국장, 원궈둥 전 칭하이성 부성장, 후원밍 전 중국선박중공그룹 회장, 뤄자망 전 중량그룹 총회계사다.

중앙기율위에 따르면 덩후이린 전 부시장은 당 중앙지도부의 방침에 따르지 않고 ‘정치적 투기 행보’를 일삼았다. 직권을 이용해 뇌물과 성상납도 받았다. 원궈둥 전 부성장은 불법 공사 도급 등을 통해 거액의 뇌물을 받은 것이 드러났다. 이들에겐 공직을 박탈함과 동시에 당에서 쫓아내는 ‘쌍개雙開’ 처분이 내려졌다. 이들은 이후 검찰로 넘겨져 기소 절차를 밟게 된다.

중국은 2012년 제18대 공산당대회 때 반부패 운동을 시작해 부패한 공무원, 정치인, 경제사범 등을 처벌하고 있다. 부패한 고위관료는 ‘호랑이’, 하위직 공무원은 ‘파리’로 불린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