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개 부진 이유

기업공개(IPO) 시장은 지난해 10년만의 한파를 맞았다. 침체에 빠진 증시 탓에 우량기업들마저 상장을 꺼렸다. 상장을 결정한 기업들 역시 투자자의 외면을 받았다. 혹한기를 맞고 있는 IPO시장에 올해는 봄기운이 찾아올까. 전망은 일단 밝다.

▲ 얼어붙은 IPO 시장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증시가 활성화돼야 한다.

지난해 기업공개(IPO) 시장은 사상 최악의 혹한기를 보냈다. 업황이 침체된 데다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상장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기업들이 속출해서다. 어렵게 공모에 나선 기업들은 투자자들의 외면으로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상장한 기업수는 모두 28개(코스피 7개·코스닥 21개)로 2011년 78개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IMF 외환위기가 터진 다음해인 1998년(19개) 이후 최저 수준이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2008년 49개 기업이 상장된 것을 감안하면 최악의 혹한기라는 수식어는 과장이 아니다.

 
얼어붙은 IPO 시장의 상황은 공모금액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2012년 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1조73억원이다. 2011년 4조2577억원의 24%에 불과하다. 공모금액이 감소한 것은 상장한 기업수가 줄기도 했지만 흔히 말하는 ‘대어’가 없었기 때문이다. 2012년 1000억원 이상의 공모규모를 갖춘 IPO는 휴비스(2932억원)와 CJ헬로비전(2001억원) 뿐이었다.

IPO 시장이 힘든 시기를 보낸 것은 2012년 증시가 1년 내내 부진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유럽 재정위기가 장기화되고 미국 재정절벽, 중국 경착륙 문제 등 각종 대외변수가 겹치면서 국내 증시는 박스권을 맴돌았다. 이는 악순환의 고리가 됐다. 증시가 부진한 탓에 상장하더라도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오자 상장을 늦추거나 무기한 연기하는 기업이 늘어난 것이다.

김영채 미래에셋 ECM(주식자본시장)부 팀장은 “지난해 IPO 시장이 어려웠던 것은 경제침체, 증시부진, 투자자들의 외면, 거래소의 깐깐한 심사 등 여러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며 “주식자본시장이 거의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도 공모를 결정한 기업 사정 역시 마찬가지다. 저조한 청약경쟁률에 눈물을 흘려야 했다. AJ렌터카는 일반공모에서 0.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CJ헬로비전의 공모청약률은 0.26대 1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발생한 실권주는 인수단이 떠안았다. 주식시장 침체로 공모가를 낮게 책정한 경우가 많았지만 꽁꽁 얼어붙은 투자심리를 녹이지는 못했다.

올해 IPO 시장은 2012년보다 사정이 나아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글로벌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한국거래소는 중소형기업의 상장진입 요건을 낮추고 성장단계에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코넥스(KONEX)시장의 개설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상장을 연기한 기업들 중 상당수가 올해 재도전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요소다.

하지만 IPO 시장이 회복되려면 무엇보다 증시가 강세를 띠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김영채 팀장은 “올해 IPO 시장은 지난해에 비해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경제가 살아나 증시가 오를 것이라는 믿음을 투자자가 갖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심하용 기자 stone@thescoop.co.kr | @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