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이드 All Guide

▲ 스웨이드 소재 상의로 센스 넘치는 빈티지 룩 완성.
겨울철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가죽ㆍ니트ㆍ울ㆍ캐시미어ㆍ스웨이드 등 소재를 잘만 활용하면 옷 잘 입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재킷ㆍ부츠ㆍ모자ㆍ장갑ㆍ목도리 등 겨울 아이템의 소재폭은 더욱 넓다. 다양한 소재 중 벨벳과 비슷한 느낌의 스웨이드 소재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빈티지한 느낌을 준다. 겨울철 추위도 능히 막아준다.

스웨이드는 가죽의 안쪽 면을 샌드페이퍼로 가공 처리해 만든 부드러운 소재다. 새끼양이나 새끼소 가죽으로 만든다. 일반 가죽소재와 달리 고급스러우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주고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벨벳과 비슷한 느낌의 소재

스웨이드 아이템을 코디할 때는 참고할 만한 몇가지 팁이 있다. 일단 스웨이드 재킷이나 아우터를 착용할 때는 검정ㆍ갈색ㆍ베이지 등 기본색상을 선택하는 게 좋다. 스웨이드 아이템은 겹치지 않는게 좋다. 두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매치하면 과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도가 지나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스웨이드 재킷을 입었다면 부츠는 가죽 등 다른 소재의 것을 착용해야 한다. 스웨이드 소재는 잡화나 액세서리에 많이 사용한다. 액세서리를 다양하게 응용해 포인트를 주면 멋스럽다. 가방ㆍ신발ㆍ장갑 등 가공 처리한 소재의 잡화도 많다.

▲ 네이비 컬러의 스웨이드 앵클부츠(브랜드: 슈콤마보니)클래식한 느낌의 사하라 샌드 스웨이드(브랜드: 로크)고급스러우면서도 따뜻한 스웨이드 소재의 장갑
남성은 스웨이드 소재 신발을 주목할 만하다. 스웨이드 소재로 된 구두•처카부츠(발목 위로 올라오는 부츠)나 로퍼는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매력이 특징이다. 스웨이드 처카부츠에는 흰색이나 골덴 소재 하의를 과감하게 매치하면 좋다. 클래식하면서도 감각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여성은 스웨이드 롱부츠가 제격이다. 시크하면서도 세련된 코디를 완성할 수 있다.

▲ 스웨이드 소재의 무스탕으로 멋스러운 룩 연출.
스웨이드는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필요하다. 스웨이드는 소재 특성상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결이 흐트러진다. 특히 물에 닿으면 색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비나 눈이 오는 날에는 착용하지 않는 게 좋다. 물세탁은 금물이다. 소재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물에 닿았다면 통풍이 잘되는 음지에서 하루 이틀 말려야 한다.

비오는 날에는 착용 안하는 좋아

스웨이드 가방은 전용 방수 스프레이로 관리해야 한다. 스웨이드 소재 아우터는 브러시나 스펀지를 사용해 먼지 를 제거하면 된다. 브러쉬를 사용할 때는 소재의 결대로 문지르면 광택과 감촉을 유지할 수 있다. 약간의 얼룩이 있을 때는 지우개를 사용하면 쉽게 지울 수 있다. 큰 얼룩이 졌을 때는 온수에 전용세제나 샴푸를 적당량 풀어 칫솔을 사용해 약하게 문지르면 된다. 잦은 세탁은 피하는 게 좋다. 망가질 수 있다. 2~3년에 한번씩 세탁소에 맡기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 스웨이드는 분명 까다로운 소재지만 매력은 분명하다. 부드러운 촉감과 고급스러움은 다른 소재가 따라오기 힘들다. 추위까지 막아주니 일석이조다.
이정윤 패션 전문기자 @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