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온라인 쇼핑 인기, 해운·항공은 부진

내년 물류시장이 올해보다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택배업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최근 기업 물류담당 임원, 학계·연구소 전문가 등 104명을 대상으로 ‘2013년 물류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한 결과, 내년 물류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 ‘올해보다 성장할 것’(30.8%)이라는 응답이 ‘위축될 것’(19.2%)이라는 답변보다 많았다.

물류분야별 경기전망을 살펴보면 택배 76.0%, 복합운송주선(포워딩) 62.5%, 종합물류서비스(3PL) 67.3%, 육상 59.6%로 성장할 것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반면 해운 67.3%, 항공 51.9%로 다수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대한상의는 “지속적인 고물가 현상에 따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택배업이 다른 물류업종에 비해 선전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항공·해운 운송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감소와 운송원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내년 물류시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 이슈로는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변동(78.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환율·유가 변동(72.1%), 소비 등 국내 경기 회복세(48.1%), 한-EU, 한미FTA(26.0%), 해외 신흥국의 성장률(19.2%), 물류기업 간 경쟁심화(14.4%), 물류부문 규제(13.5%), 대형물류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7.7%), 물류인력 수급(2.9%) 등의 순을 보였다.

올 한해 물류시장 경영여건에 대해선 ‘국내외 경기와 유가, 물가수준 등으로 악화됐다’(58.7%)는 답변이 ‘호전됐다’(5.8%)는 응답을 크게 웃돌았다. 공정거래 관행이나 상생협력을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해선 ‘나빠졌다’(16.3%)는 평가와 ‘향상됐다’(15.4%)는 의견이 큰 차이가 없었다. 서비스 수준, 전문인력 역량 등 물류기업의 경쟁력 변화에 대해서는 ‘강화됐다’(27.9%)는 의견이 더 많았다.

물류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전문인력 양성, 현장인력 확보 등 인적자원관리(34.6%), 화주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28.8%), 기본 물류서비스 외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28.8%) 등을 차례로 들었다.

향후 물류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53.8%), 표준계약서·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제도(37.5%), 물류산업 규제 완화(23.1%), 물류인력 양성 지원(21.2%) 등을 지적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세계적 경기 침체 속에 중소·중견 물류기업들이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는 공동물류,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표준계약서, 표준운임 등 공정거래 관행 정착을 통해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서로 상생하면서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