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으로 본 환율과 민생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기업이 돈을 버는 대신 수입물가는 올라간다.” 전통적 경제학에 나오는 환율 효과다. 하지만 최근 효과는 다르다. 수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은 줄고, 물가를 자극하는 요인은 더 커졌다. 문제는 환율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곳이 원유·식료품 등 민생과 연관된 부문이란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환율이 민생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인포그래픽을 통해 분석했다.

가파른 원‧달러 환율 상승은 소비자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뉴시스]
가파른 원‧달러 환율 상승은 소비자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뉴시스]

원·달러 환율을 둘러싼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09년 이후 13년 만에 1300원대를 넘어서면서다(표❶).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Fed)가 돈줄을 죄면서 ‘달러 강세-원화 약세(환율 상승)’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문제는 원·달러 환율이 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혹자는 “해외여행을 가는 게 아니거나 해외로 돈을 송금해야 할 게 아니라면 환율과 서민의 삶은 접점이 없지 않은가”라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환율은 물가를 뒤흔드는 가장 강력한 변수다.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환율이 식료품 가격에 미친 영향은 0.6%포인트(2021년 10월 이후 평균치)에서 올해 4월 0.7%포인트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에너지 가격에 미친 영향은 3.2%포인트에서 4.6%포인트로 상승했다(표❷). 4월 원·달러 환율이 지금보다 낮은 1250원대였다는 걸 감안하면 환율이 물가에 미칠 영향력은 더 커졌을 가능성이 높다. 

환율 상승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소비자물자상승률을 더 자극할 수 있다는 건데, 이유는 간단하다. 환율이 상승하면 각종 수입가격이 올라가고, 생산자물가와 소비자물가를 자극하기 때문이다.(표❸) 

예를 들어보자. 원유 가격이 리터(L)당 1달러에서 2달러로 상승했고, 같은 기간 원·달러 환율은 1000원에서 1300원으로 올라갔다고 가정해보자. 원·달러 환율이 1000원을 유지했다면 원유를 살 때 드는 돈은 1000원에서 2000원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환율이 1300원으로 오르면 이 가격은 1000원에서 2600원으로 치솟는다. 환율에 따라 100%에 멈출 수 있었던 가격 상승률이 160%로 높아진다. 실제로 보험연구원은 지난 6월 27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환율이 2022년 들어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표❹). 

한국은행의 분석도 다르지 않다. 한은은 6월 9일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환율의 물가상승 기여도가 2020년 1분기 0.06%포인트에서 올 1분기 0.34%포인트로 5배 이상 커졌다. 이를 바탕으로 환율은 올해 1분기 소비자물가가 3.8% 오르는 데 100분의 9만큼의 몫을 담당했다(표❺). 

문제는 환율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좀처럼 꺾이지 않는 물가를 잡기 위해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가파르게 인상하고 있어서다. 그 결과, ‘달러 강세-원화 약세’가 심해지면 물가가 오를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해 물가를 조절하더라도 문제가 사라지는 건 아니다. 시장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까지 덩달아 뛰면 빚을 갚아야 하는 차주借主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표❻). 가계대출 규모가 큰 한국경제의 위험한 민낯이다. 

김상봉 한성대(경제학) 교수는 “환율 상승으로 인한 가격 인상분이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며 “환율 급등을 막기 위해서라도 미 연준 수준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환율을 방어하기 위해 쓸 수 있는 대책이 없는 것”이라며 “미국을 따라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것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환율이 서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하기 힘들다는 얘기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