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굴욕‘최악의 환경’

중국이 환경오염국이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쓸 위기에 몰렸다. 최근 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최악의 환경오염에 시달리는 10대 도시 가운데 7곳이 중국에 있다. 특히 중국 도시에서 수돗물을 마실 수 있는 곳은 한군데도 없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급해진 시진핑 정부는 환경오염대책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다.

▲ 중국이 심각한 대기‧물 오염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 베이징北京을 비롯한 중국 중동부 지역에 짙은 안개가 며칠째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대기오염도가 측정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대기관측센터는 1월 11일부터 측정한 대기오염지수(API)가 176~44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측정하기 시작한 PM 2.5 수치, 다시 말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초미세먼지 농도는 1월 12일 오후 5시부터 줄곧 ㎥ 당 500㎍ 이상을 기록했고, 일부 관측소에서는 최고 ㎥ 당 700㎍에 달하기도 했다.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이 같은 기간 측정한 PM 2.5 수치는 중국 환경 당국이 관측한 수치보다 더 높은 845㎍이다.

초미세먼지는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아 호흡계·심혈관계의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서인지 의료진은 야외활동을 삼갈 것을 권하고 있다. PM 2.5 기준 농도가 ㎥ 당 300㎍이 넘으면 건강한 사람도 신체 저항력이 급속도로 떨어지고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한 수준이다.

대기오염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이 최근 또 다시 환경오염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썼다. 최근 중국 전문가팀과 아시아개발은행(ADB)이 공동으로 조사해 발표한 ‘중국 환경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최악의 환경오염을 겪는 10대 도시 중 7개가 중국 도시다. 중국에서 수돗물을 그대로 마실 수 있는 도시는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에 환경오염 비상등이 커졌다는 얘기다.

 

이 보고서는 또한 “중국 500개 도시 중 세계보건기구(WHO)의 환경기준치를 충족하고 있는 도시는 1%인 5개도 안 된다”며 “중국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으로 해마다 국내총생산(GDP)의 1.2%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본다”고 지적했다.

中 수원지 수질합격률 50%↓

10대 최악의 환경오염을 겪는 도시에는 베이징·충칭重慶·우루무치烏魯木齊·타이위안太原·지난濟南·스자좡石家庄·란저우蘭州 7개 중국 도시와 이탈리아의 밀라노, 멕시코의 멕시코시티와 이란 테헤란이 포함됐다. 아울러 중국의 물 안전성에 대한 불안도 커지고 있다. 중국 경제주간지 징지저우칸經濟周刊은 중국질병예방관리센터에서 10년간 일했다는 전문가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에서 수원지 수질합격률이 50%도 안 되고 수돗물을 직접 마실수 있는 도시는 한 곳도 없다”고 보도했다. 이 주간지는 수원지 수질 합격률에 대해 “중국 위생부는 76.5%, 수리부와 주택건설부는 70%라고 발표했지만 실제 상황은 훨씬 못 미친다”고 덧붙였다.

새롭게 출범한 중국 시진핑 지도부가 환경오염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베이징을 포함한 중국 중·동부 지역이 최악의 스모그로 수일 째 몸살을 앓는 가운데 1월 15일 총리 내정자 리커창은 베이징에서 스모그 대책회의를 열고 “공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보호 법집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예성 뉴시스 기자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