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Philosophy J팀
쓰레기 분리배출의 시작은 사람
쓰레기 뚜껑만으론 문제 해결 안 돼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필요

한밤중에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수거함에 서 있다고 가정해보자. 안내 표시가 잘 보이지 않는 지저분한 수거함을 보고 있으면 대충 버리고 빨리 자리를 뜨고 싶다는 마음도 생긴다. 그럼 쓰레기 수거함을 바꾸면 이런 생각도 바뀌지 않을까. ‘가톨릭대 사회혁신 캡스톤 디자인 : 디자인씽킹’ 수업에 참여한 Philosophy J팀이 쓰레기 수거함 뚜껑을 만들기 시작한 이유다. 하지만 문제는 수거함 뚜껑이 아니라 ‘마음의 뚜껑’이었다.

Philosophy J팀은 쓰레기 분리배출을 장려하기 위해 쓰레기 수거함 뚜껑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사진은 김동한(왼쪽)·현수미 학생.[사진=천막사진관]
Philosophy J팀은 쓰레기 분리배출을 장려하기 위해 쓰레기 수거함 뚜껑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사진은 김동한(왼쪽)·현수미 학생.[사진=천막사진관]

✚ 쓰레기 분리배출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있나요?
김동한 학생(이하 김동한) : “일단 쓰레기 재활용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하기로 팀원들과 어느 정도 얘기가 돼 있던 상태였어요. 그런 뒤 부천시 이곳저곳을 돌면서 현장을 살펴봤는데요. 일반 쓰레기를 종량제봉투가 아닌 일반 봉지에 버리거나 페트병을 제대로 분리배출하지 않고 버리는 경우를 무척 많이 봤어요.”

현수미 학생(이하 현수미) : “특히 플라스틱 분리배출 문제가 심각했어요. 플라스틱 쓰레기에 음식물이 묻어있거나 라벨지가 그대로 붙어있는 경우가 무척 많았어요. 이러면 재활용을 할 수가 없거든요.”

쓰레기 분리배출률을 높이려면 시민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쓰레기를 분리배출하는 방법을 일일이 시민들에게 알리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정확한 방법을 모른채 쓰레기를 분리하면 재활용이 더 어려워진다. 한국의 쓰레기 분리배출률이 69%(2017년)로 높은 편에 속하지만 실제 재활용률은 낮다는 지적이 나오는 건 이 때문이다.

✚ 시민들이 분리배출을 하도록 만드는 게 쉬운 일이 아닐 텐데요.
이지현 학생(이하 이지현) : “맞아요. 자발적으로 분리배출을 하도록 장려해야 하는데, 모든 시민에게 대대적인 교육을 하기란 불가능하죠. 분리배출만 잘해도 재활용률을 크게 높일 수 있는데, 안타까워요.”

현수미 : “그래서 시민들이 분리배출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한달 넘게 그 고민만 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6~7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해 냈는데, 대부분이 쓰레기 수거함을 개선하는 내용이었어요. 여기가 우리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죠.”

✚ 쓰레기 수거함이 어떤 문제가 있나요?
현수미 : “대부분의 쓰레기 수거장에 어떻게 해야 플라스틱을 분리배출할 수 있는지를 돕는 안내 문구가 없었어요. 플라스틱·유리병·비닐 등을 종류별로 버릴 수 있도록 하는 안내 표시의 크기도 작아서 잘 보이지 않았고요. 이런 것들을 눈에 띄게 표시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Philosophy J팀은 직접 만든 쓰레기 수거함 뚜껑을 설치하고 전후 결과를 비교해보기로 했다.[사진=Philosophy J팀 제공]
Philosophy J팀은 직접 만든 쓰레기 수거함 뚜껑을 설치하고 전후 결과를 비교해보기로 했다.[사진=Philosophy J팀 제공]

김동한 : “단순히 안내문구를 잘 보이는 곳에 놓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닌 듯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직관적으로 분리배출을 할 수 있게 만들까를 고민하다가 해외 사례에서 답을 찾았어요.”

✚ 그게 무엇이었나요.
김동한 : “캐나다에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입증된 방식인데, 쓰레기 수거함에 뚜껑을 달아놓는 거였어요. 그 뚜껑엔 페트병·유리병·비닐·종이 등의 생김새를 본떠 만든 구멍이 있어요. 그 구멍이 있으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그 구멍에 맞는 쓰레기를 버리게 돼요. 직관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죠. 국내엔 아직까지 도입된 사례가 없었기에 이걸 벤치마킹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
현수미 : “먼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오피스텔에 협조를 구했어요. 그런 뒤 그 오피스텔의 쓰레기 수거함의 치수를 재고, 그에 맞는 크기로 뚜껑 도면을 그렸죠.”

