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대한제과협회 총량제 적극 수용 의사 밝혀

뚜레쥬르가 가맹점 확장자제를 선언했다. CJ푸드빌은 10일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보호라는 사회적 여론에 부응하기 위해 확장 자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한제과협회는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논의과정에서 프랜차이즈 빵집의 확장자제를 요구해왔다. 이런 요구에 반대하는 프랜차이즈 빵집(파리바게뜨ㆍ뚜레쥬르)과 동네빵집은 첨예한 의견대립을 보여왔다.

CJ푸드빌은 동반위 논의 과정에서 대한제과협회 측이 요구한 총량제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총량제는 프랜차이즈 빵집의 추가 점포 오픈을 일정 수준 이상 넘기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뚜레쥬르 측이 대한제과협회 측이 요구한 총량제를 수용하면 현 가쟁점포수를 유지하거나 점포수가 가장 많았던 2010년 수준(1400여개)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제과협회는 CJ푸드빌의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에 총량제 도입을 비롯해 동네빵집에 모범거래 기준안 적용ㆍ제휴카드 서비스 폐지 등을 요구해왔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뚜레쥬르는 경쟁사 파리바게뜨와의 매장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는 부담을 감수하는 것은 물론 향후 매출과 영업이익 등 실적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강화해 국내외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뚜레쥬르의 가맹점 수는 1281개, 파리바게뜨는 3095개다. 

파리바게뜨 운영사 SPC는 총량제는 대한제과협회 측의 여러  요구사항  중 하나일 뿐이고 동네빵집 스스로 살아남는 방법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SPC 관계자는 “지난해 8월 확장 자제를 선언하고 해외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후 신규점포 오픈 수준이 80%가량 줄어들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네빵집이 자생력을 갖는 것”이라며 “‘경영컨설팅 지원’ ‘운영 노하우 공유’ ‘제과제빵 기술연구소 설립’ 등의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미선 기자 story@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