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관에 부딪힌 스가 내각
코로나19 합병증 리스크
푸틴 정적 체포한 러시아

스가 내각의 지지율이 폭락했다.[사진=뉴시스]
스가 내각의 지지율이 폭락했다.[사진=뉴시스]

[스가 지지율 급락]
방역 실패 탓에 정권 흔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 18일 요미우리 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1월 15~17일 조사)에 따르면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39.0%에 그쳤다. 직전 조사(2020년 12월 26~27일 조사) 당시의 45.0% 대비 6.0%포인트나 하락했다. 특히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직전 조사의 43.0%에서 6.0%포인트 늘어난 49.0%를 기록했다. 스가 내각의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스가 내각은 지난해 9월 출범 당시 70%대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출범 4개월 만에 내각 지지율이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스가 총리가 일본 국민들의 지지를 잃은 건 방역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확대 발령에도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17일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3만1256명에 달한다. 같은 기간 한국 확진자(7만2340명)의 4.5배 수준이다. 1월 15~16일에는 이틀 연속으로 하루 7000명대 신규 확진자가 쏟아졌다. 요미우리 신문은 스가 내각의 지지율 급락을 두고 “정권 운영이 곤경에 빠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中 GDP 성장률 분석]
경제성장률 2.3% ‘나홀로 성장’ 


중국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2.3%를 기록했다. 인터넷 포털 신화망新華網ㆍ인민망人民網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 18일 “중국의 2020년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참고 : 중국의 GDP는 2019년 99조865억 위안(약 1경6858조원)에서 2020년 101조5985억 위안(약 1경7285조원)으로 증가했다.] 

아울러 국가통계국은 “코로나19 사태의 충격으로 성장률이 대폭 둔화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 직후인 1990년(3.9%) 이후 3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하지만 세계 주요국과 비교해선 유일한 ‘플러스 성장’을 이룬 국가가 될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해 코로나19를 조기에 억제하고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섰다.

특히 4분기 GDP는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하면서 확실한 회복세를 보였다. 이는 로이터통신이 집계한 4분기 전망치 6.1%를 웃도는 수치다. 올해 전망도 긍정적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10월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8.2%로 예상한 바 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코로나19의 또다른 위험요인]
완치 환자 30% ‘합병증 재입원’ 


코로나19로 입원 치료를 받은 뒤 완치한 환자의 3분의 1이 140일 이내 합병증으로 재입원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17일(현지시간) 영국 통계청ㆍ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ㆍ레스터 대학이 발표한 공동 연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코로나19를 앓은 환자의 3분의 1이 합병증으로 재입원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를 앓은 환자의 3분의 1이 합병증으로 재입원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뉴시스]

연구팀은 지난해 1월에서 8월 사이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4만7780명을 상대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완치자 사이에서 호흡기ㆍ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발병률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완치자의 29.4%는 평균 140일 이내 호흡기ㆍ심혈관 질환, 당뇨병으로 재입원했고, 재입원한 환자의 12.3%는 목숨을 잃었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노인의 재입원율이 가장 높았다. 인종별로는 흑인ㆍ아시아계ㆍ소수민족 등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코로나19 입원 환자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 합병증은 호흡기 질환으로 전체의 29.6%(총 1만4140명)를 차지했다. 그중 40.3%(6085명)는 호흡기와 관련된 병력이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50세 이상, 남성, 빈곤 지역 거주자, 과체중, 흡연자 중에서 합병증이 더 많이 나타났다”며 “코로나19 환자 1200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완치 후 55%가 심장 이상을 호소했다”고 발표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이란 금융결제시스템 막힌 이유]
이란, 미국, EU … 대체 누구 탓인가 


“유럽연합(EU)의 대對이란 금융결제시스템은 이란 탓이 아니라 미국의 금융제재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란중앙은행(CBI)이 17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전날 독일이 “이란 때문에 인스텍스(INSTEX) 결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자 반박에 나선 거다. 

인스텍스는 원래 이란핵협정으로 알려진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됐다. 2018년 5월 미국이 JCPOA를 탈퇴하자 유럽 측 핵합의 서명국인 영국ㆍ프랑스ㆍ독일은 이란이 계속 핵합의를 지킬 수 있도록 특수목적법인 인스텍스를 설립해(2019년 1월) 대이란 교역을 계속했다. 한국이 달러를 쓰지 않고 별도의 원화상계계좌를 통해 이란과 교역하는 것처럼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피해 가려 했던 거다. 

하지만 실제 거래는 지지부진했다. 그 책임을 놓고 유럽과 이란이 공방을 펴고 있는 셈인데, 이란의 입장은 ‘왜 원인제공자인 미국을 제쳐두고 우리만 탓하느냐’는 거다. CBI는 트위터를 통해 “인스텍스의 실패는 EU국가들이 미국에 대항해서 자기들의 주권과 독립된 힘을 제대로 행사할 용기를 내지 못한 탓”이라면서 “인스텍스에 자금을 투입할 방법을 찾지 못한 것도 유럽국가들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나발니 체포 이유]
‘푸틴 정적’ 제거용인가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러시아 입국 중 체포됐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나발니는 1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을 떠나 러시아 셰레메티에보 공항에 내린 직후 입국심사대에서 경찰에 연행됐다. 러시아 교정 당국은 “나발니가 집행유예 판결에 따른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수배 대상자 명단에 올랐다”며 “그가 귀국하면 체포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알렉세이 나발니가 17일(현지시간) 5개월 만의 귀국을 시도하려다 러시아 셰레메티에보 공항에서 체포됐다.[사진=뉴시스]
알렉세이 나발니가 17일(현지시간) 5개월 만의 귀국을 시도하려다 러시아 셰레메티에보 공항에서 체포됐다.[사진=뉴시스]

2014년 사기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나발니는 집행유예 상태다. 집행유예에 따른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혐의가 인정되면 3년 6개월 징역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올해 열리는 러시아 국회의원 선거를 둘러싸고 긴장감이 고조되는 이유다. 

나발니는 지금껏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견제를 받아왔다. 그는 2020년 8월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던 비행기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이고 의식을 잃었는데, 나발니를 치료한 독일 정부는 “옛 소련이 개발했던 ‘노비촉’ 계열의 화학 신경작용제가 나발니에게 사용됐다”고 발표했다. 이 때문에 푸틴 대통령이 야권 지도자를 암살하려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소말리아 주둔 미군 철수하자…]
“총선 앞두고 최악의 상황 올 수도”


소말리아에 주둔했던 미군이 철군을 완료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크리스 칸스 미 아프리카사령부 대변인은 “소말리아군을 훈련하고 지원하던 미군이 케냐와 지부티 등 다른 동아프리카 국가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소말리아에 주둔했던 미군은 700명 수준이다. 그들은 지난 13년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알카에다의 연계조직인 알샤바브에 대응하는 소말리아 정부군을 훈련하고 지원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4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소말리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 철수를 지시했다. 철수 기한은 지난 15일이었다.

미군은 “소말리아에 미군 철군으로 인한 안보 위협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미군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연합 다국적군 1만9000명도 올해 안에 철수할 예정이어서 소말리아는 안보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AP통신은 “알샤바브가 폭탄 제조기술을 키우고 소말리아의 수도인 모가디슈에서 민군을 공격하고 있다”면서 “소말리아 총선을 한달 앞두고 미군을 철수해 소말리아는 최악의 순간을 맞을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 조 바이든 행정부 측은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칸스 대변인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미군 철수를 번복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만약의 상황을 추측하거나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