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애플 협업하면…

자율주행전기차를 개발 중인 애플이 현대차그룹에 손을 내밀었다.[사진=뉴시스]
자율주행전기차를 개발 중인 애플이 현대차그룹에 손을 내밀었다.[사진=뉴시스]

현대차-애플 협업하면…
테슬라 위협할 ‘찐’의 탄생 


국내 자동차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혁신의 아이콘 애플의 유력한 파트너로 떠오르면서다. 양사의 협업 논의는 애플이 먼저 타진했다. 자율주행 전기차 출시를 준비 중인 애플은 완성차 제조 역량이 없다. 현대차는 이 약점을 메울 양산 능력과 기술력을 고루 갖췄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판매 4위 업체인 데다 최근엔 자체 개발한 전기차 플랫폼 ‘E-GMP’도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양사 협업 시너지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현대차에 애플의 기술력을 얹으면 단숨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리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거란 분석에서다. 전기차 완성품을 위한 핵심기술과 생산은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ㆍ카 엔터테인먼트 등 소프트웨어 기술은 애플이 전담할 공산이 크다. 다만 아직까진 협업의 가능성만 제기된 상황이다. 현대차는 “여러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개발 협력 요청을 받고 있긴 하다”면서도 “아직은 초기 단계로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시장의 반응은 뜨겁다. 협업 소식이 알려진 9일 현대차의 주가는 전날보다 19.4% 오른 24만6000원을 기록했다. 현대모비스(18.0%), 기아차(8.4%) 등 계열사의 주가도 덩달아 상승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보유한 현대차그룹과 섬세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갖춘 애플의 협업 시너지는 상당히 클 것”이라면서 “협업이 성사될 경우 테슬라를 위협할 세력으로 거듭날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기아차 2021 모하비 출시
탄탄한 SUV 더 똑똑해졌다


기아차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021 모하비’를 출시했다. 모하비는 ‘프레임’ 방식의 정통 SUV 모델이다. 무거운 무게를 버티고 험로 주행 능력이 우수한 게 특징인데, 이번 모델은 더 똑똑해졌다. 기아차 최초로 전측방 레이더를 적용한 ‘고속도로주행보조Ⅱ(HDAⅡ)’를 탑재한 게 대표적이다. HDAⅡ는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을 할 때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 변경을 도와주거나 시속 20㎞ 이하의 정체 상황에서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할 수 있다. 

이번 모델은 첨단운전자보조 시스템도 한층 강화했다. 2021 모하비에는 ▲고속도로 진출입로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속도를 조절해주는 컨트롤(NSCC-R) ▲평소 운전자 주행 성향을 반영해 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컨트롤(SCC-ML)이 탑재돼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가격은 플래티넘 4869만원, 마스터즈 5286만원, 그래비티 5694만원이다.


GM이 gm이 된 이유
전기차, 그 이상을 담다  


제너럴모터스(GM)가 새 마케팅 캠페인 ‘에브리바디 인(Everybody In)’을 시작한다. 전기차를 널리 알리고, 전기차 선도기업으로 GM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론 ‘교통사고 제로’ ‘탄소 배출 제로’ ‘교통 체증 제로’ 등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이다. 

GM이 ‘에브리바디 인(Everybody In)’ 캠페인을 시작한다.[사진=한국GM 제공]
GM이 ‘에브리바디 인(Everybody In)’ 캠페인을 시작한다.[사진=한국GM 제공]

GM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재정립했다. 회사 로고를 소문자 ‘gm’으로 바꿨다. 새 로고는 전기차 기업 이미지를 강조하고 탄소배출 제로 비전을 담으려 모서리를 둥글게 하고 색상을 파란색으로 꾸몄다. 데보라 왈 GM 글로벌 마케팅 최고책임자는 “이번 캠페인에는 전기차를 이용할 솔루션과 역량, 기술, 규모를 갖춘 GM의 자신감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김다린ㆍ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