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혜노믹스 정책수혜주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을 제외하면 새 정부 집권 초기엔 코스피가 상승세를 탔다. 박근혜 정부의 출범 이후 투자자의 관심이 정책 수혜주에 쏠리는 이유다. 증권 전문가들은 “창조경제 관련주인 IT·SW와 중소기업 분야가 박근혜 정부의 최대 수혜주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 박근혜 정부가 2월 25일 공식출범하면서 새 정부 정책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공식출범했다. 여의도 증권가와 투자자는 새 정부의 정책 수혜주를 찾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과거 사례를 볼 때 새 정부가 집권한 후 1~2년 동안은 정책효과 기대감으로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출범한 첫해인 1998년과 2003년 주가는 전년 대비 평균 45% 가까이 상승했다. 정책에 따른 관련 업종의 주가상승도 두드러졌다. 노태우 정부 때는 주택 200만호 건설 방침에 건설주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김대중 정부 때는 벤처기업 육성정책으로 IT주가 호황을 누렸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했을 땐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가 각광을 받았다. 특히 주요 선진국이 일제히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해 글로벌 유동성이 풍부해진 올해는 정책 구체화가 주식시장에 봄바람이 불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최고 수혜 예상 ICT株

박근혜 정부는 선거공약, 조직개편, 국정과제 발표에서 IT기술의 발전과 지원, 사회변화를 고려한 신성장 동력의 발굴과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있다. 또 벤처·창업 활성화와 문화육성은 새 정부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다.

박근혜 정부의 발표를 종합했을 때 새 정부의 정책수혜 업종으로 가장 먼저 꼽히는 것은 ICT(정보통신기술)주다. ICT는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아우르는 기술이다. 새 정부는 이를 산업 전범위에서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수위 역시 5대 국정목표 중 가장 먼저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를 내세우며 연구개발(R&D), ICT와 과학기술의 융합·혁신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래창조과학부를 신설하고 IT업계 벤처신화로 통하는 김종훈 전 벨연구소 사장을 발탁한 것에서도 박근혜 정부의 IT·SW(소프트웨어) 분야의 육성의지를 읽을 수 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창조경제와 관련해 IT·SW산업을 새 정부의 가장 큰 수혜주로 꼽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삼성증권은 ICT 관련 수혜주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삼성전자·LG전자·NHN·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을 추천했다. 이들 7개 업체는 ‘ICT 상생발전 사업자 협의체’를 만들어 새 정부 정책 의지와 관련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기술 경쟁력을 갖춘 국내 IT·SW 업체들이 정부의 지원 아래 크게 성장할 전망”이라며 “특히 차세대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클라우딩 컴퓨터 관련 업체, 빅데이터 업체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대투증권은 ICT 관련해 삼성전자·LG전자·삼성전기·LG이노텍·우주일렉트로·이라이콤·인터플렉스·비에이치·대덕전자·대덕GDS·옵트론텍을 수혜주로 꼽았다. 양경식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ICT 융합산업은 정부가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할 신성장동력”이라며 “CPND(콘텐트·플랫폼·네트워크·기기)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분야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관련 기업들의 수혜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육성도 박근혜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 중 하나다. 인수위가 발표한 국정과제에서는 ‘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가 추진전략의 하나로 꼽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2월25일 취임사에서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려면 경제민주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중소기업 육성정책을 펼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경제의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도 마련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원을 계속 받기위해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꺼리는 ‘피터팬 신드롬’을 방지하고자 중견기업으로 성장 후에도 금융·세제 혜택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 대기업 횡포로부터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손해배상제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을 육성하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따라 삼성증권은 신정부의 중소기업 육성과 상생정책 수혜주로 파트론·덕산하이메탈·실리콘웍스·미래나노텍·이녹스·코텍·윈스테크넷·MDS테크·한국콜마·평화정공 등 10개 종목을 선정했다.

건설주와 건설자재 관련주도 근혜노믹스 수혜주 중 하나다. 새 정부가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규제완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2월 초 주택 취득세 인하를 연장하고 중대형 임대주택에 대해 종부세를 면제하기로 하는 등 부동산 규제완화책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분양가 상한제·종합부동산세·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 시장 과열기에 만들어진 규제가 완화될 가능성이 크다. 장기적으로는 박 대통령이 공약으로도 제시했던 행복주택 건설, 주택시장 매물 흡수정책도 시행될 계획이어서 건설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도 큰 상황이다.

노기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관련 규제 완화가 건설주 상승의 키포인트”라며 “중소형사들이 많은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고 밝혔다. 노 연구원은 “그동안 주택사업 관련 주가할인을 받았던 대림산업·대우건설·GS건설 등 일부 대형사들과 대부분의 중소형사들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책 수혜주 과도한 기대는 금물

레저와 관광산업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인수위가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체휴일제(공휴일·주말이 겹치면 평일 중 하루 더 쉬도록 하는 것)와 방학 분산제(방학을 봄·가을로 분산하는 것)를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박종대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대체휴일이 하루 늘어나면 민간소비가 3조5000억원이 증가해 내수활성화와 여행산업에 도움이 된다”며 “이에 따라 하나투어·호텔신라·모두투어 등이 부각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식품안전과 관련해서는 현대그린푸드와 CJ프레시웨이, 에너지 정책과 관련해서는 한국가스공사와 SK가 각각 수혜 업체로 꼽힌다. 또 새정부의 복지정책이 고령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제약·바이오 등 헬스케어 관련 업종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정책 수혜주라는 기대감만으로 무작정 투자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는 의견도 많다. 실질적인 수혜나 이익 모멘텀(상승 동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은데도 관련주로 엮여 주가가 크게 오르는 종목도 많아서다.

김철중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단순한 정책 기대감만으로 움직이는 종목은 변동성이 클 수 있기 때문에 투자비중을 너무 늘려서는 안된다”며 “예산·기구설립 등을 면밀히 따져 보고 정책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 중 실적이 뒷받침이 되고 밸류에이션이 낮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이런 종목으로 NHN과 유한양행을 꼽았다.
심하용 기자 stone@thescoop.co.kr | @stonescoop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