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노리는 쏘나타

2020년 현대차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사진=뉴시스]
2020년 현대차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사진=뉴시스]

부활 노리는 쏘나타
N라인으로 ‘라인 업’ 


국산 중형 세단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기아차 3세대 K5의 연간 판매량이 중형 세단의 절대 강자인 현대차 쏘나타를 제친 것이다. K5가 쏘나타를 연간 판매량에서 앞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K5의 판매량은 2019년 3만9668대에서 2020년 8만4550대로 2배 이상으로 늘었다. 반면 현대차 쏘나타 판매량은 2020년 6만7440대에 그쳤다. 2019년 판매량(10만3대)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다. 

부진의 원인으론 급변한 디자인이 꼽힌다. 지나치게 강렬한 디자인을 채택하는 모험을 걸었지만, 정작 소비자 반응은 마뜩지 않았다. 반면 쏘나타와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K5는 스포티함과 역동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40~60대뿐만 아니라 2030세대 고객층까지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2021년 쏘나타의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을 세웠다. 그 중심엔 2020년 11월 쏘나타에 신규 적용한 ‘N라인’ 트림이 있다. N라인은 현대차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N’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내ㆍ외장 디자인 및 주행 감성을 적용한 트림이다. 현대차가 중형급 세단에 N라인 트림을 적용한 건 쏘나타가 처음이다. 쏘나타 N라인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43.0㎏ㆍm 등의 성능을 자랑한다. 


쌍용차 1월 구매 혜택
“0.9~3.9% 장기할부 선물”


해외 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가 ‘해피 뉴 스타트 페스티벌’을 시행한다. 새해를 맞아 차종에 따라 최대 200만원 할인(일부 모델)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을 준비했다. 페스티벌 해당 모델은 ‘코란도’‘티볼리’‘렉스턴 스포츠’‘렉스턴 스포츠 칸’ 등이다. 0.9~3.9%의 저리 장기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올 뉴 렉스턴’에는 1.9~3.9 %(36~72개월 공통)의 저리ㆍ장기할부가 적용된다. 

아울러 코란도, 티볼리, 티볼리 에어를 일시불로 구매하면 50만원, 3.9% 할부를 이용하면 100만원을 할인해준다. 렉스턴 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은 일시불 구매 시 28만5000원(10년치 자동차세 해당), 3.9% 할부 구매시 80만원을 각각 할인해준다. 안심케어 패키지(프로바이오틱스 탈취제ㆍ각종 클리너ㆍ방향제 등)+프리미엄 블랙박스로 구성된 ‘안심 케어 기프트 세트’도 무상으로 준다.


2020년 수입차 판매량
코로나 넘어 고속질주


2020년 1~11월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24만34 40대가 팔렸다. 2019년 같은 기간(21만4708대)과 비교하면 13.4% 증가한 수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로 생산과 판매 양쪽에서 큰 타격을 입었던 걸 감안하면 의외의 기록이다.

2020년 수입차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사진=뉴시스]
2020년 수입차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사진=뉴시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관계자는 “2020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신차를 많이 출시한 덕분에 물량이 늘어났다”면서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를 메꾸기 위해 업체들이 각종 프로모션을 벌인 것도 실적에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아우디, 폭스바겐, 포르쉐 등 독일 제조사의 약진이 도드라졌다. 총 16만4000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수입차 시장의 67.5%를 점유했다. 일본 제조사의 브랜드 점유율은 7.5% 수준에 그쳤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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