이지현 : “처음엔 아크릴을 써서 튼튼하게 뚜껑을 만들려고 했는데, 그러려면 금형을 만들어야 하거든요. 재단소에서 견적을 내봤더니 100만원이 훌쩍 넘더라고요. 프로젝트에서 감당할 수 있는 예산이 아니라서 어쩔 수 없이 나무로 제작하기로 결정했죠.”

김동한 : “재질을 바꿔도 어려운 건 마찬가지였어요. 목공소를 여러 곳 수소문했는데, 저희가 제안한 예산으론 사실상 만드는 게 불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왔어요. 다행히 한곳의 사장님이 흔쾌히 수락을 하셔서 가까스로 뚜껑을 만들 수 있었어요.”

✚ 뚜껑 외에 다른 아이디어도 활용했나요?
현수미 : “수거함 근처에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터를 만들어 붙였어요. 분리배출을 제대로 하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페트병 분리배출하는 방법 등이 적혀 있는 포스터였어요.”

✚ 뚜껑을 설치하기 전후의 결과는 어떻게 비교했나요?
김동한 : “뚜껑을 설치하기 전에 2차례 수거함을 조사해서 쓰레기를 전부 살펴봤어요. 분리배출률이 얼마나 되는지 통계를 냈는데, 1차 조사에서 쓰레기의 93.7%, 2차엔 85.7%가 제대로 분리배출되지 않았죠.”

현수미 : “뚜껑 설치 후엔 3번에 걸쳐 조사를 했는데요. 1차 조사 때 수거업체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바람에 측정을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2차례 더 조사를 했죠.”


✚ 결과가 어땠나요.
이지현 : “생각했던 것과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어요. 2·3차 조사에서 모든 쓰레기가 제대로 분리배출되지 않았어요. 분리배출률이 사실상 ‘제로’였던 셈이죠.”

✚ 그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현수미 : “일단 플라스틱 쓰레기가 제대로 분리배출이 되려면 내용물이 없어야 하고, 라벨지가 제거되고, 페트병의 경우엔 병뚜껑과 뚜껑 링이 없어야 해요. 하지만 수거함 뚜껑을 설치하는 것만으론 이런 세세한 안내를 하는 게 불가능하죠. 이게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아요.”

김동한 : “뚜껑의 구멍 크기와 실제로 버리는 쓰레기 크기가 맞지 않는 문제도 있었어요. 그러다 보니 뚜껑을 열고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가 적지 않았죠.”

이지현 : “병과 캔을 구별하지 않았던 것도 문제가 됐어요. 구멍을 병 모양으로만 뚫어놓다 보니까 캔을 어디에 버려야 할지 몰랐다는 주민들의 피드백을 받았거든요.”

✚ 결과가 좋지 않았으니 실망이 컸겠네요.
현수미 : “그랬죠. 이 프로젝트를 한학기 내내 했거든요. 고생한 만큼의 성과가 없었다는 생각이 들어서인지 다들 풀이 죽어 있었어요.”

✚ 주민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김동한 : “그래도 다행인 게 주민들의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았어요. 프로젝트 이후의 설문조사에서 ‘페트병을 세척하고 라벨을 제거해 배출하나’라는 질문에 전부 ‘그렇다’고 답변했거든요. 저희와 계속 대화를 나누면서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고 하더라고요.”

이지현 : “오피스텔 관리인도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여주셨어요. 덕분에 그분께 많은 도움을 받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죠. 뚜껑을 설치하니 지저분해 보이지 않아 수거함 주변의 미관도 살고 분리배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피드백도 받았고요. 이번 프로젝트의 소득이 아예 없었던 건 아니란 걸 깨달았어요.”

✚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이 있다면.
현수미 : “프로젝트를 지도하신 교수님이 ‘일단 실패해라’는 얘기를 많이 했거든요.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고 싶은 마음 때문인지 그 말이 잘 와닿지 않았어요. 하지만 뚜껑이 가진 문제점들을 프로젝트 막바지에 알게 되면서 그 말이 다시 생각났죠. 저에겐 큰 깨달음이었어요.”

김동한 : “솔직히 저는 뚜껑만 설치하면 엄청난 변화가 생길 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죠. 오히려 주민들과 메신저를 통해 꾸준하게 나눴던 대화가 주민들의 분리배출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열쇠였단 걸 깨달았어요. 결국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건 아이디어가 아닌 ‘사람’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lhk@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