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파트2] 박근혜 정부의 특징

17부 3처 17청. 박근혜 정부의 조직이다. MB정부의 15부 2처 18청에서 몸집을 키웠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시장기능에 초점을 맞춘 ‘작은 정부’를 지향했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한 ‘큰 정부’를 택했다. 정부의 역할을 통해 경제부흥과 국민행복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산에서다.

박근혜 정부는 5년 만에 경제부총리 제도를 다시 도입했다. 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경제부총리 후보자로 내정됐다. 현오석 내정자는 경제민주화보다는 경제선진화를 우선시하는 대표적인 성장론자로 통한다. 박 대통령이 후보자와 당선인 시절 강조한 경제민주화•복지확대와는 거리가 먼 인물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새롭게 만든 미래창조과학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철학이 깃든 조직이라는 평가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미래 먹을거리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청와대 조직 역시 커졌다. 박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작은 청와대’를 내세우며 각 부처 장관에게 힘을 실어주겠다고 강조했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았다. 무엇보다 비서실장엔 친박親朴계의 좌장격인 허태열 전 의원을 내정했다. 정무수석은 박 대통령의 ‘입’으로 통하는 이정현 인수위 정무팀장에게 맡겼다. 경호실장과 국가안보실장은 장관급으로 격상했다. 박근혜 정부의 정부조직도와 주요 인사의 경력, 그리고 각종 의혹을 그래프로 정리했다.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brave115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