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폭동에 의회도 위축
바이두도 전기차 시장 진출

6일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미국 의회에 난입해 폭동을 일으켰다.[사진=뉴시스]
6일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미국 의회에 난입해 폭동을 일으켰다.[사진=뉴시스]

[美 의회 난입 사건 후폭풍]
의회에서 폭동… 기부 안 해


미국 시중은행과 기업들이 자국 내 최대 정치자금 모금단체인 정치활동위원회(PAC)에 기부하는 행위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과 CNBC 등에 따르면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향후 6개월간 PAC 기부를 중단한다.

씨티그룹도 올해 1분기엔 공화당과 민주당의 모든 의원에게 PAC 기부를 하지 않기로 했다. 보험회사인 블루크로스 블루실드와 호텔체인 메리어트 등도 조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 인증에 반대한 공화당 의원들에게 후원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이 이런 행동을 취한 건 앞서 6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의회에 난입한 사건 때문이다. 트럼프의 극렬 지지자들은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 인증에 반대하면서 의회에서 폭동을 일으켰는데,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의회 경찰 5명이 숨졌다. 그러자 각 기업이 항의성 기부 중단에 나선 거다.

기업 관계자들은 “합법적이고 공정한 선거를 훼손하고, 평화적인 정권 이양을 방해하려는 목적으로 발생한 의회에서의 파괴적인 활동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은 의회 폭동을 선동한 책임을 물어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준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폭동을 부추겼다는 이유에서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反트럼프 민심 확대]
美 국민 56% “트럼프 하야해”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폭력 사건 후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퇴진’을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0일(현지시간) ABC뉴스에 따르면, 1월 8~9일 ABC뉴스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함께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전체의 56.0%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정권 이양 전 물러나야 한다고 대답했다.

트럼프 하야를 원하는 응답률은 공식 정권 이양 전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아야 한다는 응답률(43.0%)보다 13.0%포인트 높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는 2021년 1월 20일 정오까지다. 아울러 응답자 중 67.0%는 ‘의회 폭력 사건의 책임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다’고 봤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에서 폭동을 일으킨 지지자들에게 해산을 요구하면서도 “우리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영상과 “위대한 애국자”라고 칭찬하는 트윗을 올려 비판받았다. 성인 57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 설문조사의 표본 오차는 ±4.7%포인트였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SNS 팔러 퇴출 논란]
퇴출은 퇴출인데 중립성 어쩌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몰려 화제가 된 SNS ‘팔러(Parler)’가 지난 10일(현지시간) 온라인상에서 사라졌다. 팔러는 2018년 8월 등장한 SNS로, 트위터와 유사한 플랫폼 형태를 가졌다. 팔러는 ‘치우치지 않는 SNS’를 지향한다.

애플·구글·아마존 등이 각자의 인프라에서 팔러를 퇴출했다. [사진=뉴시스]
애플·구글·아마존 등이 각자의 인프라에서 팔러를 퇴출했다. [사진=뉴시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미국 대선 관련 게시물을 강하게 규제하자 극우 성향을 가진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팔러로 옮겨갔다. 지난 6일 미 의회서 열린 조 바이든의 당선 인증 회의에 트럼프 시위대가 난입하면서 팔러를 향한 비난이 거세졌다. 시위대가 팔러에서 ‘경찰을 피하는 경로’ 등을 공유한 것이 알려져서다. 

애플과 구글은 9일 팔러를 각자의 앱 스토어에서 삭제했다. 아마존은 팔러의 웹 호스팅 서비스를 중단했고, 10일부터 팔러는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없게 됐다. 온라인상의 접근 경로가 모두 차단된 셈이다.

이를 두고 인터넷상 모든 데이터를 동등하게 취급하는 ‘망 중립성’을 침해했다는 우려도 나온다. 벤 윈저 미국시민자유연합(ACLU) 변호사는 “기업이 의회 난입을 선동하는 것과 거리를 두고 싶어하는 건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인터넷 인프라를 이야기할 떈 망 중립성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中 감세정책의 영향]
개인 소유 사기업 ‘껑충’


지난 5년간 중국에 등록된 신규 납세자가 이전 5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 여러 감세정책을 펼쳐온 결과다. 지난 11일 중국 국가 세무청은 2016~2020년 등록된 신규 납세자가 총 5745만명 늘었다고 발표했다. 2011~2015년에 비해 83% 증가했다. 이중 90%는 개인 소유의 사기업인데, 그 비중은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라오 리신 국세청 고위 감사관은 “신규 납세자들이 가파르게 증가한 것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조세 계획을 추진한 결과”라며 “중소기업 또는 초소형 사업체를 위한 여러 감세정책을 펼쳐왔다”고 밝혔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중국의 세금 감면액은 총 7조6000억 위안(약 1290조원)이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중소기업을 위해 총 4조67억 위안의 세금을 감면했고, 그 혜택을 본 기업은 2369곳에 달했다. 조세 당국은 “앞으로도 기업 환경을 개선하고 법적 단속을 통해 시장 전체의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中 인터넷기업의 도전장]
바이두 전기차 부~웅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百度가 전기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중국 포털사이트 신랑망新浪網과 홍콩경제일보 등은 지난 11일 “바이두가 중국 완성차 업체 지리자동차그룹(저장지리浙江吉利)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율주행기술을 탑재한 전기차의 생산‧판매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가 전기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사진=뉴시스]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가 전기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사진=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바이두는 지리자동차그룹과 합작해 자회사 ‘바이두 자동차’를 설립한다. 바이두 자동차는 스마트카의 연구개발(R&D)·설계·제조·판매·수리서비스 등을 총괄적으로 아우를 계획이다. 

앞서 바이두는 2013년 자동차 부문 진출을 선언하고, 2015년 자율주행 사업부를 출범한 바 있다. 2017년부턴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삼은 자율주행기술 ‘아폴로(Apollo)’를 집중 개발해 왔다. 지리자동차그룹뿐만 아니라 폭스바겐·도요타·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있다.

여기에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까지 받으면서 바이두의 전기차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2020년 12월 ‘친환경 자동차 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중국 내 친환경 자동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2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WHO의 전망]
코로나19 집단면역 올해는 불가능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전세계 주요국으로 확산하고 있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집단면역이 형성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숨야 스와미나탄 세계보건기구(WHO) 수석 과학자는 지난 11일(현지시간) 화상회의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2021년에 어떤 수준의 인구면역이나 집단면역을 형성하지 못할 것”이라며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마스크 착용과 같은 보건‧사회적 조치를 계속해서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단면역은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의 상당 부분이 전염병에 면역력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집단 내 60% 이상이 면역력을 가져야만 집단면역이 형성된 것으로 판단한다.

스와미나탄 수석연구원은 코로나19 백신이 모든 국가로 지급되겠지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 백신 생산량을 늘리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조금 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