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경제학자 44.0% 경치침체 전망
트럼프에 밀린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
미, 인프라 사업 부담 키운 인플레이션

다수의 경제학자가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사진=뉴시스]
다수의 경제학자가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사진=뉴시스]

[미 경제학자의 암울한 전망]
10명 중 4명 “미국 1년 내 침체” 

미 경제학자 절반가량이 1년 안에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져들 것으로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WSJ이 진행한 조사에서 향후 12개월 내 미국 경기가 침체에 빠질 것으로 전망한 경제학자가 44.0%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4월 조사에서 전망한 경기침체 가능성 28.0%에 비해 16%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1월의 18.0%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치솟았다. 

WSJ은 “2005년 중반부터 경제학자를 대상으로 관련 조사에 나섰다”며 “경기침체 전망이 44.0%로 조사된 적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앞둔 2007년 12월 조사에서 미 경제학자들은 경기침체 가능성을 38.0%로 전망했다. 그만큼 미국의 현재 경기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얘기다. 

미 경제학자들은 ▲대출 비용 상승 ▲폭발적인 인플레이션 속도 ▲글로벌 공급망 문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물가 상승 등이 경기침체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많은 경제학자가 가파른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선 경기침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는 점이다.

다이와 캐피털 마켓즈 아메리카의 마이클 모란 수석 애널리스트는 “이런 상황에서는 경기침체를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컨설팅업체 EY파르테논의 그레그 다코 수석 애널리스트는 “우리는 미국 경제가 완만한 침체로 향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지속적인 물가 상승 배경, 치솟는 금리, 폭락하는 주가는 소비력을 둔화하고, 주택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키며 기업 투자와 고용을 제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조사에 참여한 경제학자들은 올해 미국의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5.5%에서 7.0%로 높였다. 기준금리 전망치는 기존의 2.0%에서 3.3% 수준으로 1.3%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이번 조사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 직후인 6월 16~17일 53명의 경제학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지지율 추월당한 바이든]

트럼프 끌어올린 고약한 인플레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처음으로 뒤바뀌었다. 야후 뉴스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유거브(YouGov)와 함께 진행한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만약 오늘 대선이 실시된다면 어떤 후보를 지지하겠느냐’는 질문에 전체의 42.0%가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응답자는 44.0%로 나타났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처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실시한 모든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왔다.[※참고: 이번 조사는 6월 10~13일 미국 성인 154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온라인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2.9%다.]

야후 뉴스는 “인플레이션이 심화하고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임기 중 최악의 상태에 놓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반대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61.0%에 달했다. 이는 5월 같은 조사 결과(58.0%) 대비 3.0%포인트 커진 수치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경기침체와 관련해 완고한 입장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은 전세계적 현상”이라면서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데 있어서 다른 나라보다 더 강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바이든 인프라 사업 빨간불]
인플레 탓에 인프라 사업 ‘차질’

미국이 41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겪으면서 1조 달러(약 1293조원)의 자금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탓에 새로운 도로와 다리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장비 등 소비재 가격이 가파르게 올라 인프라 사업의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소비재 비용 증가로 1조 달러가 투입된 조 바이든의 인프라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사진=뉴시스] 
소비재 비용 증가로 1조 달러가 투입된 조 바이든의 인프라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 고속도로·교통관리협회(AASHT)의 짐 타이몬 회장은 “달러가 증발하고 있다”면서 “연방정부는 올해 초 프로젝트에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비용이 20~30% 커지면서 부담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물가 상승 탓에 연방자금으로 집행할 수 있는 사업이 줄어서다.

미국 내 여러 주들이 이미 시작한 인프라 사업을 마치는 데 몇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날 ABC방송에 출연해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용인할 수 없는 수준으로 높다”면서도 “경기침체는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日 참의원 선거 변수]
고물가에 냉랭한 민심 


7월 10일 치러지는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고물가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일 닛케이신문은 TV도쿄와 17~19일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5월 조사 때보다 6%포인트 떨어진 60.0%로 나타났다. ‘기시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률은 32.0%였는데, 기시다 내각 출범 후 닛케이 조사에서 가장 높았다.

닛케이는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고물가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자원 가격 급등과 엔화 약세 등으로 인한 물가 상승을 허용할 수 없다”는 답변이 전체의 64.0%에 달했다. “허용할 수 있다”는 답변은 29.0%에 그쳤다. 

정부와 여당의 물가 정책도 제대로 먹혀들지 않는 듯하다. “고물가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률은 21.0%에 불과했고, 일본은행의 금융 완화 정책은 “계속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46.0%나 됐다.

닛케이는 참의원 선거에서 중시하는 정책도 물었는데, 12개 중 44.0%가 경기 회복 관련 정책이었다. 기시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도 참의원 선거 공략에 물가 상승 대책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닛케이는  “물가 대책을 내세운 선거전이 본격적으로 펼쳐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