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의 경고
안전성 우려 커진 보잉 777
평행선 걷는 미중 분쟁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비트코인의 위험성을 경고했다.[사진=뉴시스]

[재닛 옐런의 경고]
“비트코인, 극도로 비효율적”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2월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주최로 열린 ‘딜북 콘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이 거래 메커니즘으로 널리 쓰일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비트코인은 거래를 수행하기에 극도로 비효율적인 수단이고, 거래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도 엄청나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은 고성능의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한 수학 방정식을 풀어야 채굴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소모하는 전력량이 엄청나다는 데 있다. 가상화폐 전문매체 디지코노미스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하는 연간 전력량은 77.78Twh로 칠레의 연간 소비전력량과 비슷하다. 비트코인 채굴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연간 36.95메가톤(Mt)으로 뉴질랜드가 연간 배출하는 양보다 많다.

옐런 장관은 “비트코인은 투기성이 매우 높은 자산으로 변동성이 극도로 높다”며 “이로 인해 투자자가 겪을 수 있는 잠재적 손실이 매우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준비 중인 디지털 화폐에 관해서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연준의 디지털 화폐는 더 빠르고, 안전하고 저렴한 거래가 가능하다”며 “이것이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보잉 777 안전성 빨간불]
줄줄이 운항 중단


미국 보잉사의 ‘보잉 777’기가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다. CNN은 지난 2월 21일(현지시간) “미 연방항공청(FAA)이 엔진 제조사 프랫앤휘트니사의 ‘PW4000’ 엔진을 장착한 보잉 777 기종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이들 중 일부 여객기는 운항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FAA가 이런 방침을 내세운 건 하루 전 발생한 유나이티드항공 여객기 엔진 고장 사태 때문이다. 유나이티드항공 소속 보잉 777기는 20일 미국 덴버공항에서 이륙한 직후 엔진고장으로 회항했다. 여객기는 비상창륙했지만 그 과정에서 엔진 파편들이 지상으로 쏟아져 내려 주택가를 덮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FAA 측은 “사고 관련 자료 조사 결과, 보잉 777기 전용엔진 속 회전 날개 검사를 강화하고 검사 주기를 단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FAA의 발표 직후 유나이티드항공 측은 “PW4000 시리즈 엔진을 탑재한 보잉 777기 24대를 운항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잉 777기종을 둘러싼 우려는 확산하고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도 이날 자국 항공사에 보잉 777기 운항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전일본공수(ANA) 19대, 일본항공(JAL) 13대 등 총 32대의 운항이 중단됐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中-美 규제 동상이몽]
“관세 철폐” vs “관세 유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때 훼손된 양국 관계를 돌려놓기 위해서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對中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 중국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손상된 양국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선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매긴 고율관세를 철폐하고 기술 분야의 규제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미국에 불합리한 관세를 철폐하라고 주장했다.[사진=뉴시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미국에 불합리한 관세를 철폐하라고 주장했다.[사진=뉴시스]

2월 22일 왕이 외교부장은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란팅포럼’ 개회사를 통해 “양국 관계가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며 “미국이 하루속히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불합리한 관세를 철폐하고 중국 기업들과 과학 연구기관들을 옭아맨 일방적인 제재를 해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왕이 외교부장은 “양국 간 이견은 고위급 대화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전화통화는 더 많은 논의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은 지금의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재닛 옐린 미 재무장관은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중국에 부과한 관세를 일단 유지하겠다”면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걸 추진하기 위해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동맹국들과의 연대와 협력으로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응하겠다”며 강경 정책을 이어갈 뜻을 전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영국의 코로나 비극]
노숙자 사망 1000명, 신사의 나라 ‘굴욕’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해 영국 전역에서 약 1000명의 노숙자가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자리를 잃거나 폐업해 집을 잃고 노숙자가 된 가구도 7만 가구가 넘었다. 2월 21일(현지시간) 영국 시민단체 ‘더뮤지엄오브홈리스(MoH)’는 잉글랜드와 웨일스, 스코틀랜드 등 영국 전역에서 지난해 사망한 노숙자가 총 976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2019년(710명)보다 37.4% 늘어난 숫자다. 제스 투틀 MoH 설립자는 “정부의 긴축정책이 국가 복지 시스템을 무너뜨렸다”면서 “노숙자의 죽음을 둘러싼 국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가 손을 놓고 있었던 건 아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월세를 내지 못한 국민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는 ‘에브리바디 인(Everybody In)’ 계획을 실시했다. 2만9000여명이 저가 호텔에서 숙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럼에도 투틀은 “정부는 노숙자 사망을 막지 못했다”면서 “더 큰 인명손실을 막기 위해선 당국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MoH는 또 2020년 월세를 감당하지 못해 거리로 나온 가구가 7만개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영국 주택부는 “노숙자의 사망은 모두의 비극”이라며 “700만 파운드(약 11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3300여개의 장기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WHO 코로나19 백신 피해보상]
신속하게 공정하게 투명하게

세계보건기구(WHO)가 빈곤국가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부작용 피해를 보상해주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2일(현지시간) WHO는 성명을 통해 코백스(COVAX)가 제공한 백신을 맞은 92개 빈곤국가의 국민에게 부작용이 생길 경우 이를 보상해주는 프로그램 ‘No-Fault Compensation(책임을 묻지 않는 보상)’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운영은 다국적 보험회사 처브의 자회사인 ESIS가 맡는다.

WHO가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WHO가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코백스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나라에 코로나19 백신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WHO가 만든 기구다. 코백스의 백신은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정기 검사·승인·긴급사용 허가를 거쳐 배급된다. 피해 보상 대상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코백스가 배급한 백신을 맞고 부작용이 발생한 사람들이다.

WHO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백신 부작용 보상제도”라며 “피해자들에게 신속하고 공정하며 투명한 과정으로 보상해주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피해 보상이든 완전한 일괄지급으로 배상해 장기간 많은 비용이 드는 법정 다툼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미얀마 민주화 운동]
“시민에게 총 겨누지 마라”


미얀마 군부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을 상대로 폭력 진압에 나서자 국제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월 21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미얀마 국민을 상대로 폭력을 가하는 이들에게 계속해서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얀마 국민에게는 지지를 표명했다. 그는 “미얀마 국민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 복원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미얀마 국민과 함께한다”고 덧붙였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미얀마에서 벌어진 치명적인 폭력을 규탄한다”며 “평화로운 시위대에게 살상·위협을 가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2월 1일 새벽 미얀마 군부는 선거에 불복해 쿠데타를 일으키고 1년간 긴급 사태를 선언했다.

이 과정에서 아웅 산 수 치 국가고문 등 지도자들이 구금됐다. 이런 조치에 반발해 시민이 거리로 나와 항의하자 미얀마 군부는 자국 내 인터넷을 차단하고 시위 진압에 경찰, 군인·장갑차 등을 동원했다. 2월 9일에는 시위에 나섰던 20세 여성이 경찰의 총탄을 맞고 의식 불명에 빠졌다가 지난 12일 사망하기도 했다. 2월 셋째주 주말에도 군경이 시위대를 향해 발포해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