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3일~6월 19일
서민 웃고 울리는 설문조사 리뷰

기업 입사 조건 
재택근무 여부

성인남녀 10명 5명은 기업에 입사 지원을 할 때 재택근무 여부를 고려하한다고 밝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인남녀 10명 중 5명은 기업에 입사 지원 시 재택근무 여부를 고려한다고 밝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년간 재택근무 문화가 확산하면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지가 입사 기업을 고르는 조건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성인남녀 4534명을 대상으로 입사할 기업을 선택할 때 재택근무 여부를 포함하는지 묻자, 53.1%가 ‘그렇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 ‘출퇴근 스트레스에서 해방돼서’가 61.1 %(복수응답)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삶의 질이 높아져서(59.4%)’ ‘대면으로 인한 사람 스트레스가 적을 것 같아서(31.3%)’ ‘회사 문화가 합리적이고 유연할 것 같아서(29.4%)’ 등의 순이었다.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 중 어떤 것을 선호하냐는 질문에는 전체의 61.6%가 ‘재택근무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출퇴근 시간이 절약돼서(81.3% ·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그 뒤를 ‘편안한 분위기와 복장으로 일해서(61.6%)’ ‘대면하기 부담스러운 사람을 안 봐도 돼서(35.9%)’ ‘불필요한 회의가 줄어서(32.2%)’ 등이 이었다.

내가 맡을 직무
내가 정한다면

최근 크라우드펀딩 스타트업 와디즈가 기업에 필요한 직무를 스스로 분석하고 제안하는 ‘자율포지션’ 제도를 도입해 화제가 됐다. 그렇다면 자율포지션에 관한 직장인 · 구직자들의 인식은 어떨까. 

취업 플랫폼 인크루트가 전국의 성인남녀 767명을 대상으로 ‘자율포지션 제도 인식 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87.2%)이 자율포지션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포지션이 좋은 이유로는 ‘지원자의 강점과 잠재력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알 수 있어서(40.5%)’가 가장 많았다. 반대로 ‘자율포지션 제도에 부정적’이라고 말한 응답자는 12.8%였는데, 그 이유로는 ‘내부 사정을 모르는 지원자가 제안한 직무가 실제로 도입되진 않을 것 같아서(68.4%)’가 대표적이었다. 

만약 자율포지션 제도가 기업 전반에 도입된다면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야 할지 묻자 ‘직무를 확실히 정하고 관련 경험을 쌓아야 한다(41.6%)’는 답이 가장 많았다. 반대로 ‘직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해봐야 한다(35.4%)’는 대답도 적지 않았